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조건

수영구의회

6대

2013년도

행정사무감사

제2013년도 수영구의회 (2차정례회) 행정사무감사 9일차

관련 첨부 파일

관련의안

의안명
발의일
발의자
발의의원
별첨자료
다음회의록
다음 회의록이 없습니다.
사무감사/조사
  • [사무감사/조사]
  • 제2013년도 수영구의회 (2차정례회)
  • 행정사무감사 회의록
  • 제9차
  • 수영구 의회사무과

일시

2013년 11월 29일 (금) 오전 10시

장소

특별위원회실

피감사기관(부서)

수영구청(전부서)
10시 00분
10시 계속감사
위원장 김종문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구 본청 전 부서에 대한 최종질의 및 강평을 위한 감사속개를 선언합니다.
지난 11월 21일부터 9일간의 일정으로 시작된 2013년도 행정사무감사도 오늘로서 마치게 됩니다.
그동안 감사에 최선을 다해 주신 위원 여러분과 관계공무원들의 노고에 깊은 위로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럼 오늘 감사일정을 간략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오늘은 전 부서에 대한 의문사항이나 기록유지가 필요한 부분에 대해 다시 한 번 최종질의 시간을 가진 후 감사결과 강평을 끝으로 모든 감사일정을 마치겠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구 본청 각 실․국에 대한 최종질의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께서는 지금까지 감사하신 내용을 종합한 최종질의이므로 요점을 정리하여 간단명료하게 질의 해 주시기 바라며, 답변하시는 공무원께서도 명확하게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 순서는 기획감사실, 총무국, 복지환경국, 안전도시국 순으로 하겠으니 동료위원 여러분께서는 의석의 자료를 참조하여 국별로 구분하여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기획감사실 소관 업무에 대하여 최종질의 하실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시므로 기획감사실 소관 업무에 대한 최종질의는 이상으로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총무국 소관 업무에 대하여 최종질의 하실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시므로 총무국 소관 업무에 대한 최종질의는 이상으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복지환경국 소관 업무에 대하여 최종질의 하실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시므로 복지환경국 소관 업무에 대한 최종질의는 이상으로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안전도시국 소관 업무에 대하여 최종질의 하실 위원 질의 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 하실 위원 안 계시므로 안전도시국 소관 업무에 대한 최종질의를 마치면서 구 본청 각 실․국에 대한 최종질의는 이상으로 종결함을 선포합니다.
그럼 강평 준비를 위하여 약 30분간 감사중지를 선포합니다.
10시04분 감사중지
10시46분 계속감사
위원장 김종문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속개를 선포합니다.
먼저 2013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위해 연일 계속된 일정 속에 끝까지 열과 성을 다해 감사에 임해 주신 동료위원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연말 마무리 업무로 바쁘신 중에도 행정사무감사 준비와 수감에 최선을 다해 주신 관계공무원 여러분의 업무 협조에 감사드립니다.
행정사무감사는 구민의 의사를 대변하고 구정을 감시하는 구민의 대표기관인 의회가 집행부에서 그간 처리한 사무를 정확히 확인하여 앞으로 구정이 진정 구민을 위한 방향으로 나아가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주민이 편안하고 살고 싶은 수영구로 만들어 나가기 위해 각 실과에서는 주민편의 시책을 적극 발굴하여 시행하였으며, 주민불편사항을 해소하고 도시기반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생각됩니다만 이번 감사기간 중 지적된 시정요구사항과 건의사항을 알려드리니 빠른 시일 내에 시정 및 개선하시고 조치결과를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의원들의 발의에 의해 제정된 조례는 구민들의 생활 편의와 복지향상을 위해 제정된 만큼 홍보 부족으로 사장되는 일이 없도록 해당부서에서는 내실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각별히 신경을 써주시기 바라며, 수영구 수련원이 비수기에도 많은 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유인시책을 마련하는 등 수익창출을 하는 데 대책을 마련하기 바라고, 또한 수영아카데미의 강사 섭외 시 개별 섭외 및 다양한 루트를 통한 섭외로 예산을 절약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 바라며, 수영문화원이 아카데미 위주의 운영에서 벗어나 특색 있는 자체사업을 발굴 추진하는 등 수영문화원이 제 역할을 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시․구유지 등 공유재산의 활용방안을 마련하여 주시고, 변상금 징수에 각별한 노력을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증축한 구청청사가 하자보수 기간 내에 마무리 될 수 있도록 조치하여 주시고, 하자가 많은 업체는 수영구의 관급공사 발주 시 업체선정에 불이익을 주는 등의 조치를 통해 관에서 추진하는 공사가 부실시공이 되지 않도록 노력을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사회복지 실무협의체 위원 위촉 시 현장 감각이 뛰어난 분들을 위주로 구성하여 위촉해 주시기 바라며, 다양하고 양질의 안이 많이 제시될 수 있도록 정기적으로 회의를 개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국․시비 보조사업 예산 집행률이 저조하여 연말에 예산 집행 쏠림현상이 나타나는데 수혜자들이 불편을 겪는 경우가 없도록 연중 평균적으로 집행되도록 잘 안배하여 집행하여 주시고, 복지관 별로 상당한 임금 격차를 해소하여 복지관 간에 위화감이 조성되지 않도록 노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폭염에 따른 사고예방을 위하여 관련 부서 간 협의와 다양한 시책추진을 통해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여 주시고, 지역아동센터의 운영이 근본취지에 맞도록 이용대상 아동 선정 등에 유의하여 주시기 바라며, 어린이집에서 회계장부의 관리와 지출의 투명성이 유지될 수 있도록 해당부서에서는 철저히 지도감독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음식물쓰레기 관련 RFID사업은 언론보도를 통해 기 추진 중인 타시․군․구에서 여러 문제점들이 도출되어 사업의 도입을 보류하고 있는 지자체가 다수 있는 바, 우리 구에서도 RFID 뿐만 아니라 다양한 감량방법을 모색하고 면밀한 검토를 통해 추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얼음골 약수터에 설치된 태양광 자외선 살균기를 나무 전정 작업 등을 통해 기기를 사용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여 주시기 바라며, 재래시장 현대화 사업의 예산잔액으로 수영동주민센터 앞에 설치코자 하는 팔도시장 상징물은 자칫 부족한 예산으로 사업을 진행하여 예산낭비가 될 수 있으니 상징물을 설치코자 한다면 격조를 높일 수 있는 상징물이 되도록 추후 충분히 예산을 확보하여 미관상으로나, 홍보 면에서도 주민 누구나가 공감할 수 있는 상징물을 설치할 수 있도록 사업검토 바랍니다.
그리고 동수영중학교 인근 사면절개지에 대해 이해 관계 기관과 충분한 협의를 거쳐 장마로 인한 안전사고 위험이 발생하지 않도록 조속히 조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주거지주차장에 지정된 차량 이외의 주차로 이용 주민들이 야간시간에 상당한 불편을 겪고 있는데 견인업체와 긴밀한 업무협조로 민원해소에 적극 노력하여 주시기 바라며, 어린이 놀이시설의 설치검사에 대한 벌칙조항 등의 충분한 안내로 민원인들에게 불편과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업무처리에 만전을 기하여 주시고, 아파트 자체 안전점검도 어린이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게 세심하게 점검하도록 지도점검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건설공사 발주 시 설계변경으로 인한 예산 증액이 잦은데 사전에 보다 면밀한 검토를 통해 예산을 절약할 수 있도록 업무 추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외에도 위원께서 개별질의 시 시정․개선토록 요구한 사항은 각 해당부서에서 자체 검토 후 적절한 조치를 취해 주시고 향후 행정사무감사 자료 작성에 있어 좀 더 신중하고 정확하게 작성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창의적인 업무추진과 직무발명으로 수영구가 민원행정개선 우수사례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하게 된 것을 축하드리며 구정발전과 우리 구의 위상을 더 높인 것에 대해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이런 사례가 많이 있기를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각 부서별 세부적인 시정 및 개선사항에 대해서는 별도 통보를 할 예정이니 차후 유사한 지적 사례가 재발되지 않도록 각별한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 주시고 담당공무원은 맡은 바 업무추진에 신중을 기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아울러 2013년도 행정사무감사를 계기로 내년에도 업무에 더욱 적극적이고 창의성을 발휘하여 주민에게 보다 많은 믿음과 신뢰를 주는 구행정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시길 당부 드리면서, 수영구 본청 각 부서에 대한 행정사무감사 결과 강평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행정사무감사 결과는 간사와 협의 후 보고서를 작성하여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심사를 거친 다음 본회의에 보고하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위원 여러분! 그리고 각 실․국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대단히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서 수영구 본청 전 부서에 대한 2013년도 행정사무감사 종료를 선언합니다.
10시55분 감사종료
출석위원(7명)
김종문 김세동 강혜란 이순섭 허재규 김영창 제인숙
출석공무원(20명)
총 무 국 장 장 홍 재 복지 환경 국장 이 숙 자 안전 도시 국장 임 채 홍 기획 감사 실장 김 남 두 총 무 과 장 우 일 헌 문화 공보 과장 장 경 식 재 무 과 장 장 연 옥 세 무 과 장 김 정 우 민원 여권 과장 황 화 모 주민생활지원과장 권 기 환 복지서비스과장 이 두 현 청소 행정 과장 서 정 수 환경 위생 과장 최 성 진 지역 경제 과장 김 영 철 교통 행정 과장 한 기 붕 안전 관리 과장 이 종 신 건 축 과 장 고 대 훈 건 설 과 장 이 찬 기 토지 정보 과장 박 태 국 도시 관리 과장 남 기 봉
출석전문위원(1명)
손민구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