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공시 제도란
재정공시제도
지방자치단체가 예산서 및 결산서를 기준으로 재정운용 결과와 주민의 관심사항 등을 주민에게 공개하는 제도
공시내용
예산규모
- 세입예산, 세출예산, 지역통합재정통계
재정여건
- 재정자립도, 재정자주도, 통합재정수지
재정운용계획
- 중기지방재정계획, 성인지예산, 주민참여예산사업 현황, 성과계획서, 재정운용상황개요서, 예산편성기준별 운영상황, 국외여비 편성현황, 행사·축제경비 편성현황
재정운용성과
- 지방교부세 감액현황, 지방교부세 인센티브 현황
- 우리 구의 ‘19년도 예산규모(세입예산)* 는 3,042억원으로, 전년 예산대비 434억원이 증가하였으며, 유사 지방자치단체 평균액(3,377억원) 보다 335억원이 적습니다. *일반회계, 특별회계, 기금포함
- 일반회계 자체수입(지방세 및 세외수입)은 497억원, 이전재원(지방교부세, 조정교부금, 보조금)은 2,083억원,
지방채·보전수입 등 및 내부거래는 122억원입니다.
- 일반회계 자체수입(지방세 및 세외수입)은 497억원, 이전재원(지방교부세, 조정교부금, 보조금)은 2,083억원,
- 우리 구의 ‘19년도 당초예산 일반회계 예산규모 대비 자체수입의 비율인 ‘재정자립도‘는 22.91%(18.4%)*이며,
자체수입에 자주재원을 더하여 계산한 비율인 ‘재정자주도‘는 37.78%(33.27%)*입니다.
*( )는 ‘14년 세입과목 개편 후 기준 - 우리 구의 ‘19년 당초예산(일반회계+특별회계+기금) 기준 통합재정수지(순세계잉여금 포함)는 57억원의 흑자입니다.
- 이러한 전반적인 상황으로 볼 때, 우리 구의 재정은 지방세 증가로 자체수입이 전년대비 증가하였으나 일자리 및 복지분야
정책확대 등으로 인해 이전재원도 증가하였습니다. 세입분야에서 자체수입이 다소 적고 이전재원의 비율이 높으나
지방채무가 없고 통합재정수지는 흑자로 재정구조는 양호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 자세한 내용은 우리 구 인터넷 홈페이지(www.suyeong.go.kr)에서 보실 수 있으며, 건의나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담당자 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담당자 : 수영구청 기획감사실 051)610-4021
공통공시 총괄
- 다음은 공시하는 내용을 요약한 표입니다.
(단위 : 억원, %)
재정운영 결과, 수영구(19년도(A), 18년도(B), 증감(C=A-B)), 유사단체 평균(19년도(A), 18년도(B), 증감(C=A-B))의 공통공시 총괄 목록표입니다. 재정운영 결과 수영구 유사단체 평균 ’19년도
(A)’18년도
(B)증감
(C=A-B)’19년도
(A)’18년도
(B)증감
(C=A-B)예산규모 세입예산 3,042 2,607 435 3,377 3,083 294 세출예산 3,042 2,607 435 3,377 3,083 294 지역통합 재정통계 항목별 공시내용 참조 재정여건 재정자립도 22.91 24.69 △1.78 20.31 21.54 △1.23 재정자주도 37.78 40.82 △3.04 37.79 40.81 △3.02 통합재정수지 57 58 △1 11 10 1 재정운용계획 중기지방
재정계획항목별 공시내용 참조 성인지예산 항목별 공시내용 참조 주민참여예산 항목별 공시내용 참조 성과계획서 항목별 공시내용 참조 재정운용상황 개요서 항목별 공시내용 참조 예산편성기준별 운영상황 항목별 공시내용 참조 국외여비 편성현황 0.9 1 △0.1 2 2 - 행사・축제경비 편성현황 10 10 - 12 13 △1 재정운용성과 지방교부세
감액현황항목별 공시내용 참조 지방교부세
인센티브현황항목별 공시내용 참조 - 유사 지방자치단체 : 인구규모, 최근5년 평균 인구증감률, 재정자립도, 세출결산규모, 지방세규모, 예산규모 등을 고려하여 시·군·자치구별 유형화
자치구 구-(나) ☞ 부산광역시 중구, 서구, 동구, 영도구, 동래구, 남구, 북구, 금정구, 연제구, 수영구, 사상구, 대구광역시 중구, 서구, 남구,인천광역시 동구, 광주광역시 동구, 남구, 대전광역시 동구, 중구, 대덕구, 울산광역시 중구, 동구
예산규모
2-1. 세입예산
1년 동안 들어올 모든 수입을 예상하여 편성한 것을 세입예산이라 합니다. 2019년도 수영구의 세입예산규모와 내용입니다.
(단위 : 백만원)
세입예산 총계 | 일반회계 | 공기업 특별회계 | 기타 특별회계 | 기금 |
---|---|---|---|---|
304,170 | 270,146 | 0 | 5,621 | 28,403 |
- 당초예산 총계기준
연도별 세입예산규모 현황
(단위 : 백만원)
2015년 | 2016년 | 2017년 | 2018년 | 2019년 |
---|---|---|---|---|
198,976 | 219,119 | 241,631 | 260,739 | 304,170 |
- 당초예산 총계기준
세입재원별 연도별 현황(일반회계)
(단위 : 백만원, %)
세입재원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
---|---|---|---|---|---|---|---|---|---|---|
금액 | 비중 | 금액 | 비중 | 금액 | 비중 | 금액 | 비중 | 금액 | 비중 | |
합계 | 182,677 | 100% | 202,030 | 100% | 218,222 | 100% | 233,212 | 100% | 270,146 | 100% |
지방세 | 26,480 | 14.5% | 28,431 | 14.1% | 30,813 | 14.1% | 33,624 | 14.4% | 38,643 | 14.3% |
세외수입 | 9,109 | 5% | 9,129 | 4.5% | 9,803 | 4.5% | 11,798 | 5.1% | 11,068 | 4.1% |
지방교부세 | 4,200 | 2.3% | 2,300 | 1.1% | 2,450 | 1.1% | 2,450 | 1.1% | 4,500 | 1.7% |
조정교부금 등 | 29,299 | 16% | 31,089 | 15.4% | 35,166 | 16.1% | 35,170 | 15.1% | 35,670 | 13.2% |
보조금 | 105,939 | 58% | 116,858 | 57.8% | 125,037 | 57.3% | 138,007 | 59.2% | 168,084 | 62.2% |
보전수입 등 및 내부거래 |
7,649 | 4.2% | 14,223 | 7% | 14,954 | 6.9% | 12,162 | 5.2% | 12,181 | 4.5% |
- 당초예산 총계기준
2-2. 세출예산
1년 동안 수영구에서 사회복지, 보건, 문화관광, 지역개발 등의 목적을 위해 지출할 세출예산내역입니다.
(단위 : 백만원)
세출 총계 | 일반회계 | 공기업 특별회계 | 기타 특별회계 | 기금 |
---|---|---|---|---|
304,170 | 270,146 | 0 | 5,621 | 28,403 |
- 당초예산 총계기준
연도별 세출예산규모 현황
(단위 : 백만원)
2015년 | 2016년 | 2017년 | 2018년 | 2019년 |
---|---|---|---|---|
198,976 | 219,119 | 241,631 | 260,739 | 304,170 |
- 당초예산 총계기준
세출분야별 연도별 현황(일반회계)
(단위 : 백만원, %)
세출분야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
---|---|---|---|---|---|---|---|---|---|---|
금액 | 비중 | 금액 | 비중 | 금액 | 비중 | 금액 | 비중 | 금액 | 비중 | |
합계 | 182,677 | 100% | 202,030 | 100% | 218,222 | 100% | 233,212 | 100% | 270,146 | 100% |
일반공공행정 | 8,580 | 4.7% | 8,137 | 4.0% | 9,758 | 4.5% | 11,414 | 4.9% | 9,735 | 3.6% |
공공질서 및 안전 | 5,746 | 3.2% | 2,485 | 1.2% | 1,596 | 0.7% | 1,738 | 0.8% | 1,761 | 0.7% |
교 육 | 0 | 0.0% | 0 | 0.0% | 0 | 0.0% | 644 | 0.3% | 1,210 | 0.5% |
문화 및 관광 | 4,323 | 2.4% | 4,669 | 2.3% | 5,182 | 2.4% | 11,231 | 4.8% | 11,445 | 4.2% |
환경보호 | 10,582 | 5.8% | 9,056 | 4.5% | 10,452 | 4.8% | 13,891 | 6.0% | 15,839 | 5.9% |
사회복지 | 94,076 | 51.5% | 113,483 | 56.2% | 122,233 | 56.0% | 131,818 | 56.5% | 160,117 | 59.3% |
보 건 | 4,814 | 2.6% | 5,104 | 2.5% | 4,967 | 2.3% | 5,595 | 2.4% | 6,100 | 2.3% |
농림해양수산 | 2,354 | 1.3% | 2,149 | 1.1% | 1,806 | 0.8% | 1,626 | 0.7% | 1,578 | 0.6% |
산업·중소기업 | 1,253 | 0.7% | 919 | 0.5% | 1,026 | 0.5% | 85 | 0.0% | 76 | 0.0% |
수송 및 교통 | 5,442 | 3.0% | 5,037 | 2.5% | 6,344 | 2.9% | 3,987 | 1.7% | 3,649 | 1.4% |
국토 및 지역개발 | 1,965 | 1.1% | 3,070 | 1.5% | 5,415 | 2.5% | 4,366 | 1.9% | 1,663 | 0.6% |
과학기술 | 0 | 0.0% | 0 | 0.0% | 0 | 0.0% | 0 | 0.0% | 0 | 0.0% |
예비비 | 1,812 | 1.0% | 2,414 | 1.2% | 1,802 | 0.8% | 862 | 0.4% | 1,675 | 0.6% |
기타 | 41,729 | 22.8% | 45,507 | 22.5% | 47,642 | 21.8% | 45,955 | 19.7% | 55,298 | 20.5% |
- 당초예산 총계기준
2-3. 지역통합재정통계
지방자치단체의 일반회계, 특별회계(교육비특별회계 포함), 기금, 지방공사·공단 및 출자·출연기관의 재정상황을 종합적으로 나타내는 통계입니다.다음은 수영구의 지역통합재정통계입니다.
(단위 : 백만원, %)
구분 | 2018년 당초예산 (A) |
2019년 예산 (B) |
증감액 (B-A) |
비율 (B-A)/A |
---|---|---|---|---|
합계 | 260,845 | 304,362 | 43,517 | 16.68 |
수영구 | 260,739 | 304,170 | 43,431 | 16.66 |
출자·출연기관 | 106 | 192 | 86 | 81.87 |
재정여건
3-1. 재정자립도
재정자립도란 스스로 살림을 꾸릴 수 있는 능력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재정자립도가 100%에 가까울수록 재정운영의 자립능력은 우수하게 됩니다. 2019년도 수영구의 당초예산 기준 재정자립도는 22.91%입니다.
(단위 : 백만원, %)
재정자립도 (B/A) |
세입 합계 (A=B+C+D+E) |
자체세입 (B) |
이전재원 (C) |
지방채 (D) |
보전수입 등 및 내부거래(E) |
---|---|---|---|---|---|
22.91% (18.4%) |
270,146 (270,146) |
61,892 (49,711) |
208,254 (208,254) |
0 | 0 (12,181) |
- 당초예산 일반회계기준, ( )는 2014년 세입과목 개편으로 잉여금, 이월금, 전입금, 예탁‧예수금 등이 세외수입에서 제외된 값입니다.
- 자체세입 : 지방세(지방교육세 제외) + 세외수입
- 이전재원 : 지방교부세 + 조정교부금 등 + 보조금
재정자립도 연도별 현황
(단위 : %)
구분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
당초예산 | 23.67% (19.48%) |
25.63% (18.59%) |
25.46% (18.6%1) |
24.69% (19.48%) |
22.91% (18.40%) |
유사 지방자치단체와 재정자립도(당초예산) 비교
우리구는 매년 자체수입인 지방세 수입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정부일자리 확충 및 복지정책 등의 확대로 인한 국시비 보조금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일반회계 세입 중 이전재원의 비중(77.1%)이 높아 재정자립도가 감소하였습니다.
3-2. 재정자주도
재정자주도란 전체 세입에서 용처를 자율적으로 정하고 집행할 수 있는 재원의 비율을 말합니다. 재정자주도가 100%에 가까울수록 재정운용의 자율성도 좋다는 의미이며 2019년도 수영구의 당초예산 기준 재정자주도는 37.78%입니다.
(단위 : 백만원, %)
재정자주도 (B/A) |
세입 합계 (A=B+C+D+E) |
자주재원 (B) |
보조금 (C) |
지방채 (D) |
보전수입 및 내부거래 등 (E) |
---|---|---|---|---|---|
37.78 (33.27) |
270,146 (270,146) |
102,062 (89,881) |
168,084 (168,084) |
0 | 0 (12,181) |
- 당초예산 일반회계 기준, ( )는 2014년 세입과목 개편으로 잉여금, 이월금, 전입금, 예탁·예수금 등이 세외수입에서 제외된 값입니다.
- 자주재원 : 자체세입 + 지방교부세 + 조정교부금 등
재정자주도 연도별 현황
(단위 : %)
구분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
당초예산 | 42.01% (37.82%) |
42.16% (35.12%) |
42.70% (35.85%) |
40.82% (35.61%) |
37.78% (33.27%) |
유사 지방자치단체와 재정자주도(당초예산) 비교
우리구의 세입은 최근 5년간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지방세, 지방교부세, 조정교부금 등 자주재원도 꾸준히 증가하였습니다. 그러나 정부의 일자리 및 복지정책 확대로 인한 국·시비 보조금도 계속 증가하여 일반회계 세입에서 보조금이 차지하는 비중(62.2%)이 높아 재정자주도가 감소하였습니다.
3-3. 통합재정수지
통합재정수지란 당해연도의 일반회계, 특별회계, 기금을 모두 포괄한 수지로서 회계-기금간 내부거래 및 차입, 채무상환 등 보전거래를 제외한 순수한 재정수입에서 순수한 재정지출을 차감한 수치를 의미합니다. 다만, 예산기준 통합재정수지는 세입 측면의 순세계잉여금에 대응되는 세출 측면의 집행액이 드러나지 않아 흑‧적자를 표현하는데 한계가 있어, 순세계잉여금을 포함한 경우와 포함하지 않는 경우로 구분하였습니다. 다음은 2019년도 수영구의 당초예산 기준 통합재정수지입니다.
(단위 : 백만원)
회계별 | 통 계 규 모 | 통합재정규모 (G=B+E) |
통합 재정 수지 1 H=A-G |
통합 재정 수지 2 I=A-G+F |
|||||
---|---|---|---|---|---|---|---|---|---|
세입 (A) |
지출 (B) |
융자 회수 (C) |
융자 지출 (D) |
순융자 (E=D-C) |
순세계 잉여금 (F) |
||||
총 계 | 262,320 | 270,549 | 3 | 20 | 17 | 13,924 | 270,566 | -8,246 | 5,678 |
일반회계 | 258,143 | 263,569 | 3 | 0 | -3 | 12,000 | 263,566 | -5,423 | 6,577 |
기타 특별회계 | 3,696 | 5,615 | 0 | 0 | 0 | 1,924 | 5,615 | -1,919 | 5 |
기 금 | 481 | 1,365 | 0 | 20 | 20 | 0 | 1,385 | -904 | -904 |
- 당초예산 총계 기준
- 통합재정규모 = 지출(경상지출+자본지출) + 순융자(융자지출-융자회수)20
- 통합재정수지 1 = 세입(경상수입 + 이전수입 + 자본수입) - 통합재정규모
- 통합재정수지 2 = 세입(경상수입 + 이전수입 + 자본수입) - 통합재정규모 + 순세계잉여금
통합재정수지 연도별 현황
(단위 : 백만원)
구분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
통합재정수지 1 | -9,804 | -16,253 | -13,455 | -8,565 | -8,246 |
통합재정수지 2 | 416 | 556 | 3,689 | 5,823 | 5,678 |
통합재정수지 1은 세입보다 인건비 등의 경상지출의 증가가 더 크므로 적자이나 지방세 증가 등 세입이 증가하고 있고 작년대비 민간융자금 회수가 있어 적자규모가 다소 줄었으며, 통합재정수지 2의 경우 작년과 같이 흑자이나 순세계잉여금이 작년보다 464백만원 감소하였습니다.
재정운용계획
4-1. 중기지방재정계획
지방자치단체의 발전계획과 수요를 중・장기적으로 전망하여 반영한 다년도 예산으로, 효율적인 재원배분을 통한 계획적인 지방재정 운용을 위해 수립하는 5년간의 계획을 중기지방재정계획이라고 합니다. 다음은 수영구의 중기지방재정계획입니다.
연도별 재정전망
(단위 : 백만원, %)
구분 | 2019 | 2020 | 2021 | 2022 | 2023 | 합 계 | 연평균 증가율 | |
---|---|---|---|---|---|---|---|---|
세입 | 350,317 | 351,903 | 361,483 | 370,837 | 380,757 | 1,815,297 | 2.10% | |
자체수입 | 55,031 | 54,011 | 54,652 | 56,310 | 56,967 | 276,971 | 0.90% | |
이 전 수 입 | 238,048 | 241,153 | 243,248 | 247,090 | 253,022 | 1,222,561 | 1.50% | |
지방채 | 0 | 0 | 0 | 0 | 0 | 0 | 0.00% | |
보전수입 등 및 내부거래 | 57,238 | 56,739 | 63,583 | 67,436 | 70,769 | 315,765 | 5.40% | |
세출 | 350,317 | 351,903 | 361,483 | 370,837 | 380,757 | 1,815,297 | 2.10% | |
경 상 지 출 | 90,892 | 102,036 | 113,837 | 108,450 | 106,468 | 521,683 | 4.00% | |
사 업 수 요 | 259,425 | 249,867 | 247,645 | 262,387 | 274,289 | 1,293,613 | 1.40% |
- 대상회계 : 일반회계, 특별회계(공기업, 기타), 기금
- 연평균 증가율 = [(최종연도/기준년도)^(1/(전체연도 수 - 1))-1] × 100
4-2. 성인지 예산현황
- 성인지예산은 예산이 여성과 남성에게 미칠 영향을 미리 분석하여 예산을 편성하는 것으로, 예산을 양성평등의 관점에서 점검하는 방법입니다.
일례로 건물에 설치될 화장실 중 여성과 남성의 화장실 수를 분석하여 양성평등의 관점에서 예산이 편성되었는지를 확인하고 불평등하다고 할 때 이를 조정하여 예산을 편성하는 방법입니다.
- 성인지예산은 2013년부터 본격적으로 편성운영하고 있으며, 아래의 표에서는 수영구의 2019년 성인지예산 대상사업, 소요예산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위 : 개, 백만원)
구분, 사업수, 예산액의 성인지 예산현황 목록표입니다. 구분 사업수 예산액 총 계 22 8,295 양성평등정책추진사업 2 249 성별영향분석평가사업 18 7,952 자치단체 별도 추진사업 2 94 - 2018년 당초예산 기준
- 보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링크를 참조하세요. 수영구 2019년 본예산 성인지예산서 바로가기
양성평등정책추진사업이란 ?
- 여성가족부장관이 수립한 양성평등정책기
- 성평등 문화예술 콘텐츠 확산, 여성노동자 역량강화 및 경력개발 지원 등이 해당됩니다.
성별영향분석평가사업이란 ?
성별영향분석평가란 법령·계획·사업 등 정부의 주요 정책을 수립·시행하는 과정에서 여성과 남성의 특성과 사회·경제적 격차 등의 요인들을 체계적으로 분석·평가함으로써 정부정책이 성평등 실현에 기여하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자치단체 별도추진사업이란 ?
자치단체장의 공약사업 및 주력사업으로 성별 수혜분석이 가능하다고 판단되는 사업, 성불평등 혹은 성격차 개선 가능성이 큰 사업
4-3. 주민참여 예산현황
- 주민참여예산제도는 주민이 예산편성 등 예산과정에 직접 참여하는 제도입니다. 주민참여예산은 지방자치단체의 조례에 따라 예산편성에 관한 주민의견 수렴, 주민제안사업 구체화 및 우선순위 결정 등으로 다양하게 이뤄지고 있습니다. 참여방법은 주민회의, 주민참여예산위원회 등 제도화 된 절차 또는 인터넷, 팩스, 우편 등을 통한 참여도 가능합니다.
- 이러한 과정을 거쳐 예산에 반영된 주민참여예산사업은 참여 방식과 참여 수준에 따라 다음과 같이 주민제안사업(주민주도형‧주민참여형)과 일반참여예산사업으로 구분됩니다.
주민참여예산사업 구분기준
구분 | 주민제안사업 | 일반 참여예산사업 | |
---|---|---|---|
주민주도형 | 주민참여형 | ||
구분기준 |
|
|
|
다음은 수영구의 2019년 사업예산과 주민참여예산사업 규모입니다.
(단위 : 백만원)
사업예산규모 (당초예산) |
주민제안사업 | ||
---|---|---|---|
주민주도형 | 주민참여형 | ||
275,766 | 78 |
- 2019년 당초예산(일반회계, 특별회계) 기준
2019년 주민참여예산 세부내역
(단위 : 백만원)
구 분 | 부서명 | 사업명 | 예산반영액 | 비고 |
---|---|---|---|---|
총액 | 78 | |||
주민참여형 주민제안사업 |
총무과 | 통장업무 수행용 가방제작 | 5 | |
주민참여형 주민제안사업 |
자원순환과 | 무단투기 CCTV설치 | 11 | |
주민참여형 주민제안사업 |
자원순환과 | 공동주택 폐건전지 수거함 일괄설치 | 10 | |
주민참여형 주민제안사업 |
지역경제과 | 망미 어린이 공원 도심 속 휴식 공간조성 | 20 | |
주민참여형 주민제안사업 |
교통행정과 | 야간보행자 안전을 위한 횡단보도 야간조명 설치 | 30 | |
주민참여형 주민제안사업 |
건설과 | 인도정비사업 | 2 |
- 보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링크를 참조하세요. 주민참여예산 반영결과 바로가기
4-4. 성과계획서
지방자치단체가 재정사업의 효율적 목표 달성을 위해 사업 목표, 성과지표 및 목표수준을 사전에 설정한 연도별 시행계획을 성과계획서라고 합니다.
성과계획서는 2016년부터 본격적으로 수립 운영하고 있으며, 아래의 표에서는 수영구의 2019년 성과계획서 목표수, 단위사업수, 예산액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위 : 개, 백만원)
실국명 | 성과계획 | 예산액 | |||||
---|---|---|---|---|---|---|---|
전략목표수 | 정책사업목표 | 단위사업수 | 예산액 | 전년도예산액 | 비교증감 | ||
개수 | 지표수 | ||||||
계 | 8 | 51 | 110 | 76 | 273,794 | 237,580 | 36,214 |
기획감사실 | 1 | 2 | 5 | 4 | 3,507 | 3,569 | △62 |
창조도시 교육추진단 |
1 | 3 | 5 | 3 | 1,401 | 2,178 | △777 |
총무국 | 1 | 12 | 28 | 19 | 62,652 | 56,268 | 6,384 |
복지환경국 | 1 | 20 | 42 | 27 | 170,914 | 144,084 | 26,830 |
안전도시국 | 1 | 11 | 21 | 18 | 25,945 | 23,873 | 2,072 |
의회사무과 | 1 | 1 | 3 | 1 | 925 | 652 | 273 |
보건소 | 1 | 1 | 3 | 3 | 7,742 | 6,150 | 1,592 |
도서관 | 1 | 1 | 3 | 1 | 708 | 805 | △97 |
- 당초예산, 일반+기타특별회계, 동행정복지센터는 작성제외
- 보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링크를 참조하세요. 2019년 성과계획서 바로가기
4-5. 재정운용상황개요서
지방자치단체의 재정 운용 상황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주요 재정지표 및 분석자료를 정리한 자료를 재정운용상황개요서라고 합니다.
재정운용상황개요서는 재정자립도, 재정자주도, 사회복지분야 예산 비율, 자체사업 및 보조사업의 비율, 인건비 비율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위 : %)
재정자립도 | 재정자주도 | 사회복지분야 예산비율 |
자체사업비율 | 보조사업 비율 | 지방세와 세외수입의 총액 중 인건비의 비율 |
---|---|---|---|---|---|
22.91 | 37.78 | 59.27 | 13.11 | 65.84 | 83.67 |
당초예산, 일반회계 기준, 재정자립도·자주도는 세입과목 개편전 기준
4-6. 예산편성기준별 운영상황
건전한 지방재정운용과 자치단체간 균형을 확보하기 위해 「자치단체 예산편성 운영기준(행안부 훈령)」에서 기준경비를 규정하고 있으며, 기준경비에 대한 예산편성 현황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예산편성 기준별 운영상황은 업무추진비, 의회관련 경비, 공무원 일·숙직비, 공무원 맞춤형복지제도 시행경비 현황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위 : 천원)
항목별 | 기준액(총액) (A) |
예산편성액 (B) |
차 액 (B-A) |
|
---|---|---|---|---|
기관운영 업무추진비 |
단체장 | 175,165 | 54,219 | △80,246 |
부단체장 | 40,700 | |||
시책추진 업무추진비 |
240,361 | 199,290 | △41,071 | |
지방의회 관련경비 |
의정운영 공통경비 | 167,190 | 51,200 | △3,490 |
의회운영 업무추진비 |
66,600 | |||
의원국외여비 | 35,100 | |||
의원역량개발비(민간위탁) | 10,800 | |||
지방보조금 | 1,790,466 | 837,848 | △952,618 | |
통장이장반장 활동보상금 |
통장 : 기본수당 월20,000원 이내, 상여금 연200%, 회의참석수당 1회 20,000원(월2회) 반장 : 연 50,000 |
808,130 | - | |
맞춤형복지제도시행경비 | - | 1,266,356 | - | |
공무원 일·숙직비 | 1인당 60,000 | 150,220 | - |
- 기관운영 업무추진비, 지방의회 관련경비는 2018년부터 총액한도제로 운영하고 있습니다.기준액 산출기준은 ‘2019년도 예산편성 및 기금운용계획 수립기준(행정안전부)’을 참조하세요(http://lofin.mois.go.kr)
- 행정안전부의 예산편성 및 기금운용계획 수립기준을 준수하여 총액한도산정 방법에따라 기준액(총액)안에서 예산 편성하였습니다. 업무추진비 및 의회경비의 경우 총액 한도액보다 적게 편성하여 예산절감하였으며, 맞춤형복지제도 시행경비와 공무원 일·숙직비는 행정안전부 지침에 따라 편성하였습니다.
4-7. 국외여비 편성현황
2019년도 국외출장 및 국외여비 편성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
세출예산총계 (A) |
국외여비 총액 (B=C+D) |
국외업무여비 (C) |
국제화여비 (D) |
비율 (B/A) |
---|---|---|---|---|
275,766 | 89 | 49 | 40 | 0.03 |
일반회계, 특별회계 (202-03 국외업무여비, 202-04 국제화여비) (지방의회 국외여비 제외)
국외여비 연도별 현황
(단위 : 백만원, %)
구분 | 연도별 | ||||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
세출예산총계 (A) |
188,897 | 208,579 | 224,583 | 239,424 | 275,766 |
국외여비 총액 (B=C+D) |
108 | 110 | 131 | 97 | 89 |
국외업무여비 (C) |
70 | 72 | 81 | 57 | 49 |
국제화여비 (D) |
38 | 38 | 50 | 40 | 40 |
비율 | 0.06% | 0.05% | 0.06% | 0.04% | 0.03% |
국외여비 비율 유사지방자치단체와 비교
4-8. 행사·축제경비 편성현황
다음은 우리 수영구가 2019년 한 해 동안 주관하여 개최하고자 하는 행사와 축제의 운영비, 실비보상금 등을 편성한 내역입니다.
(단위 : 백만원, %)
세출예산액(A) | 행사·축제경비(B) | 비율(B/A) | 비 고 |
---|---|---|---|
270,146 | 980 | 0.36 |
- 대상회계 : 일반회계, 2019년 예산편성 내역 중 통계목별 총 금액의 합계 기재
- 대상과목 : 행사운영비(201-03), 행사실비보상금(301-09), 민간행사사업보조(307-04), 행사관련시설비(401-04)
행사·축제경비 연도별 현황
(단위 : 백만원, %)
구 분 | 연도별 | ||||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
세출예산액 | 182,677 | 202,030 | 218,222 | 233,212 | 270,146 |
행사·축제경비 | 808 | 784 | 884 | 960 | 980 |
비율 | 0.44% | 0.39% | 0.40% | 0.41% | 0.36% |
행사·축제경비 비율 유사 지방자치단체와 비교
재정운용성과
5-1. 지방교부세 감액 현황
우리 수영구는 해당사항 없습니다.
5-2. 지방교부세 인센티브 현황
우리 수영구는 해당사항 없습니다.
지방재정3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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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종수정일 : 2023-0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