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

  • 회의록
  • 5분자유발언
  • 영상회의록
5분 자유발언 제목, 대수, 회기, 차수, 의원, 날짜 질문내용 확인할 수 있습니다
5분자유발언
박경옥 의원 제목 ◯5분 자유발언(박경옥 의원)
대수 제8대 회기 제229회
차수 제2차 날짜 2021-03-25 목요일
회의록   제8대 제229회 본회의 보기
박경옥 의원 질문내용
안녕하십니까! 수영구의회 의원 박경옥입니다.
사랑하는 18만 수영구민 여러분, 그리고 구민을 대표해서 항상 애쓰시는 김진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또한 더 행복한 수영구를 위해서 불철주야 노력해 주시는 강성태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5분 자유발언을 시작하겠습니다.
지구의 온난화로 인해 세계 곳곳에서는 기상이변이 생기고 이로 인한 폭우로 인해 재해가 자주 발생하여 많은 피해를 주고 있습니다. 우리도 이런 재해를 대비하여 피해를 최소화하여야 하므로 본 의원은 구민들이 안심하는 안전도시를 만들기 위해 하수 및 우수저류시설 관리 등에 대하여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금년 2월 기상청의 여름 기후 전망 발표에 의하면 평균 기온은 높고, 무더운 날씨를 보이며 강수량은 평년과 비슷하겠으나 저기압과 대기 불안정의 영향으로 폭우를 동반한 국지적인 많은 비가 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우리 구는 망미동 산114번지 우암사 일원과 광안동 산8-26번지 광명암 일원의 산사태와 수영 우수저류시설 미가동으로 인한 건축물 침수 등 244건의 피해가 발생하였습니다. 집중호우가 내리는 계절, 재난에 특별히 관심을 두고 하수 및 우수저류시설 관리 등에 대하여 몇 가지 강조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하수관거 CCTV 전수조사와 복개구조물 정밀조사 용역의 신속 집행입니다.
관내 하수관거 전수조사를 통해 파손 부위를 신속히 파악하여 보수를 시행하고, 집중호우 시 관내 원활한 배수 및 시설물 안전을 위해 복개구조물의 정밀조사 용역을 실시하여 침수 피해 예방 및 단계적 시설보수 정비계획을 수립하는 등 주민불편 사항을 최소화하여야 하겠습니다.
둘째, 노후 하수관로사업 및 배수시설 정비입니다.
2021년 본예산과 2021년 제1회 추가경정예산에는 하수시설 및 하수관로 정비, 하수관거 기계 준설, 광안해변로ㆍ망미 중앙시장 일원ㆍ영남택시 일원 등에 배수시설 정비를 장마철 이전에 실시함으로써 하수관로 내 적치물 준설로 물 빠짐이 좋도록 하고, 배수시설 정비를 통해서 물 흐름을 원활히 하도록 해야겠습니다.
셋째, 수영 우수저류시설 관리 철저입니다.
수영 우수저류시설 관리가 이원화되어 있던 것을 올해 1월 1일자 조직개편으로 재난총괄과 시설관리, 시설운영이 안전관리과로 일원화가 되었습니다. 관리부서에서는 호우예보 등 비상시를 대비하여 사전에 시설가동 상태를 점검하는 등 시설물 운영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넷째, 산사태 예방 대책 마련입니다.
지난해에도 산지면 유실로 인해 망미동과 광안동에서 산사태가 발생하여 이재민이 3세대 4명이 발생하였기에 올해도 산사태에 미리 대비하여야 할 것입니다.
폭우가 내리면 지반이 약해지는 만큼 주택지와 인접한 산지면에 대해 산림훼손 등이 이루어졌는지 사전에 철저히 점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섯째, 맨홀 긴급보수 및 정비입니다.
관내 불량한 도로 맨홀 정비를 통하여 차량 및 보행자의 통행 불편 해소와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측구 및 맨홀 등에 있는 적치물도 사전에 점검, 제거될 수 있도록 하여야겠습니다. 또한 상습 침수지역에 대해서도 피해가 발생되지 않도록 철저를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난 해 여름에 내린 호우같이 예측하기 어려운 많은 비가 금년에도 수시로 내리겠다고 기상청은 예보하고 있습니다. 비가 올 때는 그 빗방울의 양은 적지만 모이면 세력을 이루고 상상할 수 없는 엄청난 파괴력을 가져옴을 명심해야 될 것입니다.
구민과 의회, 집행부 공무원 모두가 주인의식을 가지고 사전에 점검하고 대비한다면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일은 있을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구청장님을 비롯한 집행기관 공무원께서는 장마이전에 사전 재해대책을 철저히 점검하여 올해는 우리 구 수해 피해자가 최소화되도록 당부말씀을 드리며, 5분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목록
  • 담당부서 : 의회사무과
  • 담당자 : 박영미
  • 연락처 : 051-610-6015
  • 최종수정일 : 2024-04-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