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조건

수영구의회

4대

2004년도

행정사무감사

제2004년도 수영구의회 (2차정례회) 행정사무감사 2일차

관련 첨부 파일

관련의안

의안명
발의일
발의자
발의의원
별첨자료
사무감사/조사
  • [사무감사/조사]
  • 제2004년도 수영구의회 (2차정례회)
  • 행정사무감사 회의록
  • 제2차
  • 수영구 의회사무과

일시

2004년 11월 26일 (금) 오후 02시08분

장소

도서관회의실
14時08分 監査開始
委員長 申治燮
좌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2004년도 수영구 도서관 소관 행정사무감사 개시를 선언합니다.
존경하는 동료위원 여러분! 그리고 강은희 도서관장을 비롯한 도서관 직원 여러분! 대단히 반갑습니다.
2004년도 행정사무감사에 적극 참여해 주신 위원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생활 속의 열린 문화공간으로 양질의 도서관 서비스를 제공하여 지역정보 문화센터로서의 역할에 심혈을 기울이고 계시는 와중에도 행정사무감사 준비에 최선을 다해 주신 도서관장을 비롯한 직원 여러분의 노고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 실시하는 수영구도서관에 대한 2004년도 행정사무감사는 지방자치법 제36조 및 동법시행령 제16조 내지 제19조의 규정과 부산광역시수영구의회행정사무감사및조사에관한조례 등에 의거 실시하며, 그간 집행한 행정사무 전반에 대해 추진실태를 정확히 파악하여 잘못된 부분은 시정을 요구하고 잘된 시책은 더욱 더 활성화시켜 권장, 파급함으로써 진정 주민의 기대에 부응하는 행정을 구현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그럼 도서관에 대한 감사에 들어가기에 앞서 오늘 진행 순서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출석증인인 강은희 도서관장으로부터 증인선서와 직원 소개에 이어 업무보고를 들은 다음 관련 서류의 검증 및 관계 공무원에 대한 개별질의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개별질의 과정에서의 미흡한 사항이나 기록유지가 필요한 부분에 대하여 도서관장에게 총괄질의 및 답변을 듣고 마지막으로 강평시간을 가진 후 도서관에 대한 감사를 모두 마치도록 하겠으니 위원 여러분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또한 증인선서를 할 때에는 일어서서 엄숙히 하여 주시고 위원의 질의에 대해 도서관장을 비롯한 직원 여러분께서는 솔직하고 진실하게 답변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아울러 수영구의회에서의증언․감정등에관한조례 제4조의 규정에 의거 위증의 경우에는 고발될 수 있으며, 증인과 위원 여러분께서 감사의 비공개를 원할 경우에는 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비공개로 진행될 수 있음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그럼 강은희 도서관장께서는 나오셔서 증인선서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圖書館長 崔英美
선서! 본인은 부산광역시 수영구의회가 지방자치법 제36조의 규정과 부산광역시수영구의회행정사무감사및조사에관한조례에 의하여 소관 업무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서 성실하게 감사를 받을 것이며,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맹세하며 이에 선서합니다.
2004년 11월 26일 부산광역시 수영구 도서관장 강은희.
(圖書館長 손을 들고 宣誓)
委員長 申治燮
강은희 도서관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도서관장께서 직원 소개를 해 주신 후 계속해서 업무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圖書館長 姜銀熙
(圖書館 傘下 職員紹介 및 業務報告가 있었음)

(參 照)
∙2004年度行政事務監査 業務報告書(圖書館 所管)
(뒤에 실음)

委員長 申治燮
강은희 도서관장님! 대단히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도서관 업무 전반에 대한 서류검증과 관계 공무원에 대한 개별질의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도서관장께서는 원활한 감사 진행을 위해 우리 위원께서 요구하시는 사항은 가급적 신속하게 처리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완을 요구하는 서류는 즉시 제출하여 감사가 지연되는 사례가 없도록 부탁드립니다. 서류검증 및 개별질의는 약 60분간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께서는 서류검증 및 개별질의에 임해 주시기 바랍니다.
委員長 申治燮
좌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동료위원 여러분! 지금까지 충분한 서류검증과 개별질의를 하셨으리라 믿습니다마는 서류검증 및 개별질의가 더 필요하신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럼 서류검증 및 개별질의는 모두 마치고 도서관 사무 전반에 대해 도서관장께 총괄 질의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시는 위원이나 답변하시는 도서관장께서는 질의 및 답변의 요점을 정리하여 간단명료하게 해 주시고 도서관장께서는 답변하실 때 질의하신 위원에게 그 내용을 먼저 밝혀 주신 후 명확한 답변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질의하실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崔燦進委員
있습니다.
委員長 申治燮
최찬진위원 질의해 주십시오.
崔燦進委員
최찬진위원입니다. 도서관장님 좀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본 위원이 2003년도에 본 감사장에서 감사를 할 때 지적사항이 몇 가지 있었습니다마는 두 가지만 확인 차 질의하겠습니다. 작년에 현지확인을 하면서 도서관 주변의 어떤 노인네들이 괴성을 지르고 고함을 질러서 도서관을 이용하는 이용객들에게 상당히 불안감을 조성한다든지, 또 시끄러운 감을 주어서 시정했으면 좋겠다 했는데 그 점은 어떻게 시정조치 되었습니까?
圖書館長 姜銀熙
제가 7월 16일자로 수영구 도서관에 와서 근무를 했습니다. 지금 제가 알기로는 이 인근에 홀로 사시는 분이 한 분 계십니다. 그 분이 가끔씩 괴성을 지른다고 문학실을 이용하시는 분들이 건의를 해서 저랑 운영담당께서 직접 그분을 찾아 뵙고 도서관이 있으니까 괴성을 지르지 않도록 부탁을 했습니다. 그리고 나서 그 이후로는 전혀 그런 것이 없습니다. 그분이 지금 거주하고 계시는지는 모르겠지만 그런 괴성이 없기 때문에 시정된 것으로 제가 알고 있습니다.
崔燦進委員
그럼 7월 1일 이후 지금까지는 한 번도 그런...
圖書館長 姜銀熙
제가 와서 한 번 그런 경우가 있었고 제가 직접 방문을 해서 시정을 했습니다.
崔燦進委員
알겠습니다. 그 부분은 개선되는 방향으로 가니까 그렇게 알겠습니다. 두 번째는 작년에 도서관 건물 옥상에서 도서관을 이용하는 젊은 학생들이 자판기를 이용하면서 떠들고 담배를 피우거나 소란을 피우는 이런 장면이 있어서 실내에서 도서관을 이용하는 이용객들에게 상당히 공포감이랄까 소란스러운 면이 있었는데 그 점은 어떻게 시정되었습니까?
圖書館長 姜銀熙
그 점도, 제가 와서 저희들 근무체제를 조금 바꿨습니다. 제가 오기 전에는 청경 분이 낮에는 근무를 하지 않았습니다. 오후에 근무를 했는데 제가 볼 때는 낮에 제일 중요한 안내 청경 분이 안계셔서 옥상 등의 관리를 직원들이 수시로 하지만 제대로 안되는 것 같아서 일단 낮에 청경 분들을 배치하고 밤에도 청경 분이 같이 하니까 그 부분은 인터넷 상에도 게재가 되지 않고, 시정이 다 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崔燦進委員
조금도 더 시정을 요하는 문의사항은 없었습니까?
圖書館長 姜銀熙
그래도 운영을 하다 보면 개인적으로 불편한 것이 있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때마다 저희들이 최대한 불편이 없도록 노력하겠습니다.
崔燦進委員
또 한 가지 더 질의하겠습니다.
작년도에 도서관 청소 용역비가 4,000만원이 집행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작년도에 금년도예산안을 심의할 때 삭감을 1,000만원 가까이 했는데 금년도에도 2005년도 청소용역이랄까 이 관계를 집행할 때 여러 가지로 감안해서 강은희 관장님이 도서관을 관리하는 스타일은 많이 개선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마는 구 재정자립도를 감안해서 소모품에 대한 비용은 되도록 절감을 해서 최소한 25~30%는 절감하는 시책을 추진해서 작년처럼, 금년에도 추경에 거의 반영시켜드렸습니다마는 3,000만원 범위 내에서 청소용역비를 집행했으면 싶은데 관장님의 견해는 어떻습니까?
圖書館長 姜銀熙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 도서관은 오전 7시부터 저녁 10시까지 15시간동안 유아부터 일반인까지 1일 약 1,300여명이 이용을 하고 있습니다. 지금 청소용역회사에서 인부 3명이 새벽 5시부터 교대로 근무를 하면서 각 실, 로비, 계단, 화장실과 옥상, 옥외광장 등을 청소하는데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지금 현재로는 청소인부를 3명 쓰고 있습니다마는 2명을 쓸 경우에는 오전 9시까지 청소가 완료되어야지 3층 열람실을 이용할 수가 있습니다. 3층에 남자실 두개, 여자실 두개가 있습니다. 1일 열람실을 이용하는 숫자만 해도 700~800명이 됩니다. 그분들이 새벽 5시부터 와서 청소를 합니다마는 2시간 내에 실 청소조차도 제대로 다 안되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오시는 분들 세 분 다 열람실부터 청소하고 밑에 실로 내려오는 그런 실정입니다.
그리고 지금 두 분이 할 경우에는 사실 교대근무도 안될 것 같고 여러 모로, 작년에는 과다하게 예산이 책정되었다 해서 저희들 나름대로 좋은 방안을 강구도 해봤습니다마는 청소용역비 예산은 절감하고, 그 다음 용역회사에서 지원받는 화장실 화장지나 저희들 직원들이 스스로 하고 있는 유리창 닦는 것이라든지 이런 것은 절감하는 차원에서 삭감을 하고 그렇게 해서 이번에 예산을 편성했습니다.
崔燦進委員
물론 금년도 예산심의 때 묻겠습니다마는 관장님! 이번 예산 청구액은 얼마나 됩니까?
圖書館長 姜銀熙
저희들이 이번에 청구한 금액은 3,500만원을 올려놨습니다마는 거기에서 전자입찰을 하면 17% 정도가 감면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면 3,100~3,200만원 정도 듭니다.
작년에 최찬진위원님께서 3,000만원 범위 내에서 청소용역비를 책정하라고 했는데 100~200만원 정도만 더 주시면 도서관 청소 환경에 만전을 기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崔燦進委員
사실은 예산 심의 때 다루어야 될 문제지만 금년도 집행액이 4,000만원이거든요. 본예산에 3,000만원이었는데 추경에 500만원씩 더 주었기 때문에, 이것은 사실 도서관에 관대한 배정을 해준 것이거든요. 이것을 아시고 내년도에는 청소용역비를 최소화시키는데, 그래서 앞으로는 3,000만원 미만으로 책정해서 요구하십시오. 금년도 예산과 관련되기 때문에 감사 때 질의를 하는 것입니다.
圖書館長 姜銀熙
예,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崔燦進委員
그렇게 도서관도 깨끗하고 이용객들에게 청결함을 줌으로써 강은희 관장님이 더 승승장구할 수 있고 도서관을 찾는 분이 날로 많아질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圖書館長 姜銀熙
앞으로 잘하도록 하겠습니다.
委員長 申治燮
최찬진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리고 관장님께 한 말씀 드리겠습니다. 위원님이 질의하시는데 답변하는 과정에 웃음을 짓고 하는 그런 모습은 우리 감사에도 맞지 않고 감사장에서 해서는 안될 일이라고 생각되며, 신중하게 답변해 주시고 앞서 질의에 “시정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했는데 관장님 아닙니까? 알고 있습니까? 시정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까? 누구한테 하는 얘기입니까? 관장님! 그 정도도 확인을 안하시고 확신이 없는 답변을 해서 되겠습니까?
그런 점은 유의하셔서 위원님들 질의에 신중하고 정확하게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圖書館長 姜銀熙
예.
委員長 申治燮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박무길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朴武吉委員
관장님이 오신 지가 몇 개월 안됩니다마는 관장님이 오시고 많은 변화가 있는 것 같이 눈에 뚜렷이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제가 와서 느낀 점과 관장님에게 몇 가지 질의를 하겠습니다.
여기 업무보고 자료에 보면 여러 가지, 예절교육 몇 명, 겨울방학 강좌 몇 명, 독서지도 몇 명, 55세 주민홍보 몇 명, 독서회 몇 명 해서 죽 나와 있는데 그것이 2년 전에 개관할 때의 그 숫자나 지금 2년이 훨씬 지나서 많은 예산을 투입해서 지금 도서관을 이용하고 있는 것이 그만큼 시간이 흐르고, 그만큼 투자도 하고, 그만큼 홍보를 하면서도 늘어났다든지 초만원이 되어서 선착순으로 잘랐다든지 강의실이 좁아서 어떻게 하든지 강의실을 넓혀야 되겠다든지 하는 이런 것은 전혀 없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이것에 대해서 관장님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圖書館長 姜銀熙
박무길위원님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지금 저희들 교양강좌 같은 경우에는 27명으로 한정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계속적으로 문화행사라든가 교양강좌 프로그램, 여성대학 같은 경우에는 저희들이 할 때마다 계속 홍보를 해서 인원을 무시하고 모집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朴武吉委員
제가 쉽게 말씀드려서 아까 얘기한 독서회 같은 데는 우리 19만 구민 중에 회원이 이제 10명이 되었다는 것도 우리가 볼 때는 도서관장님의 홍보부족이나 또 주민들의 인식부족이나 이런 것이 가미가 되어 있지 않나,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그런 뜻에서 말씀을 드린 것입니다.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圖書館長 姜銀熙
앞으로는 도서관 홍보와 도서관에서 행사하는 문화강좌프로그램 등을 할 경우에는 수영관내, 다른 타지역까지 홍보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朴武吉委員
지금까지 제가 말씀드린 것은 인정을 하시지요?
圖書館長 姜銀熙
예, 인정합니다.
朴武吉委員
예, 다음 질의하겠습니다.
도서관 밑에 영화관이 있지요? 영화관이 200석 됩니다마는 민방위교육장으로도 쓰고 영화관으로도 쓰고 있습니다. 민방위교육을 시킬 때는 뒤로 가서 문도 멀찍이 되어 있습니다. 그것을 좌석배치를 잘 해서 예식장으로 개방하게 되면, 요즘 결혼식을 하려면 6개월 전에 예식장 예약을 해야 됩니다. 이렇게 많은 투자를 해서 우리 구민들에게 혜택을 줄 수 있는 방법이 있지 않겠느냐, 이것도 하나의 도서관 홍보가 될 뿐만 아니라 우리 구의 자랑이라고 저는 이렇게 생각을 하거든요! 그래서 다른 여성회관 같은 데도 조그마한 실비로 40~50만원, 조금 많이 받는 데는 60만원씩 받고 거기에서 해주고 있고 그런데 좀 개조를 해서 예식장으로 개방할 뜻은 없으신지요?
圖書館長 姜銀熙
답변드리겠습니다.
박무길위원님께서 질의하신 내용에 대해서 생각을 한 번도 해본 적이 없었던 것 같습니다. 좋은 지적이었습니다. 저희 시청각실은 민방위교육장과 주1회 구연동화, 그 다음에 독서교실로서 이용을 하고 있습니다마는 관내 어려운 주민한테 예식장으로 활용을 하게 해준다는 것은 좋은 방안이라고 생각됩니다. 제가 이 부분은 검토를 한 번 해보겠습니다.
朴武吉委員
그렇게 해서 상부기관의 장에게 충분히 자료를 마련해서 보고를 할 것이죠?
圖書館長 姜銀熙
예, 한 번 해보겠습니다.
朴武吉委員
그리고 내가 아까 영화관에 가보고 왔습니다마는 거기 들어가면 방송실이 있고 창고가 있습니다. 창고가 뭐냐 하면 지하에 물 펌프, 물 뽑아 내는 것인데 거기 보면 많은 사람들이 들어가 보지 않으면 모릅니다. 문을 열면 안에 빙 돌아가서 그 안에서 불을 켜게 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문을 열기 전에 불을 켜야 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문을 열고 안에 손을 죽 넣으면 불이 켜져야 됩니다. 그런데 문을 열었는데 빙 돌아 저쪽에 가서 불을 켜게 스위치가 거기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2년 몇 개월 동안에 여기에 계시는 공무원들이 전혀 그것을 감지를 못했다는 것입니다. 저는 들어가 보니까 1분도 안되어서 딱 그런 생각이 드는데, 그런 것은 큰돈이 드는 것도 아니고...
관장님이 내일이라도 바로 손을 봐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렇게 되면 얼마나 편리하고 직원들 안전사고도 없을 것이고 그 안에 보면 어두워서 다치면 직원들 병가를 내야 됩니다. 그러면 또 관장님만 골치가 아픕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것을 시정조치해 주셨으면 좋겠고 그 다음에 제가 구내식당에 가봤습니다. 구내식당은 2년 전에 입찰을 하고 4월에 입찰을 또 했습니다마는 그 때 당시에 1,900만원에 했고 이번에는 4,600만원인가에 낙찰되었는데 그 때 당시에 그 사람들이 사업이 잘 되었기 때문에 지금 4,600만원 했는데 구내식당은 말 그대로 구내식당 안에다가 자기네들 장사를 해야 됩니다. 그런데 지금 밖에다가 전부 자판기를 꺼내놓았습니다. 아까 직원들에게 말을 들어보니까 옛날에 1,900만원에 입찰을 봤을 때는 수입이 되었는데 경쟁입찰을 하다 보니 과도하게 입찰을 써넣어서 상당히 어려움을 가지고 있고 애로사항이 있다는 말은 들었습니다마는 이것을 여러분들의 입장은 매일 보는 사이니까 말하기가 곤란할지 모르나 감사에 지적이 되었다 하고 시정조치를 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어떻게 생각합니까?
圖書館長 姜銀熙
예, 개선토록 하겠습니다.
朴武吉委員
마지막으로 작년에도 감사에서 지적을 했고 재작년에도 지적을 했습니다.
테니스장, 그것을 없애자는 얘기가 상당히 강하게 이야기되어 왔는데 지금까지 그대로 있거든요. 도서관을 만들 때는 많은 빚을 내서 도서관을 설치하고 지금도 그 빚을 갚고 있다 이 말입니다. 테니스 치는 것도 좋지만 일부 특정한 사람들이 이용하는데 그 많은 면적을, 그 비싼 땅에다가 설치해놓고 있는 것도 그렇고 도서관하고 테니스장이 안맞다는 것도 더더욱 잘 알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것을 건의를 하든지 해서 거기다 내가 직원들하고 대화를 해보니까 꼭 실내에서만 독서를 할 것이 아니고 거기 환경 좋은 야외독서를 할 수 있도록 하면 경비도 적게 들고 주위 환경도 좋아질 것이고 이렇게 생각을 하는데 관장님의 소신을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圖書館長 姜銀熙
그 부분은 제가 미처 생각을 못한 것 같습니다. 지금 지적하신 부분에 대해서는 검토를 해보겠습니다.
朴武吉委員
검토만 가지고 될 일이 아니고 그것이 몇 년 동안 ‘검토, 검토’, 말만 하고 “내가 7월에 와서 잘 모릅니다.” 하는 것도 책임자로서 절대 맞지 않는 말씀이라고 저는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감사를 준비하면 과거 선임자들이 해온 것, 과거에 지적되어 온 것들까지도 감사 때에는 현재의 책임자가 책임을 져야 됩니다. 그것을 내가 온 지가 얼마 안된다는 핑계로 인해서 감사장을 흐린다든지 감사장에서 모면을 한다든지 이런 것은 있을 수 없는 것이 공직사회입니다. 그래서 몇 년 전부터 검토하겠다든지 이런 식으로 할 것이 아니고 관장님의 뜻이 어떤지, 어떤 생각을 가지고 계시는지 그것을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圖書館長 姜銀熙
제 생각은 구 재정이 허락되면 저희 열람실은 3층에 있기 때문에 그대로 운영을 하면 될 것 같고 우리 교양강좌 프로그램을 보면 동화구연이 있습니다. 그 동화 구연을 실내에서 하는 것보다 실외에서 한다면 더 효과가 있을 수 있으니까 그 공간을 활용하게 된다면 야외무대로 만들고 싶습니다.
朴武吉委員
테니스장을 없애자는 데 대해서는 확고한 신념이 섰습니까?
圖書館長 姜銀熙
...
朴武吉委員
정확한 답변은 하기가 힘들죠? 그렇죠?
圖書館長 姜銀熙
지금은 정확한 답변을 드리기가 곤란합니다.
朴武吉委員
그렇죠! 빠른 시일 내에 한 번 연구해서 해결하도록 해주십시오. 이상입니다.
圖書館長 姜銀熙
예,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委員長 申治燮
박무길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김득찬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幹事 金得贊
김득찬위원입니다. 위원장님! 일문일답으로 하겠습니다.
도서 구입 시 2,000만원 이상 공개입찰 확인 및 구입처를 개별질의 시간에 했는데 거기에 대한 답변을 해주십시오.
圖書館長 姜銀熙
저희들은 계약의 투명성을 위해서 올해부터 전자입찰을 하였습니다. 계약한 서점은 동보서적이고 83%에 의해서 계약을 했습니다.
幹事 金得贊
어디에서요?
圖書館長 姜銀熙
동보서적에서요.
幹事 金得贊
그리고 2004년도 도서구입 예산이 6,000만원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 연간 균등하게 나누어서 질서 있게 구입하지 않고 연말에 집중적으로 구매하는 이유가 무엇이며, 구입계획은 어떻게 되어 있습니까?
圖書館長 姜銀熙
답변드리겠습니다. 2004년도 도서 구입이 늦어진 이유는 올해 상반기까지 사서 2명이 교양프로그램과 어린이실 근무를 같이 맡고 있었습니다.
같이 맡고 있으면서 사서업무와 정비업무를 같이 담당하였습니다. 개관 이후 지금까지 디지털도서로 인해서 작년에도 12월에 세 차례 정도 도서를 구입했습니다.
지금 수서실이 협소한 관계로 저희들이 고른 자료는 배달을 시킨 이후에 자료를 구입해야 될 것 같아서 올해는 2회 정도밖에 구입을 안했습니다. 지금 12월초에 마지막으로 한 번 도서를 구입할 계획입니다. 앞으로는 도서를 적기에 구입하고 구입된 자료는 신속히 자료실에 보관토록 하겠습니다.
幹事 金得贊
제가 알기로는 최영미 관장한테 도서가 많이 모자라니까 도서구입 예산을 올려서 확보를 하라고 한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올해 6,000만원에서 3,600만원 쓰고 나머지는 구입을 안하고 이렇게 놔두면 예산에 많은 차질이 생기는 것 아닙니까?
圖書館長 姜銀熙
지금 사서업무가 12월초에 거의 2,400만원 정도 집행을 계속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幹事 金得贊
그리고 아동도서, 책을 많이 빌려주고 있지요? 구민들하고 아동들한테!
2002년도 7월 15일 개관 이후에 10월말까지 서류를 제가 아까 확인을 해봤습니다. 지금 60권 정도가 미 회수되어 있는데 앞으로 여기에 대해서는 어떻게 처리를 할 것입니까?
圖書館長 姜銀熙
자료실 연체자 관리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자료실에서 자료대출반납 예정일을 경과한 독서회원 중 통신이 두절된 경우나 전화통화를 2회 이상 하였으나 반납 약속을 미 이행한 독서회원에 대해서 저희들이 프러스프로그램에 의해서 대출자료 반납 이송서를 통보를 하고 있습니다. 통보를 해도 안가져오시는 분들은 담당자가 직접 가정이나 직장이나 학교 등으로 지속적으로 방문을 합니다. 하지만 주소가 불분명한 분도 더러 있고 계속적으로 나가서 미반납에 대해서 말씀을 드려도 잘 이행이 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올해도 60건에 대해서는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다시 한 번 직원들이 방문을 하여서 회수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幹事 金得贊
제가 이것을 왜 확인했는지 아십니까? 저도 일부러 확인하러 나간 것이 아니지만 담당자가 공익요원이라고 하던데 물어보니까 공익요원들은 잘 모르더라고요. 그리고 2년마다 한 번씩 바뀌다보니 이것이 이동도서관뿐만이 아니고 문학자료실이라든지 종합간행물실이라든지 여러 곳에 미 회수된 자료가 있을 것 같습니다. 자료가 아직 안들어왔는데 책을 빌려줄 때는 앞으로 이에 대한 대책을 세워야 되겠습니다.
다 구민들이 세금을 내서 그 돈으로 책을 사지만 책을 한 번 두 번 빌려주다 보면 애들한테는 범죄행위에 가까이 가게 됩니다. 한 번 빌리고, 두 번 빌리고... 도서관뿐만이 아니고 비디오대여점이라든지 책방이라든지 이런 데에서 대여하다 보면 책이 뒤섞여서 갖다주지 않는 여러 가지 문제가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제가 볼 때는 주위에 비디오대여점에서도 책을 많이 대여해주고 여러 가지 문제가 나타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것이 뭐냐 하면 도서관에서 책을 미 회수되었을 때에 대한 대책을 세우지 않았다 이겁니다. 거기에 대한 대책을, 다 하란 말이 아니고, 다는 안될 것입니다. 2002년도 개관 이후부터 책이 60권 정도 되는데 아직까지 회수되지 못했다는 것에 대해서는 뭔가 문제점이 있지 않겠나 생각합니다. 앞으로 대책을 세워 주시면 좋겠습니다.
圖書館長 姜銀熙
앞으로는 빌려주었을 때 이용자들한테 항상 대출 기간을 지키도록 주지시키고 연체 후에는 즉시 연락하여 꼭 반납하도록 하겠습니다.
幹事 金得贊
위원장님! 이상입니다.
委員長 申治燮
김득찬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정오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鄭五委員
도서관 이용구민 홈페이지 이용 및 건의 처리 실적에 대해서 물어보겠습니다. 2003년도 46건이었습니다마는 2004년도에는 149건입니다. 도서관 홈페이지 건의사항을 보면 이용자들이 도서관이용 전반에 걸쳐서 불만이 많이 올라와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2003년도에 대비해서 224% 증가하여 103건이 늘어난 실정입니다.
이제 자리를 잡아야만 할 시간이 흐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마는 도서관이 체계적으로 운영되지 않고 있음을 알 수가 있습니다. 특히 공익근무자에 대한 불친절과 복무자세에 대한 불만이 많은데 이에 대한 조치내역과 앞으로 계획은 어떠하신지요?
圖書館長 姜銀熙
정오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도서관 이용 시 불편한 사항이 없도록 직원 모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마는 등재되는 건의사항 및 자율게시판 내용은 분야별로 충분히 검토하여 이용자의 불편이 최소화 될 수 있도록 성심성의껏 지금 답변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공익근무요원에 대해서는 저희들도 철저히 교육을 시키고 있습니다마는 지금 이용자들하고 마찰이 있는 부분이 주차장이 협소하다 보니까 마찰이 많이 있습니다. 지금은 주차장 관리를 좀 성실한 공익을 배치해서 그런 내용이 없습니다만 앞으로 계속적으로 민원이 없도록 공익들을 교육시켜서 이용자 불편에 최대한 노력하겠습니다.
鄭五委員
이상입니다.
委員長 申治燮
정오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럼 강은희 도서관장! 수고하셨습니다. 자리에 돌아가십시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시므로 질의는 종결함을 선포합니다.
그럼 감사결과 강평에 앞서 자료정비를 위해서 약 20분간 감사중지를 선포합니다.
委員長 申治燮
좌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 속개를 선포합니다.
먼저 오늘 도서관 행정사무감사를 위해 끝까지 열성을 다해 주신 위원 여러분과 수감에 최선을 다해 주신 강은희 도서관장을 비롯한 직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럼 지금부터 수영구 도서관에 대한 행정사무감사 결과 강평을 시작하겠습니다.
강은희 도서관장을 비롯한 직원 여러분께서는 양질의 자료 확충과 쾌적한 독서환경 조성을 통하여 수영구민의 지적 욕구 충족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여겨집니다.
특히 어르신을 대상으로 실시한 실버정보화 교육과 여성대학 운영은 여가시간을 활용하여 지적인 소양을 증진시키고 정보화 시대에 동참을 유도할 수 있는 알찬 기회라고 생각되며, 자라나는 어린 학생들에게 도서관을 항상 가까이 할 수 있는 분위기 조성을 위한 유아 도서관 탐방제, 1일 독서교실 운영, 독서토론회 운영 등이 돋보이며, 구민의 독서 환경 기반 조성을 위하여 다독자상 시상, 독서퀴즈 운영, 권장도서목록 배부, 알뜰도서교환전 운영 등 차원 높은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함에 따라 정보의 샘터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있다고 여겨집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추진을 당부드리며, 다소 미흡한 시정․처리․개선해야 할 부분에 대한 의견을 다음과 같이 개진하오니 조속히 조치하시기 바랍니다.
먼저 시정요구사항을 살펴보면, 도서 구입이 연말에 집중되고 있는데 구입시기 조정을 통하여 구민 누구나 즐겨 볼 수 있는 양질의 도서 구입에 노력해 주시기 바라며, 도서대출 후 미 반납 사례가 빈번한데 대출자에게 경각심을 고취시킬 수 있는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여 주시기 바라며, 도서관 홈페이지에 이용 불편 사항이 많은데 이용주민의 불편이 없도록 직원 친절교육과 근무에 철저를 기하여 주시기 바라며, 불합리하여 해당기관이 처리해야 할 사항인 처리요구사항으로는 지하 시청각실의 기계실 전등 스위치가 기계실 내 출입문 왼쪽에 위치하고 있어 사용에 불편하고 안전사고 위험이 있으니 입구로 스위치 위치를 조정토록 조치하기 바라며, 구내식당 업주가 도서관 곳곳에 자판기를 설치하는 등 부당 영업 행위가 있으니 즉시 철거 등 조치를 취하기 바라며, 특히 200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 지적한 테니스장의 타 용도로의 활용방안 검토를 요구하였으나 현재까지도 답보상태로 검토 중인 것은 처리방안에 대한 소신이 없는 것으로 보여지는 바, 조속한 시일 내 조치하기 바라며, 건의사항으로는 도서관 청소 관련 소모성 경비를 최소화하여 예산절감에 노력해 주시고 각종 교양강좌 및 동호회 운영이 더욱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주민홍보에 만전을 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강은희 도서관장을 비롯한 도서관 직원 여러분! 오늘 감사 시 지적된 사항은 구민의 뜻으로 겸허히 받아들여 빠른 시일 내에 조치하고 향후 유사한 사례가 재발되지 않도록 업무추진에 특단의 노력을 기울여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아무쪼록 오늘의 행정사무감사를 계기로 2005년에는 더욱 발전되고 구민 모두가 친근하게 찾을 수 있는 도서관으로 거듭나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수영구 도서관에 대한 행정사무감사 결과 강평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위원 여러분! 그리고 강은희 도서관장을 비롯한 직원 여러분! 오랜 시간 대단히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수영구 도서관 소관에 대한 2004년도 행정사무감사 종료를 선언합니다.
17時 監査終了
出席委員(9명)
申治燮 金得贊 金琴淑 鄭命突 崔燦進 鄭五 芮斗熙 朴武吉 高永振
出席公務員(1명)
圖書館長 姜銀熙
出席專門委員(1명)
金泰植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