회의록

  • 회의록
  • 5분자유발언
  • 영상회의록
5분 자유발언 제목, 대수, 회기, 차수, 의원, 날짜 질문내용 확인할 수 있습니다
5분자유발언
김덕수 의원 제목 ◯5분 자유발언(김덕수 의원)
대수 제8대 회기 제232회
차수 제2차 날짜 2021-06-18 금요일
회의록   제8대 제232회 본회의 보기
김덕수 의원 질문내용
존경하는 18만 구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김진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구민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계시는 강성태 구청장님과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김덕수 의원입니다.
지난해 2월부터 시작된 코로나19 팬데믹 현상으로 이동활동이 제한됨에 따라 경제활동의 위축에서부터 사회, 교육, 문화 등 사회 곳곳에서 난제들이 나타나고 있는 실정입니다. 청소년들이 정상적으로 등교수업이 진행되지 못해 발생된 코로나발 학력 양극화, 중위권 학생들 원격수업 방목 속 하위권 추락 등의 문제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하고, 우리 지역 취약계층 청소년들에게 공평한 교육기회 제공을 위한 언택트시대에 적합한 교육지원책 마련을 강조하고자 합니다.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 지난 4월 서울시 교육청 산하 서울 교육정책연구소가 발표한 ‘코로나19 전후 중학생 학업성취 등급 분포 연구’를 보면, 서울지역 중학교 382곳의 지난해 학생성적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 이전과 비교한 결과 중위권 비율이 최대 10% 포인트 이상 급감했다고 합니다. 수도권의 한 중학교 교사는 중위권은 자기주도성이 낮은 편이라 원격수업이 계속되는 동안 적절한 관심과 사교육 도움을 받으면 상위권으로, 그럴 수 없는 계층은 하위권으로 떨어진 것이라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또한 6월 초순 교육부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2020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에도 중3과 고2 학생들의 기초학력 미달 비율은 지난해가 가장 높았다고 합니다. 이러한 결과들을 볼 때, 경제적으로 어려운 환경에 놓여있는 취약계층의 청소년들이 학습능력 저하가 지속되고, 공평한 교육 기회가 제공되지 못해 새로운 가치관과 세계관을 형성하는 청소년 시기에 기초학습의 골든타임을 잃게 된다면 앞으로 우리 지역 청소년들의 미래는 어떻게 되겠습니까?
수영구는 기초수급자와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정의 중학교 3학년과 고등학교 학생은 2021년 1월 기준 507명에 이릅니다. 지난 12월에 수영구의 취약계층 고등학교 2학년 130여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응답자의 69%가 온라인학습을 하고 있으며, 온라인학습을 하고 있지 않은 사유가 비용부담이 56.3%였습니다. 온라인 수강권 지원사업 참여 의사가 88.7%인 것을 또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설문조사 내용을 종합하여 볼 때, 취약계층 청소년 응답자의 88.7%가 학습능력 향상을 위해 적극적으로 참여의사를 보인 것은 매우 긍정적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다른 한편으로는 안타까운 마음이 아닐 수 없습니다.
코로나 위기 극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계시는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 현재 비대면 교육으로 기초학력 저하의 상황에서 지속적으로 학습능력 향상의 기회 제공과 기초수급자와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정의 취약계층 청소년들이 공평한 교육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사회적 노력이 절실할 뿐만 아니라 공무원 여러분들의 입법 추진과 정책적 대안 마련을 당부드립니다.
우리 이웃의 청소년들은 우리 모두의 미래 희망입니다. 수영구 청소년들의 희망찬 미래, 꿈의 실현은 바로 수영구민의 희망찬 미래요, 행복 수영의 실현일 것입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목록
  • 담당부서 : 의회사무과
  • 담당자 : 박영미
  • 연락처 : 051-610-6015
  • 최종수정일 : 2024-04-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