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조건

수영구의회

7대

2014년도

행정사무감사

제2014년도 수영구의회 (2차정례회) 행정사무감사 1일차

관련 첨부 파일

관련의안

의안명
발의일
발의자
발의의원
별첨자료
이전회의록
이전 회의록이 없습니다.
사무감사/조사
  • [사무감사/조사]
  • 제2014년도 수영구의회 (2차정례회)
  • 행정사무감사 회의록
  • 제1차
  • 수영구 의회사무과

일시

2014년 11월 25일 (화) 오전 09시30분

장소

특별위원회실

피감사기관(부서)

수영구동주민센터
09시30분 감사개시
위원장 김정수
예,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동 주민센터에 대한 2014년도 행정사무감사 실시를 선언합니다.
존경하는 동료위원 여러분! 그리고 권광옥 남천1동장을 비롯한 각 동장님과 관계 직원 여러분! 대단히 반갑습니다.
동 주민센터에 대한 2014년도 행정사무감사는 지방자치법 제41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39조의 규정과 부산광역시 수영구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등에 의거 실시하며, 그간 집행한 행정사무 전반에 대한 정밀한 감사로 잘된 부분은 더욱 발전시켜 나갈 것은 물론 잘못된 부분은 시정을 요구하여 개선하고 최일선 대민기관인 동 주민센터가 주민의 소리를 가까이서 듣고 적극적인 자세로 민원을 해결함으로써 주민이 편안한 수영구를 만들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그럼 감사 시작 전에 오늘 진행 순서에 대해서 간략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증인선서에 이어 업무보고를 들은 다음, 서류검증 및 개별질의, 그리고 총괄질의 후 강평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업무보고는 원활한 감사를 위해 주요내용과 현안 및 건의사항을 중심으로 간략하게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증인선서는 남천1동장 선창에 따라 각 동장은 동 직제순으로 엄숙히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부산광역시 수영구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9조의 규정에 의거 위증의 경우에는 고발될 수 있으며, 증인과 위원 여러분께서 감사의 비공개를 원할 경우에는 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비공개로 진행할 수 있음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그럼 각 동장은 증인선서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남천1동장 권광옥
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 제41조와 부산광역시 수영구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에 따라 2014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서 성실하게 감사를 받을 것이며,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진술이나 서면답변에 거짓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맹세하며 이에 선서합니다. 2014년 11월 25일 남천1동장 권광옥, 남천2동장 김영곤, 수영동장 신춘수, 망미1동장 안병재, 망미2동장 김태환, 광안1동장 서정수, 광안2동장 손민구, 광안3동장 이두현, 광안4동장 김진형, 민락동장 허성욱.
(남천1동장 및 각 동장 손을 들고 선서)
위원장 김정수
다음은 남천1동부터 차례로 업무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권광옥 남천1동장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남천1동장 권광옥
예, 남천1동장 권광옥입니다. 먼저 구민복지 증진을 위한 역동적인 의정활동으로 수고가 많으신 김정수 위원장님과 장성기 간사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남천1동 2015년도 주요업무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참 조)
• 2015년도 주요업무계획서(남천1동 소관)
(부록에 실음)

위원장 김정수
권광옥 남천1동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영곤 남천2동장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남천2동장 김영곤
반갑습니다. 남천2동장 김영곤입니다.
2015년도 남천2동 주민센터 주요업무 계획을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참 조)
• 2015년도 주요업무계획서(남천2동 소관)
(부록에 실음)

위원장 김정수
김영곤 남천2동장! 수고하셨습니다.
예, 다음은 신춘수 수영동장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영동장 신춘수
수영동장 신춘수입니다. 행정사무감사특위 김정수 위원장님, 장성기 간사님을 비롯한 위원 여러분! 대단히 반갑습니다. 2015년도 수영동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참 조)
• 2015년도 주요업무계획서(수영동 소관)
(부록에 실음)

위원장 김정수
신춘수 수영동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안병재 망미1동장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망미1동장 안병재
예, 망미1동장 안병재입니다. 먼저 구민복지 증진을 위한 활발한 의정활동과 행정사무감사에 수고 많으신 김정수 위원장님과 장성기 간사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럼 지금부터 망미1동 소관 2015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참 조)
• 2015년도 주요업무계획서(망미1동 소관)
(부록에 실음)

위원장 김정수
안병재 망미1동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태환 망미2동장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망미2동장 김태환
망미2동장 김태환입니다. 연일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김정수 위원장님과 장성기 간사님과 여러 위원님께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지금부터 2015년도 망미2동 주요업무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참 조)
• 2015년도 주요업무계획서(망미2동 소관)
(부록에 실음)

위원장 김정수
김태환 망미2동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서정수 광안1동장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광안1동장 서정수
광안1동장 서정수입니다. 구민을 위해 먼저 구정발전과 선진의정활동을 위해 노력하시는 김정수 위원장님과 장성기 간사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지금부터 2015년도 광안1동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참 조)
• 2015년도 주요업무계획서(광안1동 소관)
(부록에 실음)

위원장 김정수
서정수 광안1동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손민구 광안2동장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광안2동장 손민구
광안2동장 손민구입니다. 의정활동에 연일 수고하시는 김정수 위원장님과 장성기 간사님을 비롯한 위원님들의 노고에 먼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지금부터 광안2동 소관 2015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참 조)
• 2015년도 주요업무계획서(광안2동 소관)
(부록에 실음)

위원장 김정수
손민구 광안2동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이두현 광안3동장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광안3동장 이두현
광안3동장 이두현입니다. 평소 구정발전을 위하여 끊임없는 관심과 성원을 보내 주신 김정수 위원장님과 장성기 간사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면서 광안3동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참 조)
• 2015년도 주요업무계획서(광안3동 소관)
(부록에 실음)

위원장 김정수
이두현 광안3동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진형 광안4동장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광안4동장 김진형
광안4동장 김진형입니다. 지금부터 2014년도 행정사무감사 광안4동 2015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참 조)
• 2015년도 주요업무계획서(광안4동 소관)
(부록에 실음)

위원장 김정수
김진형 광안4동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허성욱 민락동장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민락동장 허성욱
민락동장 허성욱입니다. 2015년도 민락동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참 조)
• 2015년도 주요업무계획서(민락동 소관)
(부록에 실음)

위원장 김정수
허성욱 민락동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업무보고를 마치고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 10분간 감사중지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10분간 감사중지를 선포합니다.
10시38분 감사중지
10시50분 계속감사
위원장 김정수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감사속개 선포를 하겠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11시 10분까지 서류검증 및 개별질의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들께서는 서류검증 및 개별질의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장 김정수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충분한 서류검증 및 개별질의가 있었지만 서류검증 및 개별질의가 더 필요하신 위원 계십니까?
개별질의 더 필요하신 분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시므로 서류검증 및 개별질의는 모두 마치고, 동 주민센터 사무 전반에 대하여 각 동장에게 총괄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박경훈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경훈 위원
아무튼 뭐 일선에 계신 우리 동장님 수고가 많으십니다. 저는 항상 저희 구청의 물론 직원들도 수고 많지만 각 동의 동장님들이 최전방에서 진짜 주민들이랑 열심히 하고 그리고 고생 많으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딱 세 가지만 말씀드리겠습니다. 이 문제는 무슨 문제냐 하면 주민자치위원회 문제입니다.
주민자치위원회 법, 자치행정법을 보면은요, 20조에 보면 주민자치위원들을 보면 선거 전에 3월 5일날 단체로 그만두고 선거 끝나고 단체로 다시 위촉합니다. 저는 이게 야당이고 여당이고 떠나서 주민자치위원회가 목적이 뭐냐 하면 주민자치위원회는 그겁니다. 목적은 제3조 원칙에 보면 “1 주민의 복리증진과 지역공동체 형성 촉진”입니다. 저는 이게 이런 사항은 주민자치법에 위배된다 생각하거든요. 이 주민자치위원회 분들이 앞으로는 좀 이렇게 마음대로 위촉하고 마음대로 나가고 그렇게 안 했으면 좋겠습니다. 한 가지, 그 다음에 다음 번은 주거지주차장 문제입니다. 주거지주차장! 주거지주차장을 보면 모든 관변단체, 우리 여기 수영구에 보면 29개소, 이게 2012년도 29개소 있습니다. 면수는 544, 22개 단체에서 수영동, 망미동 할 거 다 10개 동에서 합니다. 그리고 관리단체 위탁수수료 실수입에 40%를 관리단체, 즉 관변단체에서 그걸로 유용하게 쓰는데 저는 돈 쓰는 거는 뭐 뭐라 안 합니다. 그런데 관리를 하시려면 확실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주거지주차를 만약에 새마을지도회 협의회나 방위협의회 자기가 맡았으면 그분들이 관리를 해야 합니다.
왜 그렇게 관리를 안 하시면서 돈만 챙기고 왜 동 직원들한테 시키는 건지 관변단체분들한테 한 번 여쭤보세요. 여쭤보시고 앞으로는 우리 동사무소 직원들이 이런 거까지 신경쓰지 마세요. 관변단체에서 이렇게 했으면 자기가 신경쓰고 청소도 하고 다 해야지, 관리를 해야지 왜 우리 동 직원들이 가서 관리를 대신 해줍니까? 그렇게 안 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한 가지 더 있습니다. 장애인 문제입니다. 우리 수영구에 2014년 8월까지 총 7,806명이 있습니다, 1급부터 6급까지. 왜 동장님들은 장애인 쪽을 잘 모르십니까? 제가 아까 전에 말씀드렸지만 7,806명이 있습니다. 1급이 671명, 2급 1,116명, 3급 1,341명, 4급 1,111명, 5급 1,640명, 6급 1,927명 저는 동장님한테 다 말씀드리지만 장애인사업에도 좀 약간 신경을 써 주십시오. 일선에 계시기 때문에 장애인들하고 제일 먼저 맞부딪힙니다. 일반인만 중요한 게 아니라 소외된, 말씀만 하시지 마시고 장애인들 복지라든지 그리고 운송수단이라든지 다니실 때 불편한 점이 없는지 혹시나 한 번 더 염두에 두시기 바라겠습니다. 저는 이 세 가지만 이렇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정수
예,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예, 더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시므로... 아! 예, 김덕수 위원님! 간략하게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덕수 위원
예, 김덕수 위원입니다. 우리 남천1동에 권광옥 동장님한테 제가 질의를 하고 싶은데요. 다름이 아니고 오늘 2015년도 업무계획에 관련되어 있는 현안사항들은 잘 청취했습니다. 그런데 2014년도에 업무 자료를 이렇게 보니까 남천1동이, 잠깐 보고 이야기를 드리겠습니다. 두 가지 특수시책을 2014년도에 했는데 효과나 그게 연계성 있는 것 중에 굿모닝콜 안부서비스는 30명에서 50명으로 확대하시겠다 이렇게 돼 있는데 맞으시죠?
남천1동장 권광옥
예.
김덕수 위원
그거는 연계성이 있는데 제가 보니까 복지안내도 지도 배부하셔 가지고 이렇게 지난 ’14년도에 했던데 그거는 왜 ’15년도에는 지속적으로 안 하는지, 그 효과가 어떻는지, 그리고 제가 30여 세대에 전화를 해서 안부서비스 시행을 한 부분에 대해서 어떤 기대효과, 그리고 또 2015년도에 연속해서 하는 사업으로써 기대효과 이런 부분이 있으면 간략하게 좀 말씀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남천1동장 권광옥
굿모닝콜 안부서비스 그 사업은 2014년도에도 했었고 2015년도에도 할 계획인데 이 사업은 사실은 이제 호응이 참 좋았습니다. 이제 야쿠르트 배달하시는 분도 같이 병행해서 하고 또 우리 직원이 주 1, 2회 정도 해 가지고 계속 전화를 드리고 있는 실정인데, 2015년도에도 지속적으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김덕수 위원
복지지도 그 부분은 큰 효과성이 없었습니까?
남천1동장 권광옥
아닙니다. 복지지도는 저희들이 통장님들한테 나눠 드리고 했는데 내년도에 새로운 시책사업이 아니라서 안 넣은 거뿐이지 계속 지속적으로 사업은 추진하고 있습니다.
김덕수 위원
제가 하나 제의를 하면 복지지도나 기타 수영구 안내지도를 배부를 많이 하고 있는데 집행부에서, 제가 도로명안내위원이거든요. 도로명도 좀 같이 어차피 배부되고 하면서 도로명도 우리 옛 지도명이 아닌 현재 시행되는 주소를 같이 진행되면 효과성이 조금 더 커지지 않을까 그렇게 생각합니다. 참고하시고 앞으로 진행하는데 최선을 다해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남천1동장 권광옥
예, 알겠습니다.
장성기 위원
아니, 제가 추가질문 하겠습니다. 여기 보면 관내 무의탁독거노인세대를 대상으로 주 2, 3회 안부전화를 한다. 5페이지입니다. 건강상태 및 불편사항을 확인한다 이래 돼 있거든요. 실제 뭐 이상이 있어가 후송조치를 하고 이런 예가 있습니까?
남천1동장 권광옥
실제 이상이 크게 있은 그런 사례는 없었습니다. 그냥 그 중에서 저희들이 한 분 정도는 많이 심각하신데 그분은 자제분이 좀 계속 또 돌보시고 그래 하기 때문에 그분 말고는, 한 분 말고는 거의 아직까지 크게 위급한 사항이 있지는 않았습니다.
장성기 위원
앞으로도 계속 시행을 할 거죠?
남천1동장 권광옥
예, 계속 시행할 겁니다.
장성기 위원
그리고 우리 남천1동을 보면 도서구입이라든지 기증받은 도서가 없네요.
남천1동장 권광옥
새마을문고에서 기증을 받고 있습니다.
장성기 위원
왜 여기는 없습니까? 남천2동 같은 경우는 그 기증이 72권이나 되더라구.
남천1동장 권광옥
새마을문고에서 거의 신간이나 그런 거를 구입해 주는데 신간 아니라도 저희들이 기증받도록 하겠습니다.
장성기 위원
2014년도에도 기증받은 책이 있단 말입니까, 없단 말입니까?
남천1동장 권광옥
신간만 새마을문고에서...
장성기 위원
구입만 하셨네, 그죠?
남천1동장 권광옥
예, 예.
장성기 위원
기증은 없고?
남천1동장 권광옥
예, 예.
장성기 위원
기증받을 그런 계획은 없습니까?
남천1동장 권광옥
저희들이 발굴해 가지고 신간 아니더라도 기증받도록 하겠습니다.
장성기 위원
그리고 여기 보면은 복지안내도 제작 및 배포 해놨는데 칼라프린터로 자체 제작한 게 200매인데 이 200매면 좀 숫자가 적지 않습니까?
남천1동장 권광옥
그러니까 이제 통장님들한테 주로 나눠 드려 가지고 저희들이 필요로 하는 사람들한테 드리고 있는데예, 필요치 않더라도 몰라서 또 모르는 사람도 있기 때문에...
장성기 위원
그러니까 그런 걸 홍보활동을 잘 하셔야 될 거 아닙니까, 그죠?
남천1동장 권광옥
예.
장성기 위원
홍보활동은 어떤 식으로 하고 있습니까? 그래!
남천1동장 권광옥
관내 통장회의 때 그때 하고 있는데 그 통장회의 말고라도 새수영구보에 게재의뢰를 한다든지 해 가지고 홍보하도록 하겠습니다.
장성기 위원
여기 보면 제가 시책이라든지 이런 걸 갖다가 죽 살펴보면 우리 각 동별로 보면은 이제 중복되는 시책이 꽤 있습니다. 그런데 이제 그 중에서 중복된다고 해서 나쁜 게 아니고 요구르트 배달이라든지 반찬배달 이런 식으로 타 동에서 하는 걸 좋은 걸 갖다가 벤치마킹해 가지고 우리 것으로 만든다는 그런 개념에서 참 좋은데 그러니까 아까 몇 동장님인지 모르겠는데 선진지에 가 가지고 벤치마킹을 한다라고 하는데 우리 주위에 우리 사실 제가 이걸 죽 읽어 보면 우리 10개동에서도 실제 좋은 걸 많이 하고 있습니다.
이걸 갖다가 우리 동장님들께서 정기적인 모임은 없으시죠? 동장님들끼리만 모이는 모임은 없으시죠?
남천1동장 권광옥
예, 없습니다.
장성기 위원
그런 걸 해 가지고 보면 여기 읽어 보면 어떤 동에서는 이미 하고 있는 걸 다른 동에서는 내년에 하고 이런 게 있더라고, 그러니까 이제 올라온 시책 자체가 비슷비슷한 게 많은데 제가 이걸 나쁘다고 말씀드리는 게 아니고 뭐 딴 데 좋은 데 벤치마킹하는 것도 좋지만 우리 10개동 안에서도 사실은 좋은 게 많거든요. 멀리서 찾으려고 하지 말고 우리 동에서 서로 좋은 거는 서로간에 공유를 하고 그런 식으로 계속 나아가면 되는데 모르겠습니다. 어떤 동은 먼저 하고 타 동은 늦게 하고 이런 게 좋은 점도 있고 나쁜 점도 있겠죠, 모든 일이 항상 장단점이란 게 같이 따라 붙는 거니까. 그런데 이제 동장님들끼리라도 어떤 모임을 가져 가지고 그런 좋은 아이디어가 있으면 서로 공유를 해 가지고 비록 이 계획서에는 없다손치더라도 좋은 거는 빨리빨리 우리 실생활에 접목해서 시행할 수 있도록 동장님들끼리 그래 많은 대화를 좀 해주시기 바랍니다.
남천1동장 권광옥
예,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김정수
예, 박경훈 위원님! 간단하게 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경훈 위원
예, 남천1동 동장님! 동장님이 ’12년부터 ’12년, ’13년, ’14년 지금까지 동장님 죽 하고 계시죠?
남천1동장 권광옥
예.
박경훈 위원
’12년도에 동민장학회, ’13년도에 동민장학회, ’14년도는 있습니까, ’14년도도?
남천1동장 권광옥
예, 장학회가 있습니다.
박경훈 위원
그 보면 모금액 ’12년도에 얼만가 아십니까? ’12년도!
남천1동장 권광옥
’12년도에는 그때는 한 1억 5,000 정도 해 가지고...
박경훈 위원
1억 8,000이고요, ’13년도 작년에는요?
남천1동장 권광옥
작년에 2억 정도 돼 가지고예, 지금 현재는 2억 3,000...
박경훈 위원
제가 동장님 보고 말씀드리는 거는 골고루, 이 장학회는 지금도 2억이 넘잖아요. 그러니까 이 장학회 사업을 그냥 너무 집중적으로 한 쪽으로만 주지 마시고요, 잘 활용해 가지고 여러 쪽으로, 동장님은 ’12년, ’13년, ’14년까지 하고 계시니까 누구보다 더 잘 알 거 아닙니까?
남천1동장 권광옥
예.
박경훈 위원
그러니까 그렇게 좀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남천1동장 권광옥
예, 지금 고등학생 위주로 하다가 지금 현재 대학생까지...
박경훈 위원
그러니까 다양하게 좀 해주세요. 좀 더!
남천1동장 권광옥
하고 있습니다.
박경훈 위원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정수
예, 이애라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애라 위원
광안1동에 정효신 사무장님! 광안1동 동장님께 여쭙겠습니다. 10월달에 제13회 전국주민자치박람회 주민자치부문에 장려상을 수상한 걸로 되어 있습니다. 어떤 내용으로 해서 장려상을 받으셨는지 알고 싶습니다.
광안1동장 서정수
예, 이애라 위원님 질의에 답변하겠습니다. 올 10월달에 우리 전국자치박람회에 출전을 해서 저희들이 장려상을 받았습니다. 그 장려상 주 내용은 우리 자치위원회 위주로 해서 주민들을 대표해서 한 활동을 얘기합니다. 우선 거기에서 제일 우선적으로 된 게 주민자치위원회 기금을 조성을 한 사항입니다. 아까 우리 박경훈 위원님께서 지적을 하신 주거지주차장 기금을 각 단체에서 수령하던 것을 일부 불합리하다 이래서 그걸 우리 주민자치위원으로 통합 관리를 해 가지고 징수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40% 나오는 그 기금을 주민자치위원회에서 통합 관리를 해서 우리 광안1동 지역 형편에 맞도록 그 돈을 쓸 수 있도록 그렇게 한 사항입니다. 그리고 거기에서 그 외에 또 작품전시회라든지 우수사례 전시라든지 그 다음에 사랑방도서관 이것도 도서기증에만 기울인 것이 아니고 우리 주민들 자치단체에서 각 단체별로 한 달에 1만원씩 해 가지고, 1개 단체에 10명 내지 20명 정도 되어 있는데 1개 단체에 1만원씩을 징수를 하면은 일개 개인별로는 한 몇 백원밖에 안 되기 때문에 크게 부담이 없을 거다 해서 단체별로 하면은 한 달에 한 13, 14만원 돼 가지고 그걸로 해 가지고 매달 우리 자료에는 두 달에 한 번씩 도서를 징수를 하고 있는데 신간도서가, 도서관이 활성화 되려면은 구 도서보다 신간도서가 계속 들어와야 되기 때문에 신간도서를 이걸 한 대여섯 권에서 스물 권까지 구입을 하고 있는 사항입니다. 그 외에 또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마는 그런 우리 사항을 인정을 받아서 우리 수영구에서 처음으로 주민자치박람회에 나가서 장려상을 수상한 그런 내용입니다.
이애라 위원
예, 서정수 동장님 말씀 잘 들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제가 동장님한테 그런 얘기를 여쭙는 이유는 지금 저희가 보면은 전국주민자치박람회에 수상내역을 보면은 지역활성화부문, 센터활성화부문, 평생학습부문, 주민자치부문 이래 4개로 나누어서 이렇게 시상을 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지금 각 동별로 내년 계획안을 보면 내년에는 주민자치 쪽의 활성화라든지 역량을 강화시킨다는 중점사업들이 시책들이 많이 나와 있는데 각 동별로 많은 활동을 하고 시책을 진행시켜서 그런 박람회 때 수영구에서 우리 광안1동 한 동만이 아닌 전체가 경합이 되어서 좋은 성적이 나올 수 있게끔, 물론 성적을 내기 위해서 하는 거는 아니지만 주민들을 위해서 하는 일이지만 그런 성과가 눈에 보일 수 있도록 활동을 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광안1동장 서정수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정수
예,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할 분 계십니까? 예, 잠시, 우리 위원님들하고 동장님들하고예, 간단명료하게 질의해 주시고 동장님도 간단명료하게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덕수 위원
광안3동장 제가 질의를 하고 싶은데 광안1동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위원장 김정수
광안1동장님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광안3동장님 답변석으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김덕수 위원
반갑습니다. 우리 광안3동은 다른 동에 비해서 우리 이두현 광안3동장님 잘 알고 계시겠지만 인구나 세대수가 좀 작은 그런 동입니다. 그런데 거기 보면 단체원들의 구성원들의 수는 다른 동 못지않게 수는 많고 활성화가 많이 되어 있는 걸로 개수로써는 확인이 되어 있던데요. 그 동사가 많이 협소해 가지고 보관서류들도 진짜 이렇게 뭐라 합니까, 미닫이식으로 보관하고 있고 하는 걸 제가 오래전부터 보고 있었는데 최근에는 어떻게 하고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2층에 음향시설이 지금도 안 되어 계셔 가지고 아까 전에 발표하는 중에 올해 사업 중에 하나로 추진해 보시겠다고 하는데 그게 맞으십니까?
광안3동장 이두현
예, 광안3동장 이두현입니다. 김덕수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예, 그렇습니다.
김덕수 위원
그게 지금까지 다른 동하고는 너무 차이가 나던데 어떤 사항이 되어서 그런 사항이 있었습니까?
광안3동장 이두현
제가 알고 있기로는 저희 건물이 80년도 신축된 건물로 하다 보니까 2층 회의실이 좀 작습니다. 그래서 주민자치프로그램 강의실이 두 군데 이렇게 세 군데 만들어지다 보니까 그냥 육성으로 해도 별 그렇게 불편이 지금까지는 없었는 갑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저희들이 이제 어떤 큰 행사를 진행할 때 사람들이 좀 많이 모였을 때에는 육성으로 하는 게 조금 잘 안 들리는 그런 부분이 있더라구요. 그래서 내년도 예산을 반영을 해서 실시토록 그렇게 했습니다.
김덕수 위원
저도 다른 한 20명, 15명 정도 회의는 육성으로 이렇게 가까이 회의장을 꾸며서 할 수가 있는데 지금 여러 가지 시책 중에 경로잔치라든지 기타 많은 수십명의 지역 주민들이 참여하는 행사에서는 음향장비가 없어 가지고는 그게 현실적으로 좀 많은 애로사항이 있으니까 올해는 꼭 그걸 실현할 수 있도록 좀 추진해 주시길 바랍니다. 저희들도 적극 협조하겠습니다.
광안3동장 이두현
김덕수 위원님 관심을 가져 주신데 대해 감사드립니다.
김덕수 위원
예,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정수
더 질의하실 분 계십니까?
장성기 위원
남천2동장님!
위원장 김정수
남천2동장님! 답변석으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장성기 위원
여기 보면 신간도서 비치에 122번 중에 구입이 50권, 그 다음에 기증이 72권 되어 있거든요.
이 기증 72권은 어떤 경로로 들어온 책들입니까?
남천2동장 김영곤
예, 남천2동장 김영곤입니다. 장성기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기증 72권은 저희 새마을문고협의회에서 기증해 주었습니다.
장성기 위원
별다르게 새마을문고에 기증을 하라고 동장님께서 회의를 하고 뭐 이런 게 있습니까? 아니면 자체적으로 알아서 이래 해 오는 겁니까?
남천2동장 김영곤
저희 동 민원실에 도서가 진열되어 있습니다. 진열되어 있는 것 보고 문고회장님이 왔다갔다 관심을 가지고 자기 스스로 지원을 해 준 겁니다.
장성기 위원
스스로?
남천2동장 김영곤
예.
장성기 위원
우리 다른 동장님들도 여기 남천2동은 참 어떤 경로든간에 72권이나 기증을 받으셨는데 스스로도 좋고 가능하면 이거 우리가 책은 사는 것도 좋은데 기증을 많이 받아 가지고 우리 독서에 힘쓸 수 있도록 다른 동장님들도 애를 좀 많이 써 주세요. 그리고 출산장려축하용품 있죠? 반응은 어떻습니까?
남천2동장 김영곤
이게 초기에는 실적이 좀 좋았는데 그 이후로 지금 남부산교회나 남경한의원에서 지원해 주셔 가지고 유아용품 세트라든지 이런 걸 많이 드렸는데 지금은 조금 저조한 실정입니다. 앞으로 또 조금 협조를 받아 가지고...
장성기 위원
저조한 원인은 뭡니까?
남천2동장 김영곤
생활이 좀 괜찮다 보니까 꼭 필요한 자기네들 물품이 아닐 수도 있고 이래 가지고 관심이 좀...
장성기 위원
그러면 그 물품을 출산하시는 분들이 원하는 물품으로 물품을 좀 바꾸면 안됩니까?
남천2동장 김영곤
예, 이것도 저희들 후원을 받아 가지고 좀 발전시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장성기 위원
노력하는 건 좋은데 그걸 갖다가 우리가 노력만 해서 될 게 아니고 그때그때 상황에 따라 가지고 변화가 되면은 빨리빨리 적응을 해가지고 거기에 맞춰 가지고 잘 좀 적응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남천2동장 김영곤
알겠습니다. 노력하겠습니다.
위원장 김정수
예, 장성기 위원 수고 많았습니다. 남천2동 동장님 수고 많았습니다. 더 질의하실 분 계십니까? 예, 우리 이애라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이애라 위원
예, 광안4동 동장님! 동장님 새마을문고 국민독서경진대회 개최라고 해서 나와 있는데 이게 내용을 보면 우수작품 26편 시상이 되어 있습니다. 이 우수작품, 독서경진대회에서 우수작품이 26편이나 시상이 됐다면 굉장히 많이, 동 단위의 그걸로써는 많이 된 걸로 느껴지는데 전체 응모한 사람을 전부다 시상에 넣은 겁니까?
광안4동장 김진형
예, 광안4동장 김진영입니다. 이애라 위원님의 질의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들이 금년에 새마을문고 주관으로 국민독서경진대회를 개최를 했습니다. 개최를 했는데 저희 관내에 호암초등학교하고 그리고 중학교 이래 가지고 총 123점이 공모가 됐습니다. 123점 중에 호암초등학교 교장 선생님, 그리고 저희 동 주민자치위원장님, 그 위원회를 구성해 가지고 이 123 작품에 대해서 심사를 했습니다.
심사를 한 결과 28점에 대해서 우수, 장려, 최우수 이런 품격을 해 가지고 시상을 한 겁니다. 시상할 때는 도서상품권이라든지 시상금을 같이 했습니다.
이애라 위원
그럼 그런 시상금은 어디서?
광안4동장 김진형
시상금은 새마을문고 자체 기금으로, 저희 동에는 새마을문고가 활성화 돼서 잘 운영이 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애라 위원
답변 감사합니다. 제가 이 질문을 하게 된 이유는 지금 전부다 계획에 2015년도 계획에 올라와 있는 거라든지 지금 진행되고 있는 부분에서 새마을문고가 굉장히 활성화가 잘 되어 가고 있다고는 보는데 각 단체에서 제일 중점을 주는 부분들, 각 단체에서 도서구입 마련을 위해서 단체원들의 협조가 잘 이루어져서 새마을문고에서 신간구입을 각 동별로 많이 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해서 거기에 대한 신간구입이 많이 되고 각 전체 단체원들이 이렇게 협조를 해주는 상황에서 광안4동처럼 이렇게 독서를 하고 난 뒤에 이런 후속효과라든지 이런 것들이 정말 활성화가 잘 되면 더 좋지 않겠나 하는 생각이 들어서 질문을 드렸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정수
예, 이애라 위원 수고 많습니다. 동장님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장성기 위원
예, 수영동장님!
위원장 김정수
예, 우리 수영동장님 답변석으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장성기 위원
우리 동장님들은 참 최일선에서 어찌 보면 야전사령관으로서 고생이 많으십니다. 그리고 우리 수영동이 보면은 ‘사람이 중심이 되는 꿈이 있는 수영동 조성’ 이것도 참 좋고예, 근데 제가 의문나는 사항을 하나, 의문이라기보다 좀 궁금한 걸 하나 여쭤보고 싶은데 우리 태극기 게양홍보 및 국기꽂이대 관리는 잘 되고 있습니까?
수영동장 신춘수
다시 한 번 말씀해 주십시오.
장성기 위원
태극기 게양홍보 및 국기꽂이대 관리, 이거는 잘 되고 있습니까?
수영동장 신춘수
예, 수영동장 신춘수입니다. 장성기 위원님의 질문에 답변드리겠습니다. 태극기가 넘실거리는 마을 만들기 운동이라고 우리 수영동 바르게살기위원회에서 올해 추진을 했습니다. 망미번영로 52번길하고 연수로 415번길에 추진을 올해 처음으로 이제 했는데 거리가 좀 멀고, 길고 자원은 좀 적다 보니까는 일단 올해 사업은 실시했습니다마는 확 나타나질 않습니다. 거리가 바르지 않고 꾸불꾸불하기 때문에 내년에도 계속해서 추진할 계획입니다.
장성기 위원
제가 이거를 말씀드리는 이유는 우리 시책이라는 게 안 좋은 게 있겠습니까, 그죠? 우리 보면은 다 우리 주민을 위하고 우리구를 위해서 이래 하는데 중요한 거는 뭐든지 관리거든요, 사후관리. 사후관리가 안 되면 이런 게 아무리 좋은 시책도 의미가 없어지는 거 아닙니까? 그런 의미에서 제가 말씀을 드리는 거고, 이거는 여담인데 기대효과에 보면 ‘태극기가 넘실되는 마을 만들기로 국위선양 및 애국심 고취에 기여’ 요래 돼 있다고. 여기 보면은 ‘애국심 고취에 기여’ 이거는 참 괜찮습니다. 제가 하도 거창해서 내가 우리 국어사전을 한 번 살펴봤는데 국위선양의 사전적 의미가 뭐냐면 ‘나라의 명예 또는 위상을 온 세계에 널리 알린다.’ 요래 돼 있습니다. 요런 부분은 조금 우리가 이제 보고서를 쓰는 거는 이래 안 해도 우리 다 알거든요. 요런 부분은 다음부터는 조금 자제를 해 주시는 게 맞지 않겠나 싶습니다. 요거는 여담입니다.
수영동장 신춘수
잘 알겠습니다.
장성기 위원
제가 동장님한테 뭐라 그러는 게 아니고 이걸 읽어 보니까 그런 생각이 들더라는 겁니다.
수영동장님 수고했습니다.
위원장 김정수
예, 김덕수... 예,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덕수 위원
우리 신춘수 수영동장님! 수영동, 다른 동하고는 달리 상가들이 많고 이래서 동의 행정을 이끄신다고 수고가 많으십니다. 2015년도 사업 계획에 관련된 현안들은 제가 잘 청취를 했고요, ’14년 올해에 한 중에서 너무 좀 야! 이거는 진짜 아주 번거로운 건데 잘 하셨다는 게 주민등록증 발행하는 걸 시간을 연장해 가지고 25명에 관련된 내용이 큰 실효성이 없어 가지고 너무 인적으로 문제가 돼가 ’15년도에 안 하시는 겁니까?
수영동장 신춘수
예, 김덕수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야간에 주로 학생들이다 보니까는 야간에 요즘에는 수업을 하는 학교가 많습니다. 야자 같은 걸 하는데 시간을 연장해 줘도 많이 활용이 안 되는 그런 실정입니다. 그래도 이제 월 1회씩은 야간에 발급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김덕수 위원
그래서 이게 정말 번거로우셨을텐데 그 사업을 진행하셨더라구요. 그래서 정말 수고하셨고요, 큰 실효성이나 기대효과성이 그래 많지 않으셨다고 하니까 그걸로써 제가 질의에 답변으로 응하겠습니다.
장성기 위원
망미2동장님! 자리 부탁합니다. 작년도 행정사무감사록을 보면 당시에 망미2동장 이향자 동장께서 뭐라고 하셨는가 하면은 “통장님이나 우리 또 홍보를 위해서 인적자원을 조사를 하겠습니다.” 이래 했는데 이게 이제 어떤 질문이었냐 하면은 당시 강혜란 위원께서 음악·공예·체육분야, 뭐 예술분야에 이제 이런 분들 우리 동에 있는 인적자원을 조사를 해가 인프라를 구축해서 프로그램 활성화에 기여를 하겠다 이런 취지로 답변을 하셨는데 이거 혹시 자료가 넘어왔습니까?
망미2동장 김태환
예, 망미2동장 김태환입니다. 장성기 간사님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그 내용에 대해선 제가 동장으로 부임한 이후에 동 업무계획을 살펴보니까 간사님께서 말씀하셨던 그 부분은 동 단위에서 추진하기 좀 애로사항이 있어서 일단 추진을 못했습니다. 죄송합니다.
장성기 위원
그러면 명단 확보도 안 되어 있네요?
망미2동장 김태환
일단은 우리 망미2동에 거주하는 그런 인적·물적 자원 관계는 좀 추진하기 어렵더라구요. 그래서 그거를 추진을 못했습니다.
장성기 위원
동 단위에서는 좀 힘들었다? 아,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정수
더 질의할 분 계십니까? 예, 질의하실...
장성기 위원
아니, 아니요. 다른 분들 안 하십니까? 민락동장님! 민락동에 그 CCTV가 몇 대나 있죠?
민락동장 허성욱
민락동장 허성욱입니다. 장성기 간사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정확한 현황을 제가 잘 모르겠습니다. 죄송합니다.
장성기 위원
아니, 우리 구 말고 민락동 안에 CCTV 개수?
민락동장 허성욱
정확한 개수는 제가 정확하게 파악이 못돼서 죄송합니다.
장성기 위원
아! 그래요. 그럼 주무 계시죠? 지금 주무 오셨습니까? 답변 한 번 해보세요. 몇 대 있습니까?
(청취불능)
파악이 안 됐습니까? 파악을 하고 계셔야지, 그걸 모르면 됩니까? 이 회의 끝나면 다 파악하세요.
민락동장 허성욱
잘 알겠습니다.
장성기 위원
그리고 이 민락100년사 발간은 12월입니까?
민락동장 허성욱
지금 저희들이 지난 한 7월달부터 시작해서 11월 말 정도 되면은 거의 완료가 될 거 같습니다. 그래서 12월 중에 출판기념회를 가질 계획이 있습니다.
장성기 위원
이 자문단 7명은 어떤 분들로 지금 구성이 됐습니까?
민락동장 허성욱
그분들은 주로 동네에 오래 사시는 분들 위주로 그래 구성이 돼가 있습니다.
장성기 위원
전문가는 안 계시고요?
민락동장 허성욱
전문가라기보다는 여기서 하여튼 3대, 4대째 살고 있는 그런 분 위주로 구성이 되었습니다.
장성기 위원
그리고 민락수변공원 횟촌 상가에 가로 화단 조성된 거 관리는 잘 되고 있습니까?
민락동장 허성욱
예, 잘 되고 있습니다.
장성기 위원
그리고 아까도 말씀드렸지마는 우리 동장님들끼리라도 자꾸 그래 연락하세요. 연락을 하시고 좋은 정보 있으면 서로 교환을 하시고 이래 해 가지고 좀 서로서로 이제 어디는 하는데 어디는 안하고 이래 버리면 안되고 그리고 이제 동장님들이 일선에 계시니까 바쁘시죠, 그죠? 저는 그거 인정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세세한 업무까지 다 파악 못할 수도 있고 CCTV 개수 이런 거 모를 수도 있습니다. 제가 그 점에 관해서 동장님을 질책하고 이런 건 아닙니다. 단지 모를 수도 있지만 이 시간 이후로는 그런 거까지 정확하게 파악을 해서 혹시 우리 민락동에 어떤 밤길이 어둡다든지 이런 데 추가로 CCTV를 설치할 데가 있으면 그런 거를 올려서 설치를 하라고 하는 차원에서 제가 개수를 사실은 물어본 겁니다. 그런데 모르고 계시니까 좀 그런데 모를 수도 있지만 앞으로는 좀 그걸 파악을 하셔 가지고 CCTV 추가설치분이 있으면 안전한 우리 수영을 위해서 특히 이제 민락동 쪽은 횟촌도 많고 하니까 신경을 좀 많이 써 주세요.
민락동장 허성욱
예, 잘 알겠습니다.
장성기 위원
예, 수고했습니다.
박경훈 위원
예, 민락동장님 가만 계세요. ’12년, ’13년 해수흘림 집중홍보 그 특수시책으로 2회 넣으셨는데 올해는 안 들었더라구요. 그리고 ’12년도에 보면은 초소형 캠코더 2대 그리고 60여회, 20건 촬영해 가지고 교통행정과로 전송했고 그리고 ’13년도에는 19건, 범칙금 8회, 그 홍보활동은 8회였고 204분이 참여해 가지고 범칙금 부과를 19건을 했습니다. 그리고 해수흘림방지 동참 협조공문도 많이 보냈고 그리고 간담회도 하셨고 언론보도 등 홍보 4회 CNB저녈, 아시아투데이, tbs교통방송, 새수영 등 이렇게 하셨는데 그리고 ’13년도에는 활어차 해수물흘림 무인단속시스템, CCTV 신규 설치 5대 예정으로 돼 있었거든요. 했습니까?
민락동장 허성욱
박경훈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지금 해수흘림 차량에 대해서 지금 결과만 두고 말씀드리면은 우리 작년 2월달에 상반기에 해수흘림 CCTV 6대가 설치되었습니다. 그 설치하기 이전에는 우리 주민들이 직접 나서서 아까 캠코더를 말씀하셨는데 그거를 촬영을 해서 이제 고발도 하고 이렇게 했습니다. 그래 하니까 별 실효성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궁여지책 끝에 CCTV를 달아서 한 번 단속을 해보자 그래서 그 달고 나서 한 2, 3개월 정도는 큰 성과가 없었습니다마는 그게 벌금입니다. 경찰서 우리가 의뢰를 하는데 그게 자기들이 알려지면서 지금 상당한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지금 아마 처음 달고 한 4, 5개월만에 한 1,000건 정도 고발 의뢰한 걸로 알고 있는데 지금은 정확한 개수는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어느 정도 성과 궤도에 올랐기 때문에 이제 우리 CCTV 촬영한 것만으로, 우리가 교통과에서 업무를 하고 있는데 동에서는 이제 그래 크게 힘을 안 쓰고 있습니다.
박경훈 위원
제가 말씀드리는 것은 해수를 해수차가 흘리고 나면 아시다시피 도로가 엉망 되지 않습니까?
민락동장 허성욱
예, 맞습니다.
박경훈 위원
파인다든지 그러면 교통사고도 유발시키고 또 미관에도 안 좋고 또 주민들이 자전거 타고 간다든지 위험상황에 노출되고 그래서 제가 그거는 자주 다니면서 보기 때문에 아무래도 ’14년도에 특수시책으로 안 적혀 있어서 제가 이렇게 여쭤보는 거고, 앞으로도 우리 교통과하고 잘 하셔 가지고 해수흘림 그거는 앞으로 홍보도 좀 더 하시고 그래 가지고 도로가 파이거나 그런 거 없이 그래 가지고 주민들도 안전하게 다닐 수 있고 그리고 미관상으로 좋고 그렇게 할 수 있도록 좀 노력해 주십시오.
민락동장 허성욱
예, 계속 관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박경훈 위원
예.
위원장 김정수
더 질의할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장성기 위원
장성기 간사입니다. 우리 동장님들은 실제로는 이제 일선에서 어찌 보면 가장 애쓰시는 분들인데 그런 수고로움에 대해서는 감사를 드립니다. 그런데 대신에 이제 그만큼 책임도 막중하다고 느끼셔야 됩니다, 사실은. 그래서 우리 동장님들끼리 소통도 잘 하시고 그 다음에 이제 우리 구청에 담당이라든지 과장, 이런 간부 공무원들하고도 항상 소통을 하셔 가지고 각 동별로 사업이 있으면은 그런 사업부문을 명확하게 이제 항상 파악하고 계셔야 할 걸로 믿고 있고요, 그 다음에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동별로 좋은 시책은 서로 공유를 하고 멀리서 찾으려 하지 말고 우리 가까운 데 좋은 시책 많지 않습니까? 그런 시책을 많이 찾으시고 그리고 동별로 만약에 애로사항이 있으시면은 각 지역이 무슨 의미가 있겠습니까? 우리 의회 의원님들은 다 우리 수영구를 위해서 일 하시는 분들인데 지역구에 상관없이 어떤 분이든 상관없이 그래 항상 상의를 해 가지고 가장 민의를 잘 볼 수 있는 부분도 동사무소 아닙니까? 그런 점에서 항상 소통을 하시고 우리 구청과 또 우리 동장님들끼리도 소통을 하셔 가지고 우리 조금 더 살기 좋은 수영 건설할 수 있는데 매진해 주셨으면 고맙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정수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시므로 질의는 종결함을 선포합니다.
그럼 감사결과 강평에 앞서 자료준비를 위하여 약 10분간 감사중지를 선포합니다.
11시59분 감사중지
12시17분 계속감사
위원장 김정수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속개를 선포합니다.
먼저 오늘 2014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위해 끝까지 열과 성을 다해 주신 동료위원 여러분과 수감에 최선을 다해 주신 각 동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께 감사 말씀을 드립니다.
그럼 지금부터 동 주민센터에 대한 행정사무감사 결과 강평을 시작하겠습니다.
동 주민센터는 동장을 중심으로 전 직원이 합심하여 최일선 대민행정기관이라는 사명감을 가지고 주민의 소리에 귀 기울이며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주민편의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각 동별로 주민에게 도움이 되고 어려운 이웃을 배려하는 좋은 시책이 계속되고 있어 바람직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특히 2014년도에는 복지의 사각으로 방치되기 쉬운 독거노인세대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복지대상자 상시 보호를 위한 굿모닝콜을 실시하고, 지역주민의 정서함양을 위한 신간도서 기증운동을 전개하였으며, 노인 자치 활동을 강화하기 위한 노인대학을 운영하였고, 복지사각지대의 발굴과 순찰활동 강화를 위해 우리 동네 지킴이를 운영하였습니다. 또한 클린 환경지킴이 운영과 마을 벽화사업으로 지역주민들에게 쾌적한 환경 제공을 위해 노력하였고, 숲속음악회와 주민센터 내 상설 문화갤러리를 조성하여 문화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한편, 소외된 홀로 어르신과 생계곤란세대의 영양결핍예방을 위한 꾸러미나눔회를 지속 운영하고, 통장 행정능력평가제 운영을 통한 주민과 지역에 대한 관심을 제고시켰고, 개발 가능한 자원을 새롭게 변화시킬 방안을 마련코자 우리 마을 보물찾기 동네한바퀴 행사를 추진하였을 뿐만 아니라 주민자치회 운영프로그램, 우수미담사례 및 기타 행정정보를 담은 마을 소식지를 정기 발간하는 등 주민들의 복지와 다양한 문화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시책을 개발하고 운영하여 왔습니다.
주민불편사항을 빠르고 적극적으로 해결하고자 현장견문보고 동향보고 등을 통하여 신속하게 해결함으로써 신뢰받는 동 행정을 추진하였다고 생각됩니다. 계속해서 시정 및 당부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전 동에서 주거지주차장 위탁관리단체의 관리를 철저히 하여 주시고, 동장님과의 소통의 장을 만들어 우수 특수시책은 공유하여 전 동에 전파가 될 수 있도록 하여 주시길 바라며, 장학회 운영 시 다양한 대상이 수혜를 받을 수 있도록 대상자 선정에 만전을 기하여 주시고, 각 동에서 신간도서 확충뿐만 아니라 도서 기증에도 노력을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각 시책의 추진 시 사후관리도 철저히 하시어 살기 좋은 수영구를 만드는데 힘써 주시길 바랍니다. 그밖에 시정요구사항과 건의사항 등은 추후 통보될 예정이니 주민편의를 위하여 빠른 시일 내에 시정 및 개선하시기 바랍니다. 오랜 시간 대단히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동 주민센터 소관 2014년도 행정사무감사 종료를 선언합니다.
12시22분 감사종료
출석위원(6명)
김정수 장성기 김정화 박경훈 이애라 김덕수
출석공무원(5명)
남천1동장 권 광 옥 남천2동장 김 영 곤 수영동장 신 춘 수 망미1동장 안 병 재 망미2동장 김 태 환 광안1동장 서 정 수 광안2동장 손 민 구 광안3동장 이 두 현 광안4동장 김 진 형 민락동장 허 성 욱
출석전문위원(1명)
정혜숙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