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조건

수영구의회

6대

2013년도

행정사무감사

제2013년도 수영구의회 (2차정례회) 행정사무감사 1일차

관련 첨부 파일

관련의안

의안명
발의일
발의자
발의의원
별첨자료
이전회의록
이전 회의록이 없습니다.
사무감사/조사
  • [사무감사/조사]
  • 제2013년도 수영구의회 (2차정례회)
  • 행정사무감사 회의록
  • 제1차
  • 수영구 의회사무과

일시

2013년 11월 21일 (목) 오전 09시29분

장소

특별위원회실

피감사기관(부서)

수영구동주민센터
09시29분 감사개시
위원장 김종문
예,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동 주민센터에 대한 2013년도 행정사무감사 실시를 선언합니다.
존경하는 동료위원 여러분! 그리고 권광옥 남천1동장을 비롯한 각 동장님과 관계 직원 여러분! 대단히 반갑습니다.
동 주민센터에 대한 2013년도 행정사무감사는 지방자치법 제41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39조의 규정과 부산광역시 수영구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등에 의거 실시하며, 그간 집행한 행정사무 전반에 대한 면밀한 감사로 잘된 부분은 더욱 발전시켜 나아감은 물론 잘못된 부분은 시정을 요구하여 개선하고 최일선 대민기관인 동 주민센터가 주민의 소리를 가까이서 듣고 적극적인 자세로 민원을 해결함으로써 주민이 편안한 수영구를 만들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그럼 감사 시작에 앞서 오늘 진행 순서에 대해 간략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증인선서에 이어 업무보고를 들은 다음, 서류검증 및 개별질의를 하고 그리고 총괄질의 후 강평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업무보고는 원활한 감사를 위해 주요내용과 현안 및 건의사항을 중심으로 간략하게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증인선서는 남천1동장 선창에 따라 각 동장은 동 직제순으로 엄숙히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부산광역시 수영구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9조의 규정에 의거 위증의 경우에는 고발될 수 있으며, 증인과 위원 여러분께서 감사의 비공개를 원할 경우에는 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비공개로 진행할 수 있음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그럼 각 동장은 증인선서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남천1동장 권광옥
선서! 본인은 부산광역시 수영구의회가 지방자치법 제41조의 규정과 부산광역시 수영구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에 의하여 소관 업무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서 성실하게 감사를 받을 것이며,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맹세하며 이에 선서합니다. 2013년 11월 21일 남천1동장 권광옥, 남천2동장 손길모, 수영동장 김강용, 망미1동장 권정주, 망미2동장 이향자, 광안1동장 노규래, 광안2동장 배무영, 광안3동장 홍윤택, 광안4동장 정봉애, 민락동장 허성욱.
(남천1동장 및 각 동장 손을 들고 선서)
위원장 김종문
다음은 남천1동부터 차례로 업무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권광옥 남천1동장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남천1동장 권광옥
예, 남천1동장 권광옥입니다. 먼저 구민복지 증진을 위한 역동적인 의정활동으로 수고가 많으신 김종문 위원장님과 김세동 간사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남천1동 2014년도 주요업무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참 조)
• 2014년도 주요업무계획서(남천1동 소관)
(부록에 실음)

위원장 김종문
권광옥 남천1동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손길모 남천2동장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남천2동장 손길모
남천2동장 손길모입니다.
2013년도 남천2동 주민센터의 주요업무를 유인물에 의거 간략하게 보고드리겠습니다.

(참 조)
• 2014년도 주요업무계획서(남천2동 소관)
(부록에 실음)

위원장 김종문
손길모 남천2동장! 수고하셨습니다.
예, 다음은 김강용 수영동장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영동장 김강용
수영동장 김강용입니다.
2014년 수영동 주민센터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참 조)
• 2014년도 주요업무계획서(수영동 소관)
(부록에 실음)

위원장 김종문
김강용 수영동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권정주 망미1동장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망미1동장 권정주
예, 망미1동장 권정주입니다.
지금부터 망미1동 소관 2014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참 조)
• 2014년도 주요업무계획서(망미1동 소관)
(부록에 실음)

위원장 김종문
권정주 망미1동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이향자 망미2동장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망미2동장 이향자
망미2동장 이향자입니다.
망미2동 2014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참 조)
• 2014년도 주요업무계획서(망미2동 소관)
(부록에 실음)

위원장 김종문
이향자 망미2동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노규래 광안1동장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광안1동장 노규래
반갑습니다. 광안1동장 노규래입니다.
지금부터 광안1동 2014년도 주요 업무계획을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참 조)
• 2014년도 주요업무계획서(광안1동 소관)
(부록에 실음)

위원장 김종문
노규래 광안1동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배무영 광안2동장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광안2동장 배무영
광안2동장 배무영입니다.
지금부터 광안2동 소관 2014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참 조)
• 2014년도 주요업무계획서(광안2동 소관)
(부록에 실음)

위원장 김종문
배무영 광안2동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홍윤택 광안3동장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광안3동장 홍윤택
반갑습니다. 광안3동장 홍윤택입니다.
2014년도 광안3동 주민센터의 주요업무계획을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참 조)
• 2014년도 주요업무계획서(광안3동 소관)
(부록에 실음)

위원장 김종문
홍윤택 광안3동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정봉애 광안4동장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광안4동장 정봉애
반갑습니다. 광안4동장 정봉애입니다.
지금부터 광안4동 2014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참 조)
• 2014년도 주요업무계획서(광안4동 소관)
(부록에 실음)

위원장 김종문
정봉애 광안4동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허성욱 민락동장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민락동장 허성욱
반갑습니다. 민락동장 허성욱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2014년도 민락동 주민센터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참 조)
• 2014년도 주요업무계획서(민락동 소관)
(부록에 실음)

위원장 김종문
허성욱 민락동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동 주민센터 업무보고를 마치고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약 10분간 감사중지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약 10분간 감사중지를 선포합니다.
10시28분 감사중지
10시40분 계속감사
위원장 김종문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감사속개를 선포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11시 30분까지 서류검증 및 개별질의 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들께서는 서류검증 및 개별질의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장 김종문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충분한 서류검증 및 개별질의가 있었지만 서류검증 및 개별질의가 더 필요하신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시므로 서류검증 및 개별질의는 모두 마치고 동 주민센터 사무 전반에 대하여 각 동장에게 총괄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시는 위원님이나 답변하시는 동장님은 질의 및 답변의 내용을 잘 정리하여 간단명료하게 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동 주민센터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김세동 위원
예.
위원장 김종문
예, 김세동 위원님!
김세동 위원
광안1동!
위원장 김종문
예, 김세동 간사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세동 위원
예, 김세동 위원입니다. 조금 전 개별질의 시간에 여쭤봤는데 타동하고 다르게 특수시책 중에 보면 죽 이게 소요예산이 많습니다. 한 5건 되는데 한 1,600 되는데 이 중에 1,400은 주민자치회 기금이고 200은 바르게살기인데 제가 볼 때는 타동에 비해서 이 주민자치회 기금을 이용해서 하는 사업이 많은데 이걸 어떻게 조달하시는지 그걸 한 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광안1동장 노규래
광안1동장 노규래입니다. 김세동 위원님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각 특수시책 6개 중에 나와 있는 각 사업비 집행에 대한 내용을 말씀하셨는데 우리가 이제 동에서 사업비는 자체사업비 위에서, 구에서 받는 사업비는 없습니다. 그래서 동 자체적으로 사업비를 구성하는데 그 사업비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가 있습니다. 첫째는 각 동에 새마을이나 바르게 단체는 구에서 사회단체 보조금으로 한 100만원 정도의 사업비가 내려오고 그 다음에 동 자체적으로는 주거지주차장 운영사업비를 각 단체에 이렇게 보급해 주는 주거지주차장 운영수익금이 있고예, 그 다음에 각 단체에서 자체적으로 그 사업비를 확보하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이것은, 이 사업비는 각 단체나 저희들이 어떤 주차장 운영비 수익금을 전체적으로 이게 안분을 해서 사전에 협의된 수익금이라고 설명드릴 수가 있겠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는 주민자치회에서 프로그램 수강자들이 내는 회비 중 일부의 적립금이 되겠습니다.
김세동 위원
그래서 저는 10개 동 동장이 다 와 계시는데 타동에도 이런 걸 좀 벤치마킹해서 특수시책에 구의 예산만 이래 바라볼 게 아니고 좀 벤치마킹해서 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해 주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전반적으로 경기 안 좋고 또 이번에 보니까 예산안도 한 20% 정도 증액되어 있던데 국가 전체를 볼 때 상당히 지금 어려운 경제여건에 저는 봅니다. 그래서 이 부분은 상당히 잘 하셨다고 저는 칭찬드리고 싶고 타동의 동장께서도 좀 잘 이래 검토하셔가 내년도에는 이런 부분이 좀 많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애써 주시기 바랍니다. 예, 이상 질의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종문
광안1동에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예, 강혜란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강혜란 위원
예, 강혜란 위원입니다. 기초수급자 자활사업 관련 시설 투어 운영에 관해서 제가 한 가지 여쭤보겠습니다. 지금 아까 개별질의 때 제가 여쭤본 바대로 3분기에 지금 15명을 기초수급자 자활사업 관련 시설투어에 운영을 하셨는데 이 사업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을 해주시겠습니까?
광안1동장 노규래
강혜란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자활사업투어 실시는 근로능력평가진단서를 제출한 기초생활수급자 중에 단순 질환으로 약물치료만 받고 있는 자와 근로가능자로 자활사업에 참여의사가 있는 사람입니다. 그런데 이게 저희 동에서는 어느 정도 저희들이 파악한 내용이 작년에 한 25명 정도는 이렇게 참여를 하면 좋겠다라고 이렇게 판단이 되어서 이걸 분기별로 나누어서 그 사업을 실시를 했고예, 이게 투어실시 결과 현재 3/4분기까지 15명 중에 현재 6명이 자활사업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강혜란 위원
지금 제가 자료를 받아보니까 매 분기별로 5명씩인데 굉장히 젊으신 분들이 이제 많으세요.
20대가 1분기에도 보면은 23세, 24세, 또 30대가 있고 가장 많으신 분이 40대고 이렇는데 그래서 1․2․3분기 이용하신 분들 중에 20대들이나 뭐 40대도 그렇고 지금 성과형 자활사업에 참여해서 지금 일을 하고 계신 분들이 6명이나 되는데 큰 성과라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런데 이제 이거를 보통 기초생활수급자들로 기초생활수급에 어떤 보상을 받고 있으면은 좀 일을 안 하려고 하는 분들도 좀 있지 않나요?
광안1동장 노규래
그러니까 그런 사실은 문제점이 있기 때문에 제가 아직 거기까지는 파악을 따로 아직은 못했는데예, 수입이 이게 있어도 일정기간에 수입하는 것은 그런 어떤 전체 포함되지 않고 이걸 장려할 수 있는 그 기간을 정해서 운영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 기간은 제가 지금 파악하지 못해서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강혜란 위원
보통 지금 지역자활센터들이 있고 하는데 자활센터장님의 어떤 얘기를 들어 보면은 이게 자활을 하시러 오시는 분들이 많은데 이것이 취업으로 연계가 되는 것들이 가장 중요한데 그 성과들은 그렇게 크지는 않다라고 전에 한 번 들은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 동에서 이렇게 적극적으로 자활참여를 유도해 가지고 아까 설명한 바로는 이분들한테 지급돼야 될 기부물품들을 일단은 지급을 하지 않으면서 여기에 참여를 좀 적극적으로 하게 만들어서 억지로 안 주겠다, 참여하고 나면은 기부물품을 주겠다 이런 식으로 적극 참여유도를 해서 참여를 하시고 난 뒤에 이렇게 취업하는 결과가 물론 이것이 어떤 취업패키지, 고용노동센터에서 하는 것에 대한 참여지마는 이렇게 시작한 것이 뒤에 적극적인 어떤 노동에 대한 마음으로 연결돼서 좋은 취직자리들로 연결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그래서 앞으로도 남은 기간 또 내년까지도 지속적으로 이렇게 젊은 분들 특히나 취직이 안 되고 하는데 약간에 어떤 건강상의 문제나 이런 것도 있다 하더라도 적극적으로 취업에 참여할 수 있는 이런 프로그램을 많이 개발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종문
예, 광안1동에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예, 동장님!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동 주민센터 소관 업무에 대해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예, 강혜란 위원님! 어느 동에?
강혜란 위원
예, 망미2동장님!
위원장 김종문
망미2동장님! 답변대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강혜란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강혜란 위원
예, 강혜란 위원입니다. 구락마을 문화인적자원 조사에 관해서 한 가지 제가 질의와 함께 건의 하나를 드릴려고 하는데요. 추진배경에 보면은 ‘기부와 봉사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인 재능기부가 사회 여러 곳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음.’ 주민이 갖고 있는 재능을 지역사회에 기부하여 다양한 형태의 자원봉사로 활용하기 위해서 문화인적자원 조사를 하는 거가 맞죠?
망미2동장 이향자
예.
강혜란 위원
지금 조사대상에 보면은 ‘음악, 공예, 체육 분야 등 다양한 분야에 자격이나 재능을 가진 관내 인적자원조사’ 이렇게 되어 있는데 아까 제가 질의에서 말씀을 드렸는데 답변에서는 통장님들이나 주위의 분들이 이런 재능을 가지고 있다 이러면은 이분들을 섭외를 해 가지고 인적자원으로 인프라 구축을 하시겠다는 그런 내용이시죠?
망미2동장 이향자
예, 망미2동장 이향자입니다. 강혜란 위원님의 질문에 답변드리겠습니다. 통장님이나 우리 또 홍보를 통해서 인적자원을 조사를 하겠습니다.
강혜란 위원
제가 아까 건의드린 사항인데 보통 플랜카드에다가 “이런 분을 자원봉사자로 모시겠습니다.” 아니면 통장님들께서 접근을 하실 수 있겠지마는 그런 방법보다는 조금 더 적극적인 방법을 하나 제안하고 싶은데요, 우리 문화예술단체 부산예총이라는 문화예술단체가 있고 또 체육단체들도 있을 겁니다. 거기에 보면은 문화예술단체만 하나 예를 들어도 문인협회, 미술협회, 음악협회, 무용협회, 연극협회, 사진․건축 등등 여러 가지 문과별로 회원들이 있고 회원들을 많이 확보한 데는 문인협회 같은 경우는 거기는 한 1,700명 정도 되고요, 미술협회만 해도 한 2,000명 정도 되는 걸로 제가 알고 있습니다. 이런 쪽에 접촉을 하셔 가지고 이 동에, 저희 동에 사는 사람들의 명단을 혹시나 확보할 수 있다면 좀더 전문화 되고 실력 있는 자원들을 확보할 수 있을 거 같은데 이 부분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망미2동장 이향자
예, 저희들이 가지고 있는 복안대로 동네에 이제 통장님이나 우리 자생단체 위원님들의 협조를 구해서 자원을 확보하는 방법과 방금 강혜란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부산시 예총 분야에 많은 분들을 또 우리 동에 거주하시는 분이 있으면 그쪽으로도 이렇게 우리가 섭외를 해서 확보하도록 하겠습니다.
강혜란 위원
예, 어제 우리 구청장님의 구정연설에 보면은 내년 사업에 대한 어떤 방안들이 문화․예술․교육 이런 쪽으로 크게 잡고 계신 거 같아요. 그렇게 본다면은 이런 문화인적자원의 조사가 정말로 필요하고 이런 인적자원이 단순하게 공연을 해주는 봉사뿐만 아니고 교육활동까지도 연계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좀더 뛰어난 인물들을 찾아내는데 정확하게 좀 많은 활용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종문
예, 망미2동장님께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예, 망미2동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시기 바랍니다. 동 주민센터 소관 업무에 대하여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김세동 위원
예.
위원장 김종문
김세동 간사님!
김세동 위원
광안4동장님!
위원장 김종문
광안4동장님! 답변대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김세동 간사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김세동 위원
예, 김세동입니다. 개별질의 시간에 여쭤봤는데 이 안전하고 쾌적한 푸른 마을 조성 중에 방범용 CCTV 추가 설치 이래 갖고 4개를 설치한 걸로 돼 있습니다. 위치는 아까 자료를 받아서 알고 있는데 이 설치하고자 하는 간격이 평균 한 거리가 어느 정도 되는지 혹시 알고 계십니까?
광안4동장 정봉애
거리는 저희들 광안시장 골목길 같은 경우에는 지난 구정 때 자기들 고깃집에 물건을 또 해 가지고 넣어놨는데 털려 가지고 그 시장통 안에 좀 CCTV가 필요하다 해 가지고 하나 하고 간격은 저희들은 멉니다. 1통하고 2통하고의 거리가 다 통별로 있는 거니까 거리는 다 멉니다. 지금...
김세동 위원
그러니까 우리가 몇 m 된다든지 이렇게 수량으로 표시하는 멀다는 개념이 10m가 멀 수도 있고 100m 또 멀 수 있거든요. 그거를 확실히 해야 되고 또 여쭤보는 건 광안4동에 지금 기존적으로 CCTV가 몇 개 설치했는지 아십니까?
광안4동장 정봉애
예, 올해 현재 지금까지 25개 설치되어 있습니다.
김세동 위원
25개?
광안4동장 정봉애
예.
김세동 위원
그럼 우리 수영구 전체는 몇 개 정도 되어 있습니까?
광안4동장 정봉애
그거까지는 저희가 파악을 아직 못했습니다.
김세동 위원
동별로 되어 있는 건 모르신다 그죠?
광안4동장 정봉애
예.
김세동 위원
아까 여쭤봤는데 CCTV가 1대 설치하는데 얼마 드는 걸로 알고 있습니까?
광안4동장 정봉애
그거는 카메라 화소수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인 걸로 알고 있습니다.
김세동 위원
그리 답변하시면은 정확하지 않습니다. 옛날에 화소가 좋지 않다 그래서 바꿨을 때 CCTV가 금액이 상당하거든요. 그러면은 이게 우리구 전체 예산이라든지 이런 거를 맞춰봤는지를 제가 여쭤보는 겁니다. 무턱대고 아까 개별질의 시간에 제가 여쭤봤을 때 신청하면은 구청에서 설치해준다 그리 답변하셨죠?
광안4동장 정봉애
저희들은 대상지를 조사를 하는데 우선순위를 둬 가지고 하니까 저희들은 이제 제일 먼저 시급한 걸 우선순위를 1번을 올리고, 그 다음에 2번 올리고, 3번, 4번 그런 식으로 올리니까 저희가 거기까지는...
김세동 위원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요지는 주민들이 아까 표현을 “털렸다” 이랬는데 도난사고나 이런 사고가 있어서 요구하는 건 주민들 엄청 이 CCTV를 요구를 많이 합니다, 정말. 알고 계시죠?
광안4동장 정봉애
예.
김세동 위원
그러면은 요구한 걸 전부다 구에다 신청했다, 또 업무보고에 올렸다 이러면 이게 명시가 된다 이 말입니다. 주민들이 알았을 때 신청해서 동에 다 올라갔는데 반영이 안 됐다 이랬을 때는 주민들이 생각할 때는 구청에서 잘 해주는데 어떤 허탈감을 느낄 수 있다는 겁니다, 제 얘기입니다. 제가 주민들 접할 때는 무수히 CCTV를 설치해 달라는 게 많습니다. 많은 걸 조절해서 이렇게 명시가 되지 않고 동향보고라든지 이런 쪽을 통해서 하고 걸러져야 된다.
광안4동장 정봉애
예, 몇 번 걸러진 사항입니다. 동향보고도 저희들이 몇 번을 드렸고, 지난 추석에 물가조사하면서 동장들 회의할 때도 저희들 광안시장 대표가 와 가지고 또 건의했던 사항이고 여러 가지 통로를 통해 가지고 저희들은 몇 번 건의되고 취약지가 저희들 보고되면 총무과에서도 나와서 또 조사를 하고 그렇게 합니다. 저희들만 무조건 다 올리는 게 아니고 저희들 최대한 저희들도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검토를 합니다. 경찰서에 신고된 그런 부분도 있고 그렇습니다.
김세동 위원
당연히 있죠. 구청에 보고하면 총무과에서 조사 나가고 또 총무과만 하는 게 아니고 경찰청에서 와서 거리간격을 신청한 거는 A인데 A보다는 B나 C가 낫다 또 간격을 조절해서 하는 걸로 저는 알고 있거든요.
광안4동장 정봉애
아니, 제가 제 생각에는 대로변일 경우에는 일직선으로 쫙 뚫린 대로변일 경우에는 거리간격이 중요하지마는 저희들 같은 취약지인 골목길에는 거리간격을 따지는 거는 조금 그렇다고 저희가 생각이 듭니다.
김세동 위원
그래서 우리 정봉애 동장 얘기도 맞는데 현실적으로 봐서 주민들이 어떤 요구하는 사항, 어떤 도난사고나 강도사고나 또 무단투기, 쓰레기투기를 해서나 요즘 다 주민들이 요구하는 게 뭐냐면은 CCTV 설치요구입니다. 뭔가 아시겠습니까? 제가 얘기하는 거는 그 주민들의 요구대로 해가 전부다 다 신청을 해서 이러면은 요지가 그렇다는 이거죠. 신청 안됐다, 구에서 안해줬다 이러면은 이게 또 민원사항이 될 수 있다 이 말입니다. 그거를 여기에 보고하실 때 전체적인 예산이라든지 이런 밸런스를 맞춰서 해야 되지 않나라는 걸 내가 얘기하는 거다 이거죠.
광안4동장 정봉애
예, 알겠습니다.
김세동 위원
예, 질의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종문
광안4동에 더 질의하실 위원님? 예, 광안4동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예, 강혜란 위원님!
강혜란 위원
남천2동장님!
위원장 김종문
남천2동장님! 답변대로 나와 주십시오. 강혜란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강혜란 위원
예, 기초생활보장수급자 초등학생 자매결연에 대해서 한 가지 질의드리겠습니다. 기초생활보장수급자 초등학생 자녀와 동 자생단체원과 결연으로 지역주민들에게 소외계층에 대한 관심을 가지도록 하고 생활이 어려운 우리의 이웃에게는 훈훈한 이웃의 정을 느끼게 하며, 저소득가구 자녀 격려와 사기를 북돋아 주고자 한다는 사업인데 이 사업은 상당히 취지는 좋다고 생각 합니다. 전반적으로 봐도 다른 동에서도 이런 사업이 추진이 되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 그런데 한 가지 조금 추진개요에서 염려가 되는 부분이 추진내용을 보면은 생일 맞는 기초생활보장수급자 초등학생 자녀에게 케이크 2만원 상당과 선물 3만원 상당 전달 이렇게 해서 지금 7명의 학생과 7개 자생단체가 지금 준비가 되어 벌써 결연이 되어 있네요. 결연이 된 내용인 거 같은데 맞습니까?
남천2동장 손길모
예, 강혜란 위원님 질의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지금 저희들이 각 단체 회의를 통해 가지고 이 부분은 주지를 시켜 가지고 호응이 상당히 좋게 받아들였습니다, 단체원들께서.
강혜란 위원
한 가지 지금 1대1로 벌써 어느 해는 이 학생 이렇게 해서 벌써 연계가 되어 있는데 제가 조금 염려, 자매결연이라는 이름으로 지금 추진내용은 생일 맞아서 케이크 주고, 선물 주는 게 한 번이거든요. 그런데 이것이 그냥 단순하게 무슨 불우이웃돕기 한 번 연말에 하는 거밖에 느낌 안 들지, 이렇게 1회성의 한 번 하는 사업으로써 자매결연 이런 개념으로서는 조금 맞지 않다라는 생각이 들고, 혹시나 그렇게 진행을 안 하시면 되겠지마는 혹시나 이것 한 번으로 1년 사업으로 끝을 내기보다는 특히나 기초생활수급자의 아이들 같은 경우에는 자칫 잘못하면 상처를 받을 수도 있고 또 물론 물건을 받는다든가 선물을 받는 것은 굉장히 좋은 것이지마는 그것도 단순하게 좋다라는 개념보다는 조심스럽게 접근을 해야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1회적으로 뭐 집을 방문해서 회장단들이 가서 선물을 주는 이것 하나로 끝내는 것이 아니고 계속적인 연계나 어떤 자매결연으로서의 단어에 걸맞는 그런 사업들이 계속적으로 진행이 되는 것이 자매결연이지 생일날 선물 하나 주는 것이 예산과 추진내용으로 되어 있는데 이렇게만 진행된다라는 것은 조금 아이들한테 위험스럽지 않나 생각이 들고요, 좀더 깊숙하게 고민을 하셔 가지고 자생단체하고도 의논을 하셔서 진행에 대한 내용을 좀더 보충을 하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혹시나 다른 답변하실 내용 있으시면 해 주시기 바랍니다.
남천2동장 손길모
강혜란 위원님 말씀하시는 대로 저희도 그런 부분까지도 깊이는 생각을 못했는데 말씀을 듣고 보니까 그 부분도 공감가는 부분도 있고 혹시 상처를 받지 않기 위해서 회장단이 직접 가서 보고 사는 여건을 챙겨보고 지속적으로 이 부분이 될 수 있다면 자신들뿐만 아니고 다른 사회단체에서 도움이 필요하다면은 연계을 해 가지고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강혜란 위원
그리고 사실상 요즘 복지라는 부분에 있어서 이렇게 물건이라든가 경제적 시혜보다는 사실은 지금 이제 정신적 시혜에 대해서 좀더 고민해 볼 때가 아닌가 그리고 그렇게 생각을 하고 우리 자생단체원들의 살아온 삶의 힘들을 가지고 이런 아이들의 멘토가 될 수 있는 그런 쪽으로 좀 연구를 해주셨으면 하는 생각입니다.
남천2동장 손길모
예, 그래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김종문
예, 남천2동에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예, 남천2동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동 주민센터 소관 업무에 대해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세동 위원
예, 민락동장입니다.
위원장 김종문
민락동장님! 답변대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예, 김세동 간사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김세동 위원
예, 김세동 위원입니다. 조금전에 개별질의 시간에도 여쭤봤는데 독거노인 우울증 예방을 위한 조기검사 실시 이래 갖고 상당히 좀 신선한 프로그램으로 봐집니다. 이건 어디서 착안해서 하시게 됐습니까?
민락동장 허성욱
예, 민락동장 허성욱입니다. 김세동 간사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지금 현재 정신건강증진센터가 지금 타구에는 오래전부터 있었는데 우리 수영구는 이제 보건소가 새로 확장되면서 정신건강증진센터가 생긴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 백병원하고 협약을 해서 운영이 되고 있는데 거기 우리 직원이 아마 착안을 해서 이거를 실시하도록 계획을 잡았습니다.
김세동 위원
예, 그래서 이제 아까도 잠깐 여쭤봤는데 우리 동별이라든지 부산시 어떤 구․군별이라든지 전국의 시․도별이라든지 혹시 이런 자료 나온 게 있습니까?
민락동장 허성욱
앞에도 말씀드렸습니다마는 저희들 정신건강센터가 올해 생겼고 타구에는 예전부터 있었는데 현재 아마 파악한 바로는 아직 타구에는 이렇게 동에서 시책으로 하는 구는 없는 걸로 파악을 하고 있습니다.
김세동 위원
며칠 전에 라디오 인터뷰를 제가 잠깐 들은 바가 있습니다. 관에서 하는 거 지금 현재 없는 걸로 알고 있고 경남인가 김해 쪽에서 민간단체에서 2006년도부터인가 하고 있는데 상당히 환경은 열악하다 이러더라구요. 그래서 지금 우리나라가 OECD 국가 중에 자살률은 거의 톱으로 가지 않나 이래 보는데 이런 부분들은 착안을 참 잘 하셨다 생각되고 이런 부분도 저는 타동에서도 좀 이래 참고해서 이런 부분을 좀 앞서가서 말만 수영구, 살기좋은 수영구 할 게 아니고 이런 것도 잘 알려져 갖고 챙겨봐졌으면 하는 생각을 가져봅니다. 여기에는 65세 독거노인 돼 있지마는 요즘은 세대를 넘어서 30대, 40대도 자살률이 상당히 높은 걸로 제가 알고 있거든요. 그래서 그런 부분을 좀 널리 보급을 잘 해서 우리 수영구가 잘 살 수 있는 정말 그런 구가 될 수 있도록 애써 주시기 바랍니다.
민락동장 허성욱
예, 잘 알겠습니다.
김세동 위원
예, 이상 질의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종문
민락동에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예, 민락동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예, 주민센터에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예, 제가 10개동에 공히 똑같은 내용입니다마는 수영동장님이 대표로 답을 좀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수영동장님! 자리로 좀 나와 주십시오.
지금 각 동에 주거지주차장을 전체 동에서 관리를, 운영을 다 하고 계시죠?
수영동장 김강용
위원장 질문에 답변드리겠습니다. 각 동에서 지금 부분적으로 관리를 하고, 구에서 시설물 관계는 구에서 관리를 하고 나머지 주차배정이라든지 그 관계는 동에서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김종문
그럼 각 동에서 주차관리를 하는데 있어 가지고 주차장을 이용하는 주민들이 불편하다거나 이런 공통적으로 들어오는 민원사항은 없습니까?
수영동장 김강용
예, 주민들이 조금 불편한 관계는 사실상 저희 동에 1개소가 있어 가지고 그거는 계속 건의를 하고 있습니다. 건의를 하고 일부 고쳤는데 그것도 주민들한테 의견을 갖다가 보니까 해 가지고 조금 더 보수를 해달라 그렇게 이야기를 했습니다.
위원장 김종문
지금 예를 들어서 주차를 지정받지 않은 차들이 주차를 해놓거나 해 가지고 각 동에 지금 동 직원들한테 그런 연락이 차를 밤에 빼달라 하는 이런 연락이 오는 것이 없습니까?
수영동장 김강용
주간에 간혹 그런 경우가 있습니다. 있는데 직원이 전화를 받으면 위탁관리하는 단체에서 일단 가 가지고 먼저 그걸 갖다 하고 차를 갖다가 주차된 차를 빼지 않을 경우에 견인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김종문
그럼 각 동에 다 동장님들 그런 전화를 다 받고 계십니까? 뒤에 앉아 계신 동장님들!
(노규래 광안1동장 좌석에서 … 단체, 관리단체의 전화번호를 적어 놨습니다. 직원들은 퇴근하고 멀리 있기 때문에 그거는 관리단체의 지정자를 해놨기 때문에 그 사람 핸드폰으로 연락이 와서 문제를 그렇게 해결하고 있습니다.)
지금 제가 듣기로는 주거지주차장을 이용하시는 분들이 상당히 배정되지 않은 차들 빼고 하는데 있어 가지고 동에다가 연락을 하면 동에서는 또 관리단체로 연락을 하고 하는 그런 과정이 복잡해지고 동의 직원들이 동 업무도 많은데 그런 업무까지 같이 겸해서 봐야 된다는 것이 상당히 행정절차상으로 문제가 있는 것 같아서 동장님들한테 일괄적으로 대표로 해서 제가 물어봤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런 부분들이 문제가 있는 부분은 동향보고를 좀 많이 올려 주셔 가지고 그런 부분들이 해소될 수 있도록 동의 직원들이 업무가 좀 줄어들 수 있도록 동향보고를 잘 올려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예, 이상 질의 마치겠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십시오.
더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시므로 질의는 종결함을 선포합니다.
그럼 감사결과 강평에 앞서 자료준비를 위해 약 15분간 감사중지를 선포합니다.
12시02분 감사중지
12시11분 계속감사
위원장 김종문
예,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속개를 선포합니다.
먼저 오늘 2013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위해 끝까지 열과 성을 다해 주신 동료위원 여러분과 수감에 최선을 다해 주신 각 동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럼 지금부터 동 주민센터에 대한 행정사무감사 결과 강평을 시작하겠습니다.
동 주민센터는 동장을 중심으로 전 직원이 합심하여 최일선 대민행정기관이라는 사명감을 가지고 주민의 소리에 귀 기울이며 지역 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주민편의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각 동별로 주민에게 도움이 되고 어려운 이웃을 배려하는 좋은 시책이 계속되고 있어 바람직한 것으로 판단되며, 특히 2013년도에는 동 자체 예산확보를 통한 사업추진, 기초수급자 자활사업투어, 독거노인 우울증 예방을 위한 조기검사 실시 등 동별로 다양한 특수시책의 시행으로 지역 주민들의 문화와 복지증진을 위하여 노력을 아끼지 않아왔다고 판단됩니다. 또한 지역 아동을 위한 다양한 주민자치회 강좌가 개설되어 어린이들에게 건전하고 유익한 여가선용의 기회를 제공하고 옥상휴게쉼터 및 주민사랑방 등 주민들의 휴식공간을 조성하여 시설개발을 통한 주민교류의 장을 마련하였을 뿐만 아니라 벽화를 조성하여 마을 불결지를 주민친화공간으로 조성하고 음악회와 국화전시회, 건강강좌 및 동 기념사업, 동가제정 등 특색있는 사업을 통해 향토애와 주민의 자긍심을 고취하고 주민들에게 다양한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노력을 하였다고 판단되며, 또한 다양한 주민자치회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내실있게 운영하였을 뿐만 아니라 주민 불편사항을 빠르고 적극적으로 해결하고자 현장견문보고, 동향보고 등을 통하여 신속하게 해결함으로써 신뢰받는 동 행정을 추진하였다고 생각됩니다. 그밖에 시정요구사항과 건의사항 등은 추후 통보될 예정이니 주민편의를 위하여 빠른 시일 내에 시정 및 개선하시기 바랍니다.
오랜 시간 동안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동 주민센터 소관 2013년도 행정사무감사 종료를 선언합니다.
12시14분 감사종료
출석위원(6명)
김종문 김세동 강혜란 이순섭 김영창 제인숙
출석공무원(5명)
남천1동장 권 광 옥 남천2동장 손 길 모 수영동장 김 강 용 망미1동장 권 정 주 망미2동장 이 향 자 광안1동장 노 규 래 광안2동장 배 무 영 광안3동장 홍 윤 택 광안4동장 정 봉 애 민락동장 허 성 욱
출석전문위원(1명)
손민구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