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조건

수영구의회

8대

232회

운영총무위원회

제232회 수영구의회 (1차정례회) 운영총무위원회 제3차

관련 첨부 파일

관련의안

의안명
발의일
발의자
발의의원
별첨자료
상임위원회
  • [상임위원회]
  • 제232회 수영구의회 (1차정례회)
  • 운영총무위원회 회의록
  • 제3차
  • 수영구 의회사무과

일시

2021년 06월 15일 (화) 오전 10시28분

장소

상임위원회실

의사일정

1.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2. 2021년도 제3차 기금운용 변경계획안 3. 해상케이블카 사업 반대 결의안

심사된 안건

1.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구청장제출)(운영총무위원회 소관) 2. 2021년도 제3차 기금운용 변경계획안(구청장제출)(운영총무위원회 소관) 3. 해상케이블카 사업 반대 결의안(오승엽 의원 외 6명 공동발의)
10시28분 개회
위원장 최종태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32회 수영구의회 임시회 제3차 운영총무위원회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위원 여러분! 그리고 김일홍 총무국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오늘 회의는 위원 여러분 의석에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과 같이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외 2건의 안건을 심사하기 위하여 개회하게 되었습니다. 본 위원회가 내실 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위원 여러분의 많은 협조를 당부드리며, 관계 공무원 여러분께서도 성의 있는 답변에 최선을 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먼저 의사직원으로부터 의사보고를 듣겠습니다.
의사직원 권오영
의사담당직원 권오영입니다. 보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보고사항은 끝에 실음.)
위원장 최종태
네, 수고하셨습니다.
안건
1.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구청장제출)(운영총무위원회 소관)
2. 2021년도 제3차 기금운용 변경계획안(구청장제출)(운영총무위원회 소관)
10시30분
위원장 최종태
그럼 의사일정 제1항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의사일정 제2항 2021년도 제3차 기금운용 변경계획안, 이상 2건의 안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그럼 구청 직제순에 따라 2건의 안건에 대하여 일괄 제안설명 듣도록 하겠습니다.
홍임이 기획감사실장! 기금운용 변경계획안을 포함하여 일괄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감사실장 홍임이
기획감사실장 홍임이입니다. 평소 역동적인 의정활동으로 구민복리 증진을 위해 애쓰시는 운영총무위원회 최종태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기획감사실 소관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설명은 세입·세출 예산총괄, 일반회계 예산개요, 제3차 기금운용 변경계획안 순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참 조)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2021년도 제3차 기금운용 변경계획안 제안설명서(기획감사실 소관)
(부록에 실음.)

위원장 최종태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은희 창조도시교육추진단장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창조도시교육추진단장 김은희
네, 창조도시교육추진단장 김은희입니다.
창조도시교육추진단 소관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참 조)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제안설명서(창조도시교육추진단 소관)
(부록에 실음.)

위원장 최종태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일홍 총무국장!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총무국장 김일홍
총무국장 김일홍입니다. 총무국 소관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참 조)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제안설명서(총무국 소관)
(부록에 실음.)

위원장 최종태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이민아 도서관장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서관장 이민아
도서관장 이민아입니다.
도서관 소관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참 조)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제안설명서(도서관 소관)
(부록에 실음.)

위원장 최종태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전문위원으로부터 검토보고를 듣겠습니다. 김정오 전문위원 일괄 검토보고 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김정오
전문위원 김정오입니다. 지금부터 의안번호 제1474호, 제1475호에 대해 일괄 검토보고드리겠습니다.

(참 조)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검토보고서(운영총무위원회 소관)
∙2021년도 제3차 기금운용 변경계획안 검토보고서(운영총무위원회 소관)
(이상 2건 부록에 실음.)

위원장 최종태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서류검토와 개별질의 시간을 갖기 위해 11시 50분까지 정회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11시 50분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50분 회의중지
위원장 최종태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 속개를 선포합니다.
지금 안건 심사 중입니다마는 중식과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 14시까지 정회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14시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44분 회의중지
위원장 최종태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 속개를 선포합니다.
계속해서 서류검토와 개별질의를 위하여 14시 50분까지 정회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14시 50분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3시59분 회의중지
위원장 최종태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 속개를 선포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본 위원회 소관부서를 대상으로 개별질의 과정에서의 의문점이나 기록유지에 필요한 부분에 대해 총괄 질의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 순서는 기획감사실, 창조도시교육추진단, 총무국, 도서관 순으로 하겠습니다.
먼저 기획감사실에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기획감사실에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장 위원! 질의하실 거예요?
질의할 위원 안 계시므로 기획감사실에 대한 총괄질의는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창조도시교육추진단에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질의할 위원이 안 계시므로 창조도시교육추진단에 대한 총괄질의는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총무국 총무과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질의할 위원 안 계시므로 총무과에 대한 총괄질의는 마치겠습니다.
문화관광과에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장수영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관광과장님! 답변석으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장수영 위원
안녕하십니까? 장수영 위원입니다. 예산서에 보면 수영강 카약체험장 오탁방지막 설치해가지고 720만원 책정돼 있는데요, 카약체험장에 오탁방지막을 설치해야 되는 이유가 있는가요?
문화관광과장 박찬주
예, 문화관광과장 박찬주입니다. 장수영 위원님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카약체험장 오탁방지막은 수영강에 하절기에 카약체험장을 설치를 합니다. 그래서 해마다 운영을 해보면은 하절기에 폭우가 내릴 때 수영강을 따라서 굉장한 부유물들이 많이 쓸려 내려옵니다. 그래서 폰툰 쪽으로 부유물들이 많이 쌓여서 폰툰 기능을 제대로 할 수가 없고, 그런 거 때문에 저희도 방지막을 설치를 해서 부유물이 들어오는 걸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서 그렇게 설치를 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장수영 위원
하절기 때 비가 많이 온다든가 이럴 때 부유물이 상류에서 내려와서 카약체험장 쪽으로 부유물이 많이 쌓인다는 그 말씀인 거 같은데요?
문화관광과장 박찬주
예, 그렇습니다.
장수영 위원
저도 작년하고 매년 봤거든요. 보니까 부유물이 많이 있다라고 느껴졌고 수영강 수질에 많이 문제 있다라는 생각은 듭니다. 근데 한편으로 생각해 보면 폰툰으로 모이는 쓰레기로 인해서 바다에 나가는 부유물을 차단하는 효과도 있지 않겠습니까?
문화관광과장 박찬주
예, 물론 부유물들이 내려오다가 계류장 쪽으로 사전에 차단이 돼서 거기서 1차적으로 수거를 할 수도 있겠습니다만도 사실 부유물 양이라든지 이런 부분에서 이게 쓸려 내려올 때는 양이 굉장히 많이 내려옵니다. 그래서 거기에 차단을 하지 않으면은 폰툰 쪽에 저희들 사진을 작년 걸 보면 굉장히 양이 많습니다. 그런 거 때문에 차단을 시켜서 방지를 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장수영 위원
시설 이용하시는 분들 입장에서 보면은 미관상으로도 그렇고 쓰레기가 많이 모여 있으면은 많이 안 좋을 거 같습니다. 근데 한편으로 생각해 보면 장마로 인해서, 비로 많이 인해서 상류에 있는 쓰레기들이 모였다는 거는 쓰레기를 수거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들거든요. 그 쓰레기들이 그냥 바다로 유입된다면은 그 쓰레기를 다시 회수하는 데는 더 많은 비용이 들거라고 생각됩니다. 오탁방지막 설치하는 거는 긍정적으로 생각할 수 있지만 환경을 생각한다면 수영구에서 하류다 보니까 이런 시설, 카약체험장 같은 그런 시설이 무사하게 시설 설치한다면 조금이라도 남게 쓰레기를 수거할 수 있는 기회가 아닐까 생각드니까 한 번 검토를 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문화관광과장 박찬주
예, 잘 알겠습니다.
장수영 위원
다른 부서하고도 한 번 얘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문화관광과장 박찬주
예, 잘 알겠습니다.
장수영 위원
이상 질의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최종태
추가로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질의할 위원 안 계시므로 문화관광과에 대한 총괄질의는 마치겠습니다. 박찬주 과장님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과에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시므로 재무과에 대한 총괄질의는 마치겠습니다.
세무1과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질의할 위원 안 계시므로 세무1과에 대한 총괄질의는 마치겠습니다.
세무2과에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질의할 위원 안 계시므로 세무2과에 대한 총괄질의는 마치겠습니다.
민원여권과에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질의할 위원 안 계시므로 민원여권과에 대한 총괄질의는 마치겠습니다.
도서관에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질의할 위원 안 계시므로 도서관에 대한 총괄질의는 마치겠습니다.
이것으로 운영총무위원회 소관 부서에 대한 총괄질의는 종결함을 선포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그간의 예비심사 내용을 토대로 예산 조정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예산조정을 위해 약 5분간 정회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있으십니까?
이의 없으므로 약 5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5시03분 회의중지
위원장 최종태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 속개를 선포합니다.
정회시간 중 위원님들과 협의한 결과 여러 의견이 있었으나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재 논의하기로 하고 본 위원회에서는 원안가결하기로 합의하였습니다.
그럼 토론은 생략하고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원안과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은 원안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 의사일정 제2항 2021년도 제3차 기금운용 변경계획안을 원안과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2021년도 제3차 기금운용 변경계획안은 원안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총무국장을 포함한 부서장 및 직원은 업무 복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안건
3. 해상케이블카 사업 반대 결의안(오승엽 의원 외 6명 공동발의)
15시09분
위원장 최종태
그럼 의사일정 제3항 해상케이블카 사업 반대 결의안을 상정합니다.
결의안에 대한 제안이유는 배부되어 있는 안건을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김정오 전문위원 검토보고 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김정오
전문위원 김정오입니다. 지금부터 의안번호 제1459호 해상케이블카 사업 반대 결의안에 대하여 검토보고드리겠습니다.

(참 조)
∙해상케이블카 사업 반대 결의안 검토보고서
(부록에 실음.)

위원장 최종태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정회가 필요한 위원 계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약 5분간 정회하도록 하겠습니다.
15시12분 회의중지
위원장 최종태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 속개를 선포합니다.
정회 시간 중 본 결의안을 원안과 같이 가결하기로 위원 여러분들과 협의하였습니다.
그럼 질의와 토론은 생략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질의와 토론은 생략함을 선포합니다.
그럼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본 결의안을 원안과 같이 의결코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있으십니까?
이의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3항 해상케이블카사업 반대 결의안은 원안과 같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존경하는 동료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오늘 본 위원회에서 심사한 내용은 의장에게 보고하도록 하겠으며, 이것으로 제3차 운영총무위원회 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이만 산회를 선포합니다.
15시27분 산회
출석위원(5명)
최종태 박경옥 박철중 장수영 송원호
출석공무원(10명)
총 무 국 장 김 일 홍 기 획 감 사 실 장 홍 임 이 창조도시교육추진단장 김 은 희 총 무 과 장 곽 외 열 문 화 관 광 과 장 박 찬 주 재 무 과 장 김 미 애 세 무 1 과 장 옥 순 정 세 무 2 과 장 박 해 원 민 원 여 권 과 장 김 종 필 도 서 관 장 이 민 아
출석전문위원(1명)
김정오
【보고사항】
○의안회부
∙해상케이블카 사업 반대 결의안
(2021년5월17일 오승엽 의원 외 6명 공동발의, 의장이 운영총무위원회에 심사토록 회부)
◦대표발의 : 오승엽 의원 ◦공동발의 : 김진·김덕수·김보언·박경옥·장수영·최종태 의원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외 1건
(2021년5월28일 구청장제출, 의장이 운영총무위원회에 심사토록 회부)
○회의소집
(의장으로부터 회부된 안건들을 심사하기 위해 운영총무위원장 2021년6월15일 회의소집)
○회의록서명
위 원 장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