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조건

수영구의회

4대

2005년도

행정사무감사

제2005년도 수영구의회 (2차정례회) 행정사무감사 2일차

관련 첨부 파일

관련의안

의안명
발의일
발의자
발의의원
별첨자료
사무감사/조사
  • [사무감사/조사]
  • 제2005년도 수영구의회 (2차정례회)
  • 행정사무감사 회의록
  • 제2차
  • 수영구 의회사무과

일시

2005년 11월 28일 (월) 오후 02시29분

장소

특별위원회실
14시29분 감사개시
위원장 고영진
좌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2005년도 동사무소 소관 행정사무감사 개시를 선언합니다.
존경하는 동료위원 여러분! 계속되는 감사에 적극 참여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아울러 연말을 맞아 바쁘신 중에도 감사 준비에 철저를 기해 주신 동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 실시하는 동사무소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는 업무보고 청취와 간략한 질의․답변으로 동사무소의 애로사항을 듣고 이를 최대한 구정에 반영하여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기 위함입니다.
그럼 감사 진행순서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각 동장의 증인선서에 이어 업무보고를 청취하고 나서 질의․답변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으며, 업무보고는 원활한 감사를 위해 현안사항과 건의 및 애로사항을 중심으로 5분 이내로 간략하게 보고해 주시기 바라며, 동장의 증인선서는 동 건재순으로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증인선서를 할 때에는 일어서서 엄숙히 하여 주시고 위원의 질의에 대해 진실하게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수영구의회에서의 증언․감정 등에 관한 조례 제4조의 규정에 의거 위증의 경우에는 고발할 수도 있으며, 증인과 위원 여러분께서 감사의 비공개를 원할 경우에는 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비공개로 진행할 수 있음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그럼 각 동장 증인선서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남천1동장 조신환
선서! 본인은 부산광역시수영구의회가 지방자치법 제36조의 규정과 부산광역시수영구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에 의하여 소관 업무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서 성실하게 감사를 받을 것이며,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맹세하며, 이에 선서합니다. 2005년 11월 28일 선서인 부산광역시 수영구 남천1동장 조신환, 남천2동장 이숙자, 수영동장 강청근, 망미1동장 권기환, 망미2동장 강윤권, 광안1동장 김주봉, 광안2동장 강명구, 광안3동장 유해생, 광안4동장 이안영, 민락동장 황영하.
(남천1동장 및 각 동장 손을 들고 선서)
위원장 고영진
⃝위원장 고영진 계속해서 남천1동부터 차례로 업무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남천1동 조신환 동장! 업무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남천1동장 조신환
남천1동장 조신환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행정사무감사와 의정활동에 수고가 많으신 고영진 위원장님, 김득찬 간사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럼 지금부터 남천1동 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참 조)
∙2005년도 행정사무감사 업무보고서(남천1동 소관)
(뒤에 실음)

위원장 고영진
남천1동 조신환 동장! 수고하셨습니다.
잠깐 안내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조금 전 감사업무보고 시작하기 전에 안내말씀을 드렸습니다마는 다시 한 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업무보고는 현안사항과 건의사항, 애로사항 중심으로 5분 이내로 해 주시기 바랍니다.
남천1동장 자리에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남천2동 이숙자 동장! 업무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남천2동장 이숙자
남천2동장 이숙자입니다. 평소 의정활동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헌신적으로 애쓰시는 고영진 위원장님과 김득찬 간사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께 깊은 감사를 드리면서 2006년도 남천2동의 주요업무를 간략하게 보고 드리겠습니다.

(참 조)
∙2005년도 행정사무감사 업무보고서(남천2동 소관)
(뒤에 실음)

위원장 고영진
남천2동 이숙자 동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수영동 강청근 동장! 업무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영동장 강청근
수영동장 강청근입니다.
평소 존경하옵는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고영진 위원장님, 김득찬 간사님, 그리고 여러 위원님! 연일 계속되는 행정사무감사와 의정활동에 대단히 노고가 많으십니다.
지금부터 저희 수영동 2006년도 주요업무 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참 조)
∙2005년도 행정사무감사 업무보고서(수영동 소관)
(뒤에 실음)

위원장 고영진
수영동 강청근 동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망미1동 권기환 동장! 업무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망미1동장 권기환
망미1동장 권기환입니다.
평소 의정활동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애쓰시는 고영진 위원장님과 김득찬 간사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께 감사드립니다.
지금부터 망미1동 2006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참 조)
∙2005년도 행정사무감사 업무보고서(망미1동 소관)
(뒤에 실음)

위원장 고영진
망미1동 권기환 동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망미2동 강윤권 동장! 업무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망미2동장 강윤권
망미2동장 강윤권입니다.
계속되는 행정사무감사와 의정활동에 수고가 많으신 고영진 위원장님, 김득찬 간사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럼 지금부터 망미2동 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참 조)
∙2005년도 행정사무감사 업무보고서(망미2동 소관)
(뒤에 실음)

위원장 고영진
망미2동 강윤권 동장! 수고하셨습니다.
오랜 시간 동안 5개 동에 대해 업무보고를 들었습니다마는 원활한 감사를 위하여 약 20분간 감사중지코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20분간 감사중지를 선포합니다.
15시15분 감사중지
15시36분 계속감사
위원장 고영진
좌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속개를 선포합니다.
그럼 광안1동 김주봉 동장님! 나오셔서 업무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광안1동장 김주봉
광안1동장 김주봉입니다.
존경하는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고영진 위원장님, 김득찬 간사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 행정사무감사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 드립니다.
지금부터 광안1동 2006년도 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참 조)
∙2005년도 행정사무감사 업무보고서(광안1동 소관)
(뒤에 실음)

위원장 고영진
광안1동 김주봉 동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광안2동 강명구 동장! 업무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광안2동장 강명구
광안2동장 강명구입니다.
존경하는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고영진 위원장님, 김득찬 간사님, 그리고 여러 위원님! 연일 행정사무감사 실시에 수고가 많습니다.
업무보고 자료에 의해서 2006년도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참 조)
∙2005년도 행정사무감사 업무보고서(광안2동 소관)
(뒤에 실음)

위원장 고영진
광안2동 강명구 동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광안3동 유해생 동장! 업무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광안3동장 유해생
광안3동장 유해생입니다.
평소 의정활동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애쓰시는 고영진 위원장님, 김득찬 간사님, 그리고 여러 위원님! 진심으로 감사드리면서 2006년도 광안3동 주요 업무 유인물에 의거 간단하게 설명 드리겠습니다.

(참 조)
∙2005년도 행정사무감사 업무보고서(광안3동 소관)
(뒤에 실음)

위원장 고영진
광안3동 유해생 동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광안4동 이안영 동장! 업무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광안4동장 이안영
광안4동장 이안영입니다.
구민의 복리증진과 의정활동에 늘 애쓰고 계시는 평소 존경하는 고영진 위원장님, 김득찬 간사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금부터 2006년도 저희 동 주요업무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참 조)
∙2005년도 행정사무감사 업무보고서(광안4동 소관)
(뒤에 실음)

위원장 고영진
광안4동 이안영 동장! 수고하셨습니다.
마지막으로 민락동 황영하 동장! 업무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민락동장 황영하
민락동장 황영하입니다.
행정사무감사와 평소 지역발전에 애쓰시고 계시는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고영진 위원장님을 비롯한 김득찬 간사님, 그리고 여러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럼 저희동 2006년 주요업무를 유인물에 의거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참 조)
∙2005년도 행정사무감사 업무보고서(민락동 소관)
(뒤에 실음)

위원장 고영진
민락동 황영하 동장!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각 동장께 질의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이나 답변하시는 관계 공무원께서는 요점을 정리하여 간단명료하게 해 주시길 당부 드립니다.
그럼 질의하실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무길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무길 위원
남천1동장! 박무길위원입니다.
남천1동장님을 모신 것은 10개 동의 선임동장으로서 제가 모신 것이지, 남천1동장님에게 개별적으로 질의하려고 하는 것은 아닙니다. 참고로 하시고, 작년도 우리 행정사무감사 때도 제가 지적을 좀 했습니다. 반상회 건의사항이나 견문보고 실적문제 때문에 작년도에도 제가 이 문제를 가지고 동장님들에게 말씀을 드린 적이 있습니다.
견문보고를 동장님은 어떻게 생각을 합니까? 견문보고는 매일 건수만 있으면 보고를 합니까, 일주일을 묶어서 합니까, 한 달을 묶어서 합니까?
남천1동장 조신환
남천1동장 조신환입니다.
박무길위원님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견문보고와 동향보고, 현재 두 가지가 있습니다. 동향보고는 동향보고의 사항이 발생했을 때 보고를 하고, 견문보고는 동장이 매일 순찰을 나갑니다. 나가서 즉석에서 보고 구청에 보고를 올리고 있습니다.
박무길 위원
본 위원이 말씀드리고자 하는 것은 즉, 본 위원도 사실은 동장을 상당히 오래 한 사람입니다. 그래서 왜 이걸 내가 지적을 좀 해야 되느냐고 하면 작년도에 지적을 받은 동에서는 상당히 상위권에 올라가 있습니다. 그런데 작년도에 좀 칭찬을 한 동은 좀 많이 내려가 있습니다.
평균 견문보고나 반상회 건의사항이 특수하게, 우리 남천2동 같은 데는 좀 특수하려는지 모르겠습니다마는 그 외에는 10개 동이 거의 다 비슷한 환경 속에서 비슷비슷한 업무를 하고 있다. 본 위원은 그렇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견문보고 실적을 보면 상당히 차이가 많이 납니다. 작년에 지적을 한 부실했던 광안1동 같은 데는 상당히 좋아졌습니다.
엄청나게 좋아졌고, 작년에 상당히 우수하게 했던 한 2, 3개 동은 중하위로 떨어지고 그러면은 그 차이가 엄청난 차이가 나기 때문에 비슷비슷하게 10건, 20건 차이난다든지 이런 것 같으면 문제가 다른데 차이가 상당히 많이 나거든요.
그래서 올해도 동장님들이 좀 듣기 안 좋을는지 모르지만 이것은 우리가 잘 하자는 뜻이고 이걸 참고로 해서 내년에는 정말로 우리가 우리 주민을 위하고 우리 구민을 위해서 오늘 전부 업무보고 속에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가 찾아서 해결하는 행정을 하겠다고 동장님들이 전부 업무보고 내용에 다 들어가 있습니다. 그런데 견문보고라든지 반상회 건의사항이 차이가 엄청나게 많이 난다고 하면 이것은 조금 우리가 반성을 하고 넘어가야 되지 않겠느냐 이래서 제가 말씀을 조금 드리겠습니다. 반상회 건의사항은 1년 동안 제일 잘한 데가 광안4동, 그 다음에 망미2동, 수영동 이렇게 되고 견문보고를 잘 하시는 데는 망미2동, 망미1동, 수영동, 광안1동, 민락동 이런 순서로 내려갑니다. 그 외 부진하면서 견문보고가 부진하면 반상회 건의사항은 좀 우수해지고 이런 차이는 좀 있습니다마는 평균적으로 금방 말씀을 여러분들한테 드린 외 동은 내년도에는 상당히 분발을 해주셔야 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것은 정말로 동장님들이 과거에는 동 업무보고가 상당히 많아 가지고 상당히 할 일이 많아서 그렇다 하더라도 지금은 우리 위원님들도 잘 알고 있고 또 동장님들도 잘 아다시피 이것은 반상회 건의사항이라든지 견문보고나 동향보고 문제는 사실은 동장님들의 의지에 있다 저는 그렇게 생각을 합니다. 구청 본청에서 모든 것을 해결해 주고, 과거에는 동장이 해결을 했습니다마는 지금 업무가 거의 다 구청으로 넘어왔기 때문에 구청에 높은 자리에 계신 분들을 많이 부려먹기 위하고 우리 동장은 우리 동을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한다는 표시를 낼 수 있는 방법이라고는 이 방법밖에 없습니다. 지금 동에서, 그 외에는 동장이 크게 표나고 그렇게 뚜렷하게 될 일이 없다 본 위원은 그렇게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조금 부진한 동들, 견문보고는 광안4동이 조금 부진합니다. 그리고 광안3동은 견문보고도 조금 부진하고 반상회 건의사항도 좀 부진합니다. 똑같이 부진하고 이런 여러 가지가 있는데 조금 이것 여러분들이 좀 챙겨보고 또 사무장한테 좀 관심을 많이 주고 동장님이 이것을 원활하게, 이것만 잘 해결해 가면 동네 발전은 빨리 됩니다. 여러분! 특히 우리 민락동 같은 데는 가 보면요, 할 게 너무 많습니다. 그 도로가 다 파여 가지고 지나가는 사람 옷 다 버리고 그런 데도 꽉 찼고요, 민락동은 어느 쪽은 발전이 잘 되고 있고 어느 쪽은 아주 후진 데도 있고요, 이런 차이 많이 있고, 사실 아파트 단지 외에는 주택이 많은 동에는 상당히 취약지가 많습니다. 그래서 우리 동장님들이 좀 더 분발해 주십사 하는 말씀을 드리고 대표로 남천1동장님이 마지막 본 위원이 얘기한 데 대해서 답변을 좀 해 주시고 마무리하겠습니다.
남천1동장 조신환
예, 남천1동장입니다.
박무길위원님 말씀에 대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위원님께서 참 좋은 지적을 해주셨습니다. 그래 저희 동 같은 경우를 보면 제가 변명은 아닙니다. 그 APEC 행사 관련해서 8월부터 시작전까지, 종전에는 주로 보면은 쓰레기 문제가 구청 업무가 돼서 동에서 자율적으로 처리한 경우가 거의 없었습니다.
저희 동 같은 경우도 APEC 기간 동안에는 청소과 업무를 거의 대행을 했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사실상에 견문보고할 거리가 많이 줄은 것으로 제가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박무길 위원
전체 동장님들을 대표해서 남천1동의 의견을 내가 듣고자 하는 게 아니고 전체 10개 동의 동장님들의 전체 애로사항을 짚어서 한마디해 주시면 좋겠네요.
남천1동장 조신환
예, 조금 전에 제가 말씀을 드렸습니다. 다른 동에는 동 여건하고 실태를 제가 소상히 알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저희 동 실태 관계하고 견문보고 사항을 간략하게 보고를 드렸습니다.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무길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고영진
박무길위원님! 수고했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신치섭위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신치섭 위원
광안2동장님께 질의하겠습니다. 신치섭위원입니다.
여기 보고에 “직원, 통장 1% 나눔운동”을 하고 있죠?
광안2동장 강명구
예.
신치섭 위원
그 목적이 어디에 있습니까?
광안2동장 강명구
광안2동장 강명구입니다. 신치섭위원님께서 “1% 나눔운동” 목적에 대해서 질의를 하셨습니다. 지금 현재 우리 지방자치단체나 또는 정부에서 지원해 주는 수혜자는 한정이 되어 있어서 좀더 많은 복지혜택을 주기 위해서 저희 직원들의 보수, 매월 보수의 1%를 기부를 받고, 그 다음에 통장님들이 수당을 또 1% 기부를 받아서 저희들이 그 생긴 돈으로 정부시책에 별도로 저희들이 나눔운동을 이렇게 도와주고 있는 것입니다.
신치섭 위원
그 대상은 여기에, 지금 보고서에 있는 대로 보면 되겠고, 혹시나 직원들이나 통장님들이 1% 나눔운동을 전개하는데 있어서 어떤 부작용이라든지 불평․불만 같은 것은 없습니까? 다시 말해서 동장님 주관이 되어서 동장님이 어떤 물리적인 힘이 가해진 건 아닙니까?
광안2동장 강명구
지난 해 이 자리에서 신치섭위원님께서 2004년도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위원장님으로 계실 때 동별로 업무보고 이후에 권장사업으로 저희 동 “1% 나눔운동”에 대해서 한 번 더 주의를 환기시킨 바 있습니다. 저희들은 제 독단이 아니고 2004년도부터 직원들하고 의논해서 하고 있는 사업이고 그리고 우리 통장님들께서도 우리 광안2동에 적을 두지 않은 직원들이 와서 좋은 사업을 하기 때문에 우리도 동참을 해야 되겠다 이런 분위기가 확산되었고, 또 저희 주민자치위원회에서도 “1% 나눔운동”을 하고 있는 사항이고 제 개인적으로 해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고 지금 이 사업은 앞으로 계속 확산되어야 된다는 여론이 있습니다. 그리고 불평․불만은 없습니다.
신치섭 위원
지금 직원들 9명하고 통장들하고 20명이죠? 29명이 152만 9,000원 모금해서 41회에 걸쳐서 132만 2,000원이란 나눔운동을 했습니다. 참! 이것은 제가 죽 보고를 듣다가 이런 뭔가 찾아서 하는 어떤 행정이 되어야 되지 않느냐, 만날 말로만 주민을 위한 서비스, 그런 말로 구호에만 그쳐서는 안되겠다. 그런데 이런 것을 찾아서 스스로 자기 희생을 감수하면서 이렇게 실천에 옮겼다고 하는 것이 너무 참 뜻깊고 칭찬할만한 일이라서 본 위원이 다른 혹시 뜻은 없느냐, 물리적인 어떤 힘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게 아니겠느냐 노파심에서 말씀드린 겁니다. 그런데 지금 여기 보면 이렇게 “1% 나눔운동”을 전개함으로써 주민자치위원회 위원이 24명이죠? 이 사람들이 그 뜻이 가상하다해서 동참하게 된 거 맞죠?
광안2동장 강명구
예, 맞습니다.
신치섭 위원
여기도 지금 200만원 뜻을 모아 가지고 좋은 데 봉사활동에 봉사하고 했네요.
광안2동장 강명구
예.
신치섭 위원
그렇죠?
광안2동장 강명구
예, 하고 있습니다.
신치섭 위원
그리고 여기에 보면, 기대효과에 보면 ‘솔선수범으로 동민 참여 기부문화 확산’ 이랬는데 아까 잠깐 언급이 있었습니다마는 그 이외에 다른 단체라든지 아니면 개인도 생각할 수 있겠습니다마는 앞으로 그렇게 기대를 하고 이 운동을 전개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지금까지는 그런 사람들이 참여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없습니까?
광안2동장 강명구
지금 “1% 나눔운동”이 직원과 통장이 시행함으로 인해서 우리 관내에 “돼지돼지” 음식점에서 매월 마지막주 수요일날 독거노인이나 관내 어려운 분들을 30명씩 초청을 해서 음식도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기부문화 확산을 위해서 다른 단체도 이렇게 많이 참여의사도 있습니다마는 이 기부에 대한 돈에 대한 관리상에 조금 돈이 많아지면 문제가 있기 때문에 차츰 이 부분도 저희들이 조금 연구를 해서 앞으로 계속 확산될 것으로 이렇게 기대됩니다. 그리고 지난 해와 변함없이 이번에도 신치섭위원님께서 저희 동에 하는 “1% 나눔운동”에 대해서 이렇게 얘기를 해 주시므로 인해서 저희들 직원들과 저, 그리고 “1% 나눔운동” 통장님들이 이 소식을 들으면 굉장히 보람을 느끼지 않느냐 이렇게 생각됩니다.
신치섭 위원
예, 이것만으로도 충분히 자부심을 가져도 되고 보람도 느끼시고 있을 겁니다. 남을 위해서 베푼다는 것은 항시 자기도 좋고 상대방도 도움을 받는다는 것도 좋은 것 아닙니까? 좋은 일입니다. 앞으로도 이것을 강요를 해서도 안되고 제가 서두에도 말씀드렸습니다마는 동장님으로서 어떤 입김이 작용해서는 안 되는 거고 자연스럽게 기부문화를 확산시켜 나가는데 어떤 동 행사라든지 각 단체라든지 또 동의 유지분들하고 이런 것들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림으로써 동참할 수 있는 그런 사람들이 더 많이 나오지 않겠나, 참여하지 않겠나 하는 그런 바람에서 앞으로도 이 좋은 기부문화를 아주 정착시키고 확대해 나가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예,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입니다.
광안2동장 강명구
“1% 나눔운동” 추진을 앞으로도 계속 해나가겠습니다마는 우리 신치섭위원님께서 지적한 부분은 또 흡수를 해서 이 운동 추진하는데 차질이 없도록 해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고영진
신치섭위원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감사를 위해 약 20분간 감사중지코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20분간 감사중지를 선포합니다.
16시31분 감사중지
16시53분 계속감사
위원장 고영진
좌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속개를 선포합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시므로 질의는 종결함을 선포합니다.
그럼 동사무소에 대한 감사 결과 강평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오늘 각 동의 행정사무감사를 위하여 끝까지 열성을 다해 주신 위원 여러분과 수감에 최선을 다해 주신 열 분의 동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럼 지금부터 10개 동에 대한 행정사무감사 결과 강평을 시작하겠습니다.
10개 동은 공히 동장을 중심으로 전 직원이 합심하여 최일선 대민 행정기관이라는 사명감을 가지고 주민의 소리에 귀 기울이며 지역 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주민자치 의식을 고양하는 좋은 시책 개발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여겨지며, 경로위안잔치, 무의탁노인 효도관광, 어려운 이웃 생일 찾아주기, 독거노인 등 고령자 영정 무료제작 배부 등의 추진으로 어렵고 소외된 계층의 복지향상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판단되며, 특히 저소득 자녀 60명에게 장학금을 지급한 망미1동의 장학회 운영사업, 다사랑회 운영사업과 광안2동 “1% 나눔운동”은 정이 넘치는 따뜻한 사회풍토 조성을 위하여 널리 파급되어야 할 좋은 시책으로 생각되며, 전 동에서 얼마 전에 끝난 2005년 APEC 정상회담과 관련하여 쾌적하고 살기 좋은 고장을 만들기 위하여 추진하고 있는 손수레 환경정비 기동대 운영 등은 정상회담 후에도 계속 추진되어야 할 좋은 시책으로 생각됩니다.
한편, 다소 미흡하여 개선해야 할 사항 및 건의사항에 대한 의견을 다음과 같이 개진하오니 조속히 조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첫째, 최일선 대민행정 기관으로서 발로 뛰는 행정, 구민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행정을 위하여 2005년도 올 한해 현장 견문보고 등 실적이 부진한 동에서는 동장님을 비롯한 전 직원이 너나 할 것 없이 현장견문 보고, 반상회 건의사항 등을 활발히 추진해 주시기 바랍니다.
둘째, 광안2동의 “1% 나눔운동”과 같이 우리 주변의 어려운 이웃을 돕는 좋은 기부문화 운동이 전 동민이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여 전 동, 나아가 전국적인 운동이 될 수 있도록 힘써 주시기 바랍니다.
주민의 생활수준 및 의식수준 향상으로 생활과 밀접한 환경, 복지, 문화 등의 서비스 기능에 대한 주민의 욕구가 날로 증대되고 있는 실정이므로 주민을 고객으로 모시고 주민편의 도모와 복지향상으로 주민을 감동시킬 수 있는 질 높은 행정서비스 제공에 노력하여 주시길 당부 드리면서 동사무소에 대한 행정사무감사 결과 강평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오랜 시간 동안 대단히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동사무소 소관 2005년도 행정사무감사 종료를 선언합니다.
16시58분 감사종료
출석위원(9명)
고영진 김득찬 김금숙 정명돌 최찬진 신치섭 정오 예두희 박무길
출석공무원(10명)
남천1동장 조신환 남천2동장 이숙자 수영동장 강청근 망미1동장 권기환 망미2동장 강윤권 광안1동장 김주봉 광안2동장 강명구 광안3동장 유해생 광안4동장 이안영 민락동장 황영하
출석전문위원(1명)
김태식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