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조건

수영구의회

9대

242회

본회의

제242회 수영구의회 (2차정례회) 본회의 제1차

관련 첨부 파일

관련의안

의안명
발의일
발의자
발의의원
별첨자료
본회의
  • [본회의]
  • 제242회 수영구의회 (2차정례회)
  • 본회의 회의록
  • 제1차
  • 수영구 의회사무과

일시

개회식 직후

장소

본회의장

의사일정

1. 제242회 수영구의회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 2. 본회의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3. 구정연설의 건 4. 2022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제안설명 청취의 건 5. 2023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제안설명 청취의 건 6.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7. 휴회의 건

부의된 안건

1. 제242회 수영구의회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의장제의) 2. 본회의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제의) 3. 구정연설의 건(구청장 강성태) 4. 2022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제안설명 청취의 건(부구청장 김봉철) 5. 2023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제안설명 청취의 건(부구청장 김봉철) 6.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의장제의) 7. 휴회의 건(의장제의)
11시08분 개의
의장 김보언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42회 수영구의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사계장으로부터 보고사항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의사계장 엄익현
의사계장 엄익현입니다. 보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보고사항은 끝에 실음.)
의장 김보언
수고하셨습니다.
안건
1. 제242회 수영구의회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의장제의)
11시10분
의장 김보언
그럼 의사일정 제1항 제242회 수영구의회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을 의장제의로 상정합니다.
이번 정례회는 지방자치법 제53조 및 부산광역시 수영구의회 회기 및 회의 운영 등에 관한 조례 제4조에 따라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와 2022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2023년도 예산안, 그리고 수영구 청소년 상담복지센터 민간위탁 동의안 등 26건의 안건 처리를 위해 집회하게 되었습니다.
그럼 지난 운영총무위원회에서 협의한 대로 이번 정례회 회기를 2022년11월 21일부터 12월 16일까지 26일간으로 결정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제242회 수영구의회 정례회 회기는 2022년 11월 21일부터 12월 16일까지 26일간으로 결정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참 조)
• 제242회 수영구의회 정례회 의사일정(의장제의)
(부록에 실음.)

안건
2. 본회의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제의)
11시12분
의장 김보언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본회의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의장제의로 상정합니다.
회의록 서명의원은 지방자치법 제84조 제2항의 규정에 따라 매 회기마다 두 명 이상의 의원을 선출하게 되어 있으며, 이번 회기는 지역 선거구 가나다성명순에 따라 조선민 의원과 권진성 의원을 선출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본회의 회의록 서명의원은 조선민 의원과 권진성 의원이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안건
3. 구정연설의 건(구청장 강성태)
11시12분
의장 김보언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구정연설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건은 2023년도 예산안 제출에 즈음하여 내년도 구정 운영 계획과 추진 방향을 밝히기 위한 것입니다.
그럼 강성태 구청장님 나오셔서 구정연설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청장 강성태
존경하는 18만 수영구민 여러분, 그리고 김보언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 여러분!
오늘 제242회 정례회를 맞이하여 2023년도 예산안을 의회에 제출하고 심의를 요청하면서 민선8기의 첫 번째 구정연설을 하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아울러 금년 한해도 구정의 모든 분야에서 아낌없는 조언과 성원을 해주신 의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특히 올해는 민선8기 수영구정의 출범과 함께 제9대 의회가 개원함으로써 수영구 발전의 새로운 전기가 마련된 뜻깊은 한해였다고 생각합니다. 지난 민선7기 많은 변화와 결실이 있었습니다마는 수영의 변화! 여기서 멈출 수 없습니다. 변화를 추구하는 시대정신으로 끊임없는 변화와 발전을 통해 수영의 가치를 올리고 미래 20년을 준비하는 새로운 수영을 만들어 중단 없는 수영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민선8기는 그간의 성과를 토대로 구민들께서 더욱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속도감 있게 만들어내야 하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이를 위해 수영을 이끌어가는 공동운명체인 수영구와 수영구의회 간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서로 상생과 소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2022년 올 한해는 대통령선거와 지방선거를 치르는 매우 중요한 한 해였으며,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경제적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수영구의회의 적극적인 협조로 약 170여억원 규모의 제3차 긴급생활안정자금을 신속하게 지원하여 일상회복과 소비 진작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였습니다.
광안리 M드론라이트쇼는 부산을 대표하는 야간 관광콘텐츠로 자리매김하였고, 2022 APP월드투어 부산 SUP 오픈대회의 성공적인 개최와 사계절 꽃피는 마을 프로젝트 등을 통해 이제 광안리 해변은 계절에 상관없이 주말마다 젊은이들이 찾는 활력이 넘쳐나는 곳으로 탈바꿈 하였습니다.
수영구도서관이 2년간의 재건립 공사를 끝내고 구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독서 및 문화복합공간으로서 재탄생함으로써 지역주민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으며, 다양한 육아ㆍ보육정책 및 아동권리 증진을 위한 사업을 통해 여성친화도시 재지정과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획득하였고, ECO수영 조성을 목표로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 실천과 저탄소 온실가스 감축 노력을 통해 부산참여연대로부터 ‘구·군 좋은 정책상’을 수상하기도 하였습니다. 특히 우리 구가 심혈을 기울여 추진해 온 문화도시 사업이 문화체육관광부 제5차 문화도시 예비사업 대상지로 선정되었습니다. 본 도시 선정을 목표로 내년에도 사업 추진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또한 민생과 직결되는 행정안전부 2022년 지방규제혁신 우수기관 평가에서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하였고, 고용노동부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대상 특별상을 수상, 국토교통부 대한민국 도시대상 도시사회부문 대도시 1위와 행정안전부의 2022년 다산목민대상 본상을 수상하는 등 현재까지 중앙부처 평가에서 많은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성과는 600여 직원들의 땀과 깊은 애정으로 적극적인 성원을 보내주신 구민들과 수영구의회 의원님들께서 동반자로서 함께 하셨기에 맺을 수 있었던 결실이라 생각하며, 이 자리를 빌려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다가오는 2023년 계묘년은 민선 8기와 9대 의회가 맞는 첫 새해로 지난 재선 취임 시 구민들과 약속한 공약사업들을 성실히 추진해 구민들과의 약속을 지켜나갈 것입니다. 변화를 추구하고 변화하는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지속가능한 ‘아름다운 도시 행복한 수영’을 만들기 위한 내년도 중점 구정방향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사람과 자연, 오늘과 내일이 공존할 수 있는 ‘친환경 에코도시 수영’을 조성하겠습니다.
청사 내 다회용컵 사용 문화 만들기를 통해 공공에서부터 모범을 보이고 민간의 참여를 유도하여 수영구 전역에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 운동을 실천해 나가겠습니다. 아이스팩 재사용 사업을 공동주택으로 확대 실시하고 에코 수영 친환경 카페 거리 참여 업체 추가 지정, 빈 용기 반환 수집소 지속 운영 등 ‘에코 수영’시책들을 더욱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천연기념물 제311호 좌수영성지 푸조나무 후계목 조성과 팽나무 소공원 조성, 사계절 꽃 피는 광안리해변 조성, 꽃 피는 마을 수영 프로젝트 추진 등 생활권 내 쌈지형 정원을 조성하여 품격 있는 녹색 수영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소상공인 영업용 전기차 및 전기이륜차 구입비를 지원하여 소상공인의 경제적 부담 경감뿐만 아니라 탄소 감축 정책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ESG행정 도입을 위한 연구용역을 실시하여 중장기 ESG 경영전략 로드맵을 수립하고 수영구에 특화된 ESG 전략과제를 발굴하여 전 지구적 과제인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획기적인 인식 전환과 체질 개선에 힘쓰겠습니다.
둘째, 역사와 첨단이 공존하는 ‘문화·관광·해양도시 수영’을 더욱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역사도시 수영의 전통을 이어가는 가운데 과거 부산의 중심지였던 동래고읍성의 역사적 의의를 계속 발굴하고 가치를 재조명하는 동래고읍성 프로젝트를 지속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골목에서 바다로, 누구에게나 문화도시 수영”을 목표로 주민 모두가 문화 형성의 주체가 되는 일상의 문화도시 수영을 만들어 본 도시 선정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망미골목, 비콘그라운드 등 관내 다양한 공간자원을 배경으로 한 웹드라마를 제작하고, 전국의 출판인이 참여하는 2023년 제7회 한국지역도서전을 전국 최고의 도서문화축제로 준비하겠습니다. 광안리 M드론라이트쇼를 더욱 발전시키고, 광안리 SUP 사업은 2023년 APP월드투어, 부산 SUP 오픈 국제대회 개최 및 스포츠 도시 공모사업 추진을 통해 우리나라 최고의 SUP 메카를 만들어 수영구민의 자존심을 높이겠습니다. 지난 3년간 사랑받았던 펭수 포토존을 대체할 광안리 S캐릭터존 운영과 광안리 해변영화관 운영, 광안리 해변 테마거리 재정비 등을 통해 광안리 해변을 대한민국 최고의 해변으로 만들겠습니다.
셋째, 청년이 희망을 가지고 아이 키우기 좋은 ‘가족행복도시 수영’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청년 커뮤니티 복합공간 광:안뜰 조성, 청년 구정참여 마일리지 및 인센티브 제공, 청년자립도전 자활사업단 추진 등으로 청년 네트워크 활성화 및 구정 참여도를 제고하고, 무주택 1인 청년가구 이사비와 청년 신혼부부 주거 자금 지원으로 청년들의 지역 정착과 정주여건 개선에 기여하고 늘어나는 복지수요에 따라 관련 기관을 통합하고 원스톱으로 복지서비스를 제공할 복지하나로센터 건립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임산부 친환경농산물 지원,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사 파견 본인부담금 지원, 가정양육수당 지원과 초등학교 입학지원금 지원, 저소득 초등학생 예능 교습비 지원 등 출산과 육아에 대한 걱정을 덜고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 수영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넷째, 건강하고 안전한 삶이 보장되는 ‘건강장수 안전도시 수영’을 조성하겠습니다.
고령친화도시 국제네트워크 가입을 추진하고, 저소득층 어르신 건강효도비 지원, 스마트 돌봄케어 플랫폼 확대 운영, 실버 피트니스센터와 실버 도서관ㆍ극장 운영으로 나이드는 것이 불편하지 않고 어르신이 존중받는 수영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기후 변화로 잦아진 집중호우에 대비하기 위하여 민락1지구와 망미2지구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정비사업을 신속하게 추진하고, 침수방지 차수판 설치 지원 사업을 조속히 완료하겠습니다. 또한 광안리해변 연안정비양빈사업을 통해 모래유실을 방지하고 안전하고 쾌적한 아름다운 해변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백산허리길 확ㆍ포장 공사 완료, 어린이 및 노인보호구역 내 교통시설 개선ㆍ확충, 관내 가로등ㆍ보안등 100% LED 전면 교체로 안전한 도로교통 및 보행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경로당으로 찾아가는 생활민방위 교실 운영과 구민 및 직원 대상 심폐소생술 교육 추진, 편의점 자동심장충격기 시범 설치 등으로 현장 중심의 재난ㆍ안전 대처 능력을 강화하고,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안전보건 활동 지원과 점검 및 철저한 교육을 통해 중대재해 없는 안전하고 건강한 도시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다섯째, 일상회복과 민생안정, 골목경제 활성화에 주력하여 ‘더 잘사는 경제도시’를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올해 수립이 완료되는 골목상권 활성화 기본계획에 따라 골목형 상점가 발굴 및 상권별 특성에 맞는 맞춤형 지원을 실시하고, 지역상권 상생 및 활성화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여 소상공인 지원의 제도적 근거를 마련하겠습니다. 전통시장이 경쟁력을 가지고 사회ㆍ유통ㆍ소비 환경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민락골목시장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 망미중앙시장 디지털전통시장 지원 사업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지역공동체와 함께하는 다양한 혁신적인 도도수영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도시 활력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 망미종합시장 일원을 중심으로 한 도시재생 특화사업을 추진하여 살기 좋은 15분 생활권역 근린생활 환경을 조성하고 골목상권의 활력을 끌어올리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모두가 부러워하고 꿈이 미래가 되는 ‘명품 주거ㆍ교육도시 수영’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망미국민체육센터와 망미평생학습문화센터 건립, 어린이 복합문화공간 ‘들락날락’ 조성, 맛과 역사를 테마로 한 도심 속 갈맷길인 “수영역사문화 이야기길”, “오후의 맛 기행길”과 수영강 휴먼브릿지 조성을 통해 15분 보행생활권을 형성하고, 지역 내 주민생활 편익시설의 균형 있는 배치로 구민의 삶의 질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광안동 국민체육센터 부설주차장 조성, 민락매립지 공영주차장 300여면 확충 사업, 광안리해변 주변 공동주택 공유주차사업 시행 등으로 만성적인 주차난 해소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수영구 다행복교육지구 운영을 통해 초·중·고 학생들의 다양한 체험과 교육지원을 확대하고, 청소년 전용공간 개관·운영으로 청소년들의 다양한 활동과 성장을 지원하겠습니다. 수영구 2040 장기발전계획을 내실 있게 수립하여 우리 구의 전환적 미래상과 부문별 중장기 계획, 선도형 핵심 미래사업을 제시하겠습니다.
이어서 2023년도 예산안 편성과 재정운영 방향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오늘 제출한 예산안은 육아와 교육에 대한 경제적 부담 경감, 전 세대가 더불어 행복할 수 있는 환경 조성, 재해·재난의 선제적 예방, 문화·관광을 통한 경제 활력 제고 등 2023년 주요 구정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사업에 집중 편성하였습니다. 내년도 우리 구 총예산 규모는 4,355억원으로 일반회계 4,003억원, 특별회계 57억원, 기금 295억원입니다. 2022년 당초예산 대비 6.8%인 277억원이 증가하였습니다. 일반회계 세입예산 중 지방세와 세외수입 등 자체재원은 1,065억원이며, 지방교부세, 조정교부금, 보조금 등 의존재원은 2,938억원입니다. 일반회계 세출예산은 자체사업 등 정책사업이 3,351억원, 인력운영비 및 기본경비 등 행정운영경비는 646억원, 내부거래지출 등 재무활동비 6억원입니다. 특별회계는 지하수관리특별회계를 포함하여 총 4개로 규모는 57억원이며, 기금은 지역발전사업기금을 포함하여 총 7개로 규모는 295억원입니다. 내년도 주요사업으로는 영아수당 지원 68억 2,100만원, 저소득 초등학생 예능교습비 지원 3억 8,000만원, 초등학교 입학지원금 지원 3억 2,400만원, 저소득 어르신 건강효도비 지원 3억 4,000만원, 민락1·망미2지구 자연재해위험지역 정비 25억 5,800만원, 코로나19 예방접종 시행 10억 9,600만원, 재난예방용 시설장비 운영 및 관리 6억 3,800만원, 문화도시 수영조성 15억 7,900만원, 광안리 M드론라이트쇼 10억원, 광안리 어방축제 10억 7,500만원, 해양레포츠 활성화 및 SUP 레저존 운영 7억 9,500만원, 청년 커뮤니티 복합공간 조성 20억원 등입니다.
내년도 예산안은 건전 재정 기조 하에 한정된 예산을 효율적이고 전략적으로 배분하기 위하여 꼭 필요한 사업 위주로 충분한 숙의과정을 거쳐 편성한 만큼 심도 있게 검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김보언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우리는 기나긴 코로나의 위기를 구민과 함께 슬기롭게 극복해 나가고 있고, 내년부터는 그간 움츠렸던 각 분야의 행정을 빠르게 정상화 하고, 변화를 추구하는 시대정신으로 중단 없는 수영 발전을 위해 새로운 도약을 준비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이 새로운 변화와 지속가능한 미래를 열어가는 일에 저와 600여 공무원들은 맡은 바 책임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제출한 예산안의 심의와 의결에 의원님들의 아낌없는 조언과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구민의 복리증진과 지역발전을 위해 애쓰시는 존경하는 김보언 의장님과 의원님들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늘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보언
강성태 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방금 밝히신 2023년도 구정계획이 차질없이 구현될 수 있도록 업무추진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안건
4. 2022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제안설명 청취의 건(부구청장 김봉철)
5. 2023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제안설명 청취의 건(부구청장 김봉철)
11시33분
의장 김보언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2022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제안설명 청취의 건과 의사일정 제5항 2023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제안설명 청취의 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의사일정 제4항 2022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은 2022년도 예산의 결산 추경에 대하여, 의사일정 제5항 2023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제안설명은 내년도 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안 제출에 따른 총괄적인 설명을 듣기 위한 것입니다.
그럼 김봉철 부구청장님 나오셔서 제안설명 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구청장 김봉철
부구청장 김봉철입니다. 존경하는 김보언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먼저 구민의 복리증진과 구정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 하고 계시는 의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지금부터 2022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과 2023년도 예산안,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참 조)
• 2022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제안설명서(구청장제출)
• 2023년도 예산안 제안설명서(구청장제출)
• 2023년도 기금운용계획안 제안설명서(구청장제출)
(이상 3건 부록에 실음.)

의장 김보언
김봉철 부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안건
6.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의장제의)
11시44분
의장 김보언
다음은 의사일정 제6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건은 2022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외 2건의 안건 심사를 위해 수영구의회 위원회 조례 제13조 제2항의 규정에 따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하는 것으로 의장을 제외한 8명의 의원으로 구성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은 의장을 제외한 8명의 의원으로 구성하기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는 수영구의회 위원회 조례 제5조와 제14조의 규정에 따라 위원장과 간사를 선임하신 후 그 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안건
7. 휴회의 건(의장제의)
11시44분
의장 김보언
다음은 의사일정 제7항 휴회의 건을 의장제의로 상정합니다.
이번 정례회 기간 중 상임위원회와 특별위원회 활동을 위해 2022년 11월 22일부터 12월 7일까지 16일간 휴회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휴회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강성태 구청장님을 비롯한 간부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2022년 12월 8일 오전 11시에 개의될 제2차 본회의에서 다시 뵙도록 하고 오늘 일정은 이것으로 모두 마치겠습니다. 이만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46분 산회
출석의원(9명)
김보언 권진성 조선민 이윤형 김태성 윤정환 김진 조병제 손사라
출석공무원(24명)
구 청 장 강 성 태 부 구 청 장 김 봉 철 미 래 전 략 국 장 정 임 숙 행 정 문 화 국 장 박 찬 주 복 지 환 경 국 장 곽 외 열 안 전 도 시 국 장 정 동 현 기 획 전 략 과 장 신 성 구 스마트 도시 과 장 정 효 신 평 생 교 육 과 장 임 영 아 일자리 경제 과 장 정 명 숙 행 정 지 원 과 장 옥 순 정 문 화 관 광 과 장 김 정 미 민 원 여 권 과 장 오 석 호 복 지 정 책 과 장 오 승 현 가 족 행 복 과 장 정 은 숙 기초생활보장과장 박 광 룡 자 원 순 환 과 장 한 미 향 환 경 위 생 과 장 최 성 열 안 전 관 리 과 장 조 일 현 도 시 관 리 과 장 김 묘 경 건 축 과 장 신 영 식 토 지 정 보 과 장 김 명 숙 건 강 증 진 과 장 박 남 철 의 회 사 무 과 장 정 태 준
【보고사항】
○제242회 수영구의회 정례회 소집요구
(지방자치법 제53조 및 부산광역시 수영구의회 회기 및 회의 운영 조례 제4조에 따라 의장이 소집)
○제242회 수영구의회 정례회 회기 결정의 건(2022년11월21일 의장제의)
11월21일~12월16일(26일간)
○휴회의 건(2022년11월21일 의장제의)
11월22일~12월7일(16일간)
○의안제출
• 2022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등 18건(2022년11월11일 구청장제출)
• 부산광역시 수영구의회 공무원 복무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등 7건
(2022년11월15일 김보언 의원 외 8명 공동발의)
◦대표발의 : 김보언 의원 ◦공동발의 : 권진성·조선민·이윤형·김태성·윤정환·김진·조병제·손사라 의원
• 부산광역시 수영구의회 운영 및 회의 규칙 일부개정규칙안
(2022년11월15일 김보언 의원 외 4명 공동발의)
◦대표발의 : 김보언 의원 ◦공동발의 : 이윤형·김태성·조병제·손사라 의원
• 2023년도 예산안 외 1건(2022년11월18일 구청장제출)
○의회보고문서 접수사항
• 공직윤리 연차보고서(공직자윤리법 제20조의2에 따라 2022년11월15일 구청장제출)
○회의록서명
의 장
의 원
의 원
사 무 과 장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