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조건

수영구의회

9대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제2022년도 수영구의회 (2차정례회) 행정사무감사 6일차

관련 첨부 파일

관련의안

의안명
발의일
발의자
발의의원
별첨자료
사무감사/조사
  • [사무감사/조사]
  • 제2022년도 수영구의회 (2차정례회)
  • 행정사무감사 회의록
  • 제6차
  • 수영구 의회사무과

일시

2022년 11월 29일 (화) 오전 10시

장소

의회특별위원회실

피감사기관(부서)

수영구동행정복지센터
10시 감사개시
위원장 윤정환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동 행정복지센터에 대한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실시를 선언합니다.
존경하는 동료위원 여러분! 그리고 김기준 남천1동장을 비롯한 각 동장님과 관계 직원 여러분! 대단히 반갑습니다.
동 행정복지센터에 대한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는 지방자치법 제49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53조, 부산광역시 수영구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에 의하여 실시하며, 주민과 가장 가까운 기관인 동 행정복지센터가 집행한 행정사무 전반에 대하여 면밀하게 감사를 실시하여 잘된 부분은 널리 권장하고, 잘못된 부분은 개선함으로써 주민이 행복한 수영구를 만들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그럼 감사 시작에 앞서 오늘 진행 순서에 대해 간략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증인선서에 이어 업무보고를 들은 다음, 서류검증 및 개별질의를 거쳐 총괄질의 후 강평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업무보고는 주요내용과 현안 및 건의사항을 중심으로 보고해 주시고, 증인선서는 남천1동장 선창에 따라 동 직제 순으로 엄숙히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부산광역시 수영구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9조의 규정에 의거 위증의 경우에는 고발할 수 있으며, 증인과 위원 여러분께서 감사의 비공개를 원할 경우에는 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비공개로 진행할 수 있음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그럼 각 동장님 나오셔서 증인선서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남천1동장 김기준
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 제49조와 부산광역시 수영구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에 따라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서 성실하게 감사를 받을 것이며,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진술이나 서면답변에 거짓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맹세하며 이에 선서합니다. 2022년 11월 29일 수영구 남천1동장 김기준, 남천2동장 김갑선, 수영동장 박해원, 망미1동장 김정오, 망미2동장 윤윤희, 광안1동장 김종필, 광안2동장 이재찬, 광안3동장 안흥업, 광안4동장 김종득, 민락동장 홍임이.
(남천1동장 및 각 동장 선서)
위원장 윤정환
다음은 남천1동부터 차례로 업무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남천1동장 김기준
남천1동장 김기준입니다. 평소 지역발전에 애쓰시고 계시는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윤정환 위원장님을 비롯한 손사라 간사님! 그리고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업무보고에 앞서 남천1동 사무장들을 소개하겠습니다.
(남천1동 사무장 소개)
그럼 남천1동 2023년 주요업무 계획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참 조)
•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서(남천1동 소관)
(부록에 실음.)

위원장 윤정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갑선 남천2동장님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남천2동장 김갑선
안녕하십니까? 남천2동장 김갑선입니다. 평소 의정활동과 지역발전을 위해 힘쓰시는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윤정환 위원장님과 손사라 간사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직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남천2동 사무장 소개)
다음은 2023년도 남천2동 주요업무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참 조)
•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서(남천2동 소관)
(부록에 실음.)

위원장 윤정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박해원 수영동장님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영동장 박해원
안녕하십니까? 수영동장 박해원입니다. 평소 의정활동과 지역발전을 위해 애쓰시는 윤정환 위원장님과 손사라 간사님! 그리고 여러 위원님께 먼저 감사드리며, 수영동 사무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수영동 사무장 소개)
수영동 행정복지센터의 2023년 주요업무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참 조)
•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서(수영동 소관)
(부록에 실음.)

위원장 윤정환
예,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정오 망미1동장님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망미1동장 김정오
예, 반갑습니다. 망미1동장 김정오입니다. 먼저 구정발전을 위해 노력하시는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윤정환 위원장님과 손사라 간사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망미1동 사무장을 먼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망미1동 사무장 소개)
지금부터 망미1동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참 조)
•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서(망미1동 소관)
(부록에 실음.)

위원장 윤정환
예,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윤윤희 망미2동장님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망미2동장 윤윤희
반갑습니다. 망미2동장 윤윤희입니다. 업무계획 보고드리기 전에 망미2동 사무장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망미2동 사무장 소개)
지금부터 2023년도 망미2동 주요업무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참 조)
•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서(망미2동 소관)
(부록에 실음.)

위원장 윤정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종필 광안1동장님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광안1동장 김종필
저희 동 사무장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광안1동 사무장 소개)
광안1동장 김종필입니다. 저희 동 2023년도 주요업무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참 조)
•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서(광안1동 소관)
(부록에 실음.)

위원장 윤정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이재찬 광안2동 동장님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광안2동장 이재찬
먼저 광안2동 사무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광안2동 사무장 소개)
반갑습니다. 광안2동장 이재찬입니다. 먼저 구정발전을 위해 촘촘한 현장 의정활동으로 역동적인 활동을 하고 계신 윤정환 위원장님과 손사라 간사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광안2동 주요업무 계획을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참 조)
•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서(광안2동 소관)
(부록에 실음.)

위원장 윤정환
예,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안흥업 광안3동장님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광안3동장 안흥업
먼저 보고에 앞서 저희 광안3동 사무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광안3동 사무장 소개)
반갑습니다. 광안3동장 안흥업입니다. 2023년도 광안3동 행정복지센터 주요업무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참 조)
•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서(광안3동 소관)
(부록에 실음.)

위원장 윤정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종득 광안4동 동장님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광안4동장 김종득
예, 반갑습니다. 광안4동장 김종득입니다. 보고에 앞서 사무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광안4동 사무장 소개)
예, 지금부터 광안4동 2023년도 주요업무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참 조)
•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서(광안4동 소관)
(부록에 실음.)

위원장 윤정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홍임이 민락동장님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민락동장 홍임이
반갑습니다. 민락동장 홍임이입니다. 보고 전 민락동 사무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민락동 사무장 소개)
연일 계속되는 행정사무감사로 노고가 많으신 윤정환 위원장님과 손사라 간사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2023년도 민락동 주요업무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참 조)
•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서(민락동 소관)
(부록에 실음.)

위원장 윤정환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11시 20분까지 동 행정복지센터에 대하여 서류검증과 개별질의 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께서는 서류검증 및 개별질의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장 윤정환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동 행정복지센터 사무 전반에 대하여 각 동장에게 총괄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원활한 감사진행을 위하여 질의하시는 위원이나 답변하시는 동장은 질의 및 답변의 내용을 정리하여 명확하게 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는 남천1동부터 직제순으로 하겠습니다.
남천1동 복지센터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남천1동에 대한 총괄질의는 마치겠습니다.
남천2동 소관 업무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남천2동에 대한 총괄질의는 마치겠습니다.
수영동 소관 업무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수영동에 대한 총괄질의는 마치겠습니다.
다음 망미1동 소관 업무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망미1동에 대한 총괄질의는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망미2동 소관 업무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망미2동에 대한 총괄질의는 마치겠습니다.
다음 망미1동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아! 광안1동입니다. 죄송합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시므로 광안1동에 대한 총괄질의는 마치겠습니다.
다음 광안2동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광안2동에 대한 총괄질의는 마치겠습니다.
다음 광안3동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시므로 광안3동에 대한 총괄질의는 마치겠습니다.
다음 광안4동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광안4동에 대한 총괄질의는 마치겠습니다.
다음 민락동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예, 김진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진 위원
예, 동장님! 반갑습니다. 오늘 업무보고를 받고 또 수감자료를 보니까 우리 민락동뿐만 아니라 우리 수영구 10개 동의 동장님들이 모두 아주 아기자기한 이런 어떤 여러 가지 정책들을 많이 세우시고, 비슷비슷한 거 같으면서도 또 동의 특성을 살린 이런 다양한 사업들을 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작명도 굉장히 예쁘고 그래서 과거처럼 이렇게 정해진 어떤 행정만 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좋은 아이디어를 많이 모아서 우리 구민들을 위해서 애를 쓰고 계신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그 중에서도 특히 민락동에 굉장히 관심을 끄는 이런 사업이 있어서 한 번 여쭤보겠습니다. 여기 ‘수영구 2-1번 마을버스 노선신설’이라고 지금 되어 있는데요, 이거 조금 자세히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추진기간이 2022년 1월에 해서 언제부터 한다는 정확하게 표시는 되어 있지 않은데 사업 좀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민락동장 홍임이
예, 민락동장 홍임이입니다. 김진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수영구 2-1번 마을버스 노선신설 건은 민락동 주민의 오래된 숙원사업이었습니다. 숙원사업이었지만 그동안에 건의사항이 많이 있었는데 올해 사실은 이게 정리가 좀, 개통이 되다보니까, 9월 30일날 개통이 되었습니다. 사실 이 접근을, 사실은 노력들을 해주신, 도와주신 분들이 많으시고요, 사실은 이게 어떻게 접근하는 방법이 달랐다고 말씀을 드리고 싶은 것이 기존의 어떤 마을버스, “버스를 개통해달라, 개통해달라.”이렇게 요구를 했었던 것이 아니라 좀 구체적으로 “버스 안을 이런이런 식으로 개설을 해주시면 좋겠습니다.”라는 그렇게 제안을 했었던 사항이 조금 이렇게 구체적으로 했던 것들이 좋았던 거 같고, 그리고 주민들께서 많이 염원하셨던 것들을 건의했었던 것들이 조금 이렇게 염원으로 닿았던 거 같고, 그리고 구청 교통과에서도 적극 협조해 주셨고, 청장님께서도 적극 나서주셨고, 그래서 지금 이게 개통이 된 거 같습니다.
김진 위원
그래서 사실 민락 매립지 거기에 대규모 아파트들도 많이 들어서고 요즘은 굉장히 핫플레이스 중에 하나인데 딱 하나 교통이 너무 불편하다는 것이 굉장히 단점이었거든요. 다니는 버스가 210번 하나뿐이고 그래서 이제 이게 마을버스가 다니면은 굉장히 좋을뿐더러 또 저한테도 “마을버스가 안 되느냐?”고 여쭤보신 분들도 많은데, 근데 지금 이 2-1번이 1시간에 몇 대 다닙니까?
민락동장 홍임이
지금은 1시간에 1대 정도 운행하고 있습니다.
김진 위원
이 1시간에 1대도 사실 다니는 게 굉장히 도움이 되긴 하겠지만 1시간에 한 2대 혹은 조금이라도 더 간격을 줄여서 이렇게 다니게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민락동장 홍임이
제가 마을버스가 이렇게 노선을 많이 운행할 수 있는 게 굉장히 어려운 거를 이번에 한 번 추진해보면서 알았습니다. 버스를 그냥 신설하는 것이 아니라 신설하기 위해서는 다른 노선의 버스를 가져와야 되는 그런 상황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이게 바로 증설은 어렵고 지금 인원이, 승객인원이 많이 늘어나야만 가능한 일이라서 지금은 1시간에 1대이긴 하지만 앱 정보라든지 시간표를 활용해서 주민들이 잘 사용할 수 있도록 지금 교통과에서도 조치를 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이렇게 이용을 하시는 게 맞을 거 같고요, 그리고 만약 아주 많은 인원들이, 승객이 늘어나게 된다면 그때 차후 또 어떤 다른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은 합니다.
김진 위원
다른 일반버스들은 우리가 버스정류장에 있으면 몇 분 후에 도착한다는 안내가 오고해서 또 앱에도 몇 분 후에 어디에 도착한다는 게 다 되어 있어서 요즘은 사실 버스타기가 굉장히 편한데 그런 면에서 마을버스는 사실 버스정류장에서도 몇 분 후에 도착한다는 것이 안내가 잘 되지 않는 문제, 이런 거 때문에 일반버스보다는 조금 불편하거든요. 그래서 버스정류장마다 운행시간 같은 거를 기재를 해둔다든가 하는 방식으로 주민들이 타기, 이용하기에 편리한 이런 어떤 준비가 되어 있다면 훨씬 민락동 주민들에게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그런 생각이 듭니다.
민락동장 홍임이
포털사이트에서도 ‘수영구 2-1번’ 이렇게 치면은 도착시간이 안내가 되고 있고요, 지금 교통과에서도 도착시간 안내에 대한 준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것도 마을버스가 어렵게 생긴 만큼 주민들의 이용에 불편하지 않도록 동하고 교통과하고 같이 해서 많이 홍보하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김진 위원
예, 동장님 정말 애 많이 쓰셨고, 이 민락동에 어떻게 보면 숙원사업 중에 하나인데 이렇게 해내신 것에 대해서 굉장히 감사드리는 마음입니다. 해서 앞으로 이 버스가 잘 운행되어서 우리 민락동 주민들의 삶이 더 편리해지기를 바라는 마음이고, 어쨌든 수고하셨다는 말씀 다시 한 번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민락동장 홍임이
예, 감사합니다.
위원장 윤정환
더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시므로 동 행정복지센터에 대한 최종질의는 종결하도록 하겠습니다. 홍임이 동장님! 자리에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원활한 회의를 진행하기 위하여 10분간 감사 중지를 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10분간 감사 중지를 선포합니다.
11시34분 감사중지
12시06분 계속감사
위원장 윤정환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 속개를 선포합니다.
오늘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위하여 수고하신 동료위원 여러분과 수감에 최선을 다해 주신 각 동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럼 지금부터 동 행정복지센터에 대한 행정사무감사 결과 강평을 시작하겠습니다.
동 행정복지센터는 주민과 가까운 곳에서 아름다운 도시, 행복한 수영을 만들기에 힘쓰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 3월과 6월 사이에 연이어 치러진 제20대 대통령선거와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사무를 수행하느라 노고가 많았습니다. 또한 계속되는 코로나19 상황에서 양극화 심화로 늘어나는 취약계층 지원을 위하여 찾아가는 복지서비스를 확대하고 민관협력 활성화로 취약계층 돌봄체계를 강화하였으며, 마을축제를 개최하고 주민자치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주민이 주도하고 화합하는 주민자치를 구현하고 있습니다. 각 동에서 펼치고 있는 다양한 사업 중에 남천1동은 주민자치회 프로그램 운영 때 강사 수당을 2만원에서 3만원으로 인상하여 강사의 복리증진에 애쓰신 점, 남천2동은 “우울감 잡았어” 사업으로 어르신들의 고독사를 예방하고자 한 점, 수영동은 스마트도어 센서를 지원하여 여성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고자 한 점, 망미1동은 주민자치회의 적극적인 활동과 주민 총회를 성공적으로 이끈 점, 망미2동은 썩는 비닐봉투를 이용한 에코 플로깅 릴레이를 통해 환경 지킴이에 애쓰신 점, 광안1동은 “바람 솔솔 롤 방충망 설치사업”을 통하여 주거취약 저소득 가구의 복지를 증진시킨 점, 광안2동은 “어방골 한마음 꾸러미”지원을 통해 저출산 시대에 출산 장려 분위기 조성에 기여한 점, 광안3동은 “우리집 가스 안전 지킴이”사업을 통해 취약 계층 복지를 위해 노력한 점, 광안4동은 “우리동네 공유부엌”을 추진하여 주민들의 나눔 공동체를 실현한 점, 민락동은 동민들의 숙원사업이었던 마을버스 2-1번을 개설함으로써 적극 행정의 모범을 보인 점에 대해 격려와 감사를 보냅니다. 전체적으로 하반기 코로나19로 하지 못하였던 동 행사 및 자생단체 행사 등이 많았습니다. 더욱 많은 주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홍보에 힘써주시기 바랍니다. 동 행정복지센터는 주민과 가장 가까운 곳에서 가장 먼저 주민의 안전과 불편을 살피는 행정기관입니다. 공감과 소통으로 친절 행정을 실천하여 신뢰받는 대민행정을 펼쳐주시기 바랍니다. 상세한 시정요구사항과 건의사항 등은 행정사무감사결과보고서를 통하여 통보될 예정이니 빠른 시일 내에 시정하고 개선하시기 바랍니다.
오랜 시간 대단히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동 행정복지센터 소관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종료를 선언합니다.
12시10분 감사종료
출석위원(8명)
윤정환 손사라 조선민 권진성 이윤형 김태성 김진 조병제
출석공무원(5명)
남천1동장 김 기 준 남천2동장 김 갑 선 수영동장 박 해 원 망미1동장 김 정 오 망미2동장 윤 윤 희 광안1동장 김 종 필 광안2동장 이 재 찬 광안3동장 안 흥 업 광안4동장 김 종 득 민락동장 홍 임 이
출석전문위원(1명)
정은연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