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조건

수영구의회

8대

231회

본회의

제231회 수영구의회 (임시회) 본회의 제2차

관련 첨부 파일

관련의안

의안명
발의일
발의자
발의의원
별첨자료
이전회의록
다음회의록
다음 회의록이 없습니다.
본회의
  • [본회의]
  • 제231회 수영구의회 (임시회)
  • 본회의 회의록
  • 제2차
  • 수영구 의회사무과

일시

2021년 05월 18일 (화) 오전 11시

장소

본회의장

의사일정

1. 부산광역시 수영구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2. 부산광역시 수영구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3. 부산광역시 수영구 공직자윤리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4. 부산광역시 수영구 체육진흥협의회 운영 조례안 5. 부산광역시 수영구 구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6. 부산광역시 수영구 공공조형물의 설치 및 관리 등에 관한 조례안 7. 부산광역시 수영구 공유재산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8. 부산광역시 수영구 여성친화도시 조성에 관한 조례안 9. 수영구 노인일자리지원기관 민간위탁 동의안 10. 수영구 공립어린이집 민간위탁 동의안 11. 부산광역시 수영구 환경 기본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12. 부산광역시 수영구 대한적십자사봉사회 활동 지원 조례안

부의된 안건

1. 부산광역시 수영구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구청장제출) 2. 부산광역시 수영구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구청장제출) 3. 부산광역시 수영구 공직자윤리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구청장제출) 4. 부산광역시 수영구 체육진흥협의회 운영 조례안(구청장제출) 5. 부산광역시 수영구 구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구청장제출) 6. 부산광역시 수영구 공공조형물의 설치 및 관리 등에 관한 조례안(김덕수 의원 외 1명 공동발의) 7. 부산광역시 수영구 공유재산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김덕수 의원 외 1명 공동발의) 8. 부산광역시 수영구 여성친화도시 조성에 관한 조례안(구청장제출) 9. 수영구 노인일자리지원기관 민간위탁 동의안(구청장제출) 10. 수영구 공립어린이집 민간위탁 동의안(구청장제출) 11. 부산광역시 수영구 환경 기본 조례 전부개정조례안(구청장제출) 12. 부산광역시 수영구 대한적십자사봉사회 활동 지원 조례안(박철중 의원 외 3명 발의) ◯5분 자유발언(장수영 의원)
11시 개의
의장 김진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31회 수영구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강성태 구청장님을 비롯한 간부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먼저 의사계장으로부터 보고사항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의사계장 김영래
의사계장 김영래입니다.
보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보고사항은 끝에 실음.)
안건
1. 부산광역시 수영구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구청장제출)
2. 부산광역시 수영구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구청장제출)
3. 부산광역시 수영구 공직자윤리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구청장제출)
4. 부산광역시 수영구 체육진흥협의회 운영 조례안(구청장제출)
5. 부산광역시 수영구 구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구청장제출)
6. 부산광역시 수영구 공공조형물의 설치 및 관리 등에 관한 조례안(김덕수 의원 외 1명 공동발의)
7. 부산광역시 수영구 공유재산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김덕수 의원 외 1명 공동발의)
11시02분
의장 김진
안건을 상정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부산광역시 수영구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2항 부산광역시 수영구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3항 부산광역시 수영구 공직자윤리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4항 부산광역시 수영구 체육진흥협의회 운영 조례안, 의사일정 제5항 부산광역시 수영구 구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6항 부산광역시 수영구 공공조형물의 설치 및 관리 등에 관한 조례안, 의사일정 제7항 부산광역시 수영구 공유재산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이상 7건의 안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이번 임시회 기간 중 운영총무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오늘 본회의에 부의하게 되었습니다.
그럼 운영총무위원회 최종태 위원장님 나오셔서 심사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운영총무위원장 최종태
존경하는 김진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강성태 구청장님과 간부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운영총무위원회 위원장 최종태입니다.
지금부터 운영총무위원회에서 심사한 부산광역시 수영구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외 6건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의석의 심사결과보고서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부산광역시 수영구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행정기구를 효율적이고 유연한 조직으로 개편하여 미래성장 시스템을 갖추고 명품도시를 실현하고자 개정하는 것으로 종합적으로 심사한 결과 적법ㆍ타당하다고 판단하여 우리 위원회에서는 본 조례안을 원안가결 하였습니다.
다음 부산광역시 수영구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행정기구 개편에 따른 인력 증원사항 등을 반영하여 효율적으로 운용하고자 정원을 조정하는 것으로 종합적으로 심사한 결과 적법ㆍ타당하다고 판단하여 우리 위원회에서는 본 조례안을 원안가결 하였습니다.
다음으로 부산광역시 수영구 공직자윤리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수영구 공직자윤리위원회의 민간위원을 확대하고 주식백지신탁 관리현황을 공개하여 공직윤리를 확립하고자 개정하는 것으로 종합적으로 심사한 결과 적법ㆍ타당하다고 판단하여 우리 위원회에서는 본 조례안을 원안가결 하였습니다.
다음 부산광역시 수영구 체육진흥협의회 운영 조례안은 국민체육진흥법에 따라 설치하는 체육진흥협의회의 조직과 운영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기 위하여 제정하는 것으로 종합적으로 심사한 결과 적법ㆍ타당하다고 판단하여 우리 위원회에서는 본 조례안을 원안가결 하였습니다.
다음 부산광역시 수영구 구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지방세법 개정에 따른 주민세 과세체계 개편 내용을 반영하고 코로나19로 어려운 영세 사업자의 고통분담을 위해 조례를 일부 개정하는 것으로 종합적으로 심사한 결과 적법ㆍ타당하다고 판단하여 우리 위원회에서는 본 조례안을 원안가결 하였습니다.
다음 부산광역시 수영구 공공조형물의 설치 및 관리 등에 관한 조례안은 공공시설에 설치하는 공공조형물의 설치 기준과 관리 등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여 아름다운 도시공간을 조성하고 도시 품격을 높이고자 제정하는 것으로 종합적으로 심사한 결과 적법ㆍ타당하다고 판단하여 우리 위원회에서는 본 조례안을 원안가결 하였습니다.
다음 부산광역시 수영구 공유재산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공유재산 관리계획에 의하지 않는 재산의 처분 시에 의회에 사전 보고하여 공유재산을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하고자 하는 것으로 종합적으로 심사한 결과 적법ㆍ타당하다고 판단하여 우리 위원회에서는 본 조례안을 원안가결 하였습니다.
아무쪼록 우리 위원회의 면밀한 검토와 심사를 마친 안건임을 고려하시어 보고드린 내용과 같이 가결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아울러 본 위원회 활동에 최선을 다해 주신 위원 여러분의 노고와 관계 공무원 여러분의 업무 협조에 감사드리며, 이상으로 운영총무위원회에서 심사한 안건에 대한 심사결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 부산광역시 수영구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구청장제출)
• 부산광역시 수영구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보고서(운영총무위원회)
• 부산광역시 수영구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구청장제출)
• 부산광역시 수영구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보고서(운영총무위원회)
• 부산광역시 수영구 공직자윤리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구청장제출)
• 부산광역시 수영구 공직자윤리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보고서(운영총무위원회)
• 부산광역시 수영구 체육진흥협의회 운영 조례안(구청장제출)
• 부산광역시 수영구 체육진흥협의회 운영 조례안 심사보고서(운영총무위원회)
• 부산광역시 수영구 구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구청장제출)
• 부산광역시 수영구 구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보고서(운영총무위원회)
• 부산광역시 수영구 공공조형물의 설치 및 관리 등에 관한 조례안(김덕수 의원 외 1명 공동발의)
• 부산광역시 수영구 공공조형물의 설치 및 관리 등에 관한 조례안 심사보고서(운영총무위원회)
• 부산광역시 수영구 공유재산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김덕수 의원 외 1명 공동발의)
• 부산광역시 수영구 공유재산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보고서(운영총무위원회)
(이상 14건 부록에 실음.)

의장 김진
최종태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방금 최종태 위원장님께서 심사 보고한 안건은 이번 임시회 기간 중 운영총무위원회의 심사를 마친 건으로 수영구의회 운영 및 회의규칙 제25조 제1항에 따라 질의와 토론을 생략코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질의와 토론은 생략함을 선포합니다.
그럼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부산광역시 수영구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원안과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원안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2항 부산광역시 수영구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원안과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원안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3항 부산광역시 수영구 공직자윤리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원안과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원안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4항 부산광역시 수영구 체육진흥협의회 운영 조례안을 원안과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원안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5항 부산광역시 수영구 구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원안과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원안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6항 부산광역시 수영구 공공조형물의 설치 및 관리 등에 관한 조례안을 원안과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원안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7항 부산광역시 수영구 공유재산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원안과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원안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안건
8. 부산광역시 수영구 여성친화도시 조성에 관한 조례안(구청장제출)
9. 수영구 노인일자리지원기관 민간위탁 동의안(구청장제출)
10. 수영구 공립어린이집 민간위탁 동의안(구청장제출)
11. 부산광역시 수영구 환경 기본 조례 전부개정조례안(구청장제출)
12. 부산광역시 수영구 대한적십자사봉사회 활동 지원 조례안(박철중 의원 외 3명 발의)
11시11분
의장 김진
다음 의사일정 제8항 부산광역시 수영구 여성친화도시 조성에 관한 조례안, 의사일정 제9항 수영구 노인일자리지원기관 민간위탁 동의안, 의사일정 제10항 수영구 공립어린이집 민간위탁 동의안, 의사일정 제11항 부산광역시 수영구 환경 기본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12항 부산광역시 수영구 대한적십자사봉사회 활동 지원 조례안, 이상 5건의 안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본 안건들은 이번 임시회 기간 중 주민도시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오늘 본회의에 부의하게 되었습니다.
그럼 주민도시위원회 오승엽 위원장님 나오셔서 심사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주민도시위원장 오승엽
존경하는 김진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강성태 구청장님과 간부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주민도시위원회 오승엽 위원장입니다.
지금부터 주민도시위원회에서 심사한 부산광역시 수영구 여성친화도시 조성에 관한 조례안 외 4건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의석의 심사보고서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부산광역시 수영구 여성친화도시 조성에 관한 조례안은 양성평등기본법에서 위임하고 있는 여성친화도시조성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의 개별 조례를 제정하여 여성친화도시를 조성함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 관련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자 하는 것으로 여성친화도시에 관한 정의를 명확하게 하기 위하여 사회적약자에 관한 사항을 수정하고 우리 위원회에서는 본 조례안을 수정가결하였습니다.
다음으로 수영구 노인일자리지원기관 민간위탁 동의안은 2021년 8월에 수영구노인일자리지원기관(수영시니어클럽)의 위탁기간이 만료됨에 따라 운영의 활성화 및 전문성을 도모하기 위한 민간위탁을 하기 위해 부산광역시 수영구 사무의 민간위탁에 관한 조례에 따라 의회에 동의를 받고자 하는 것으로 종합적으로 검토한 결과 타당한 것으로 판단되어 우리 위원회에서는 본 동의안을 원안 가결하였습니다.
다음으로 수영구 공립어린이집 민간위탁 동의안은 신설 및 위탁기간 만료되는 공립어린이집을 보육에 관한 전문지식과 경험을 가진 자에게 위탁하여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시설을 운영하고자 부산광역시 수영구 사무의 민간위탁에 관한 조례에 따라 의회에 동의를 받고자 하는 것으로 종합적으로 검토한 결과 타당한 것으로 판단되어 우리 위원회에서는 본 동의안을 원안 가결하였습니다.
다음으로 부산광역시 수영구 환경 기본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상위법령의 개정된 내용을 반영하여 조례 내용을 현행화하고 환경시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재정적 지원 근거를 마련하고자 하는 것으로 종합적으로 검토한 결과 타당한 것으로 판단되어 우리 위원회에서는 본 조례안을 원안 가결하였습니다.
다음으로 부산광역시 수영구 대한적십자사봉사회 활동 지원 조례안은 박철중 의원이 발의한 안건으로 대한적십자사조직법에 따라 헌신·봉사하는 대한적십자사봉사자회의 원활한 사업수행을 위하여 활동지원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는 것으로 종합적으로 검토한 결과 타당한 것으로 판단되어 우리 위원회에서는 본 조례안을 원안 가결하였습니다.
아무쪼록 우리 위원회의 면밀한 검토와 심사를 마친 안건임을 고려하시어 보고드린 내용과 같이 가결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아울러 본 위원회 활동에 최선을 다해 주신 위원 여러분의 노고와 관계 공무원의 업무 협조에 감사드립니다. 이상으로 주민도시위원회에서 심사한 안건에 대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 부산광역시 수영구 여성친화도시 조성에 관한 조례안(구청장제출)
• 부산광역시 수영구 여성친화도시 조성에 관한 조례안 심사보고서(주민도시위원회)
• 수영구 노인일자리지원기관 민간위탁 동의안(구청장제출)
• 수영구 노인일자리지원기관 민간위탁 동의안 심사보고서(주민도시위원회)
• 수영구 공립어린이집 민간위탁 동의안(구청장제출)
• 수영구 공립어린이집 민간위탁 동의안 심사보고서(주민도시위원회)
• 부산광역시 수영구 환경 기본 조례 전부개정조례안(구청장제출)
• 부산광역시 수영구 환경 기본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심사보고서(주민도시위원회)
• 부산광역시 수영구 대한적십자사봉사회 활동 지원 조례안(박철중 의원 외 3명 발의)
• 부산광역시 수영구 대한적십자사봉사회 활동 지원 조례안 심사보고서(주민도시위원회)
(이상 10건 부록에 실음.)

의장 김진
오승엽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방금 오승엽 위원장님께서 심사 보고한 안건은 이번 임시회 기간 중 주민도시위원회의 심사를 마친 건으로 수영구의회 운영 및 회의규칙 제25조 제1항에 따라 질의와 토론을 생략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질의와 토론은 생략함을 선포합니다.
그럼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8항 부산광역시 수영구 여성친화도시 조성에 관한 조례안을 수정안과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수정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9항 수영구 노인일자리지원기관 민간위탁 동의안을 원안과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원안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10항 수영구 공립어린이집 민간위탁 동의안을 원안과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원안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11항 부산광역시 수영구 환경 기본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을 원안과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원안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12항 부산광역시 수영구 대한적십자사봉사회 활동 지원 조례안을 원안과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원안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5분 자유 발언
◯5분 자유발언(장수영 의원)
의장 김진
다음은 장수영 의원님의 5분 자유발언이 있겠습니다.
장수영 의원님 나오셔서 5분 자유발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장수영 의원
존경하는 김진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의원 여러분, 구정으로 바쁘신 강성태 구청장님 이하 집행부 간부 여러분! 반갑습니다. 장수영 의원입니다.
올해 우리 수영구가 역점을 두고 벌이는 사업 중에 가장 눈에 띄는 것이 광안리 바닷가 드론라이트쇼 상설 공연 사업입니다. 추경에 올라온 주요사업 설명서에 따르면 이 사업은 드론라이트쇼를 관광상품화하여 코로나로 침체된 지역경제를 회생시키고 자영업자들에게 도움을 준다는 목적입니다. 드론라이트 상설 공연이 소기의 목적을 꼭 달성하여 어려움에 처한 수영구 자영업자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마지 않습니다.
하지만 코로나로 인해 침체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드론라이트 상설공연과 더불어 보다 적극적인 사업들이 더 필요하다는 것이 저의 생각입니다. 이에 저는 지역화폐를 이용한 다양한 사업들을 제안하고 싶습니다. 지역화폐는 다들 아시다시피 자본의 역외유출을 막아 부산시의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고자 하는 정책입니다. 지금 부산시 동백전은 국비로 제공되는 10%의 캐시백으로 그 사용을 독려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국비 지원이 끊어졌을 때 동백전의 사용이 유지 가능할 것인가 우려를 표하는 의견도 있습니다.
하지만 지역화폐는 훨씬 다양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역화폐를 가장 성공적으로 운영한 사례로 알려진 인천 연수구와 서구의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인천시 지역화폐 e음의 가장 큰 특징은 인천시 전체에 제공되는 캐시백 외에 기초자치단체가 부가적으로 혜택을 부여할 수 있는 중층구조를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를 이용하여 인천 연수구는 자신의 지역 내에서 e음을 사용할 경우 별도로 5%의 캐시백을 추가로 제공하여 지역 내 소비를 적극적으로 유도하였으며 2020년 특화카드 제도를 도입했습니다. 연수구에서 발행한 특화카드는 대단지 아파트 주변 상가에 복합쇼핑센터가 들어서고 코로나19로 인해 매출액이 급감하여 폐업이 속출하자 그에 대한 대책으로 설계된 것입니다. 연수구와 인천시, 푸르지오 아파트와 e음 운영사는 MOU를 체결하여 이 지역의 상가를 이용할 경우 특화카드를 통해 연수구가 2%의 추가 캐시백을 제공하고, 가맹점의 자체 할인 3∼7%, 코로나 지원 5% 등 도합 20% 이상의 캐시백을 제공했습니다. 그 결과 위기에 처했던 상가는 되살아났습니다. 이 특화카드 사업을 위해 연수구가 책정한 예산은 5,000만원에 불과합니다. 인천시 서구의 경우도 다양한 기획을 선보였습니다. 서구 내에서 지역화폐를 사용할 경우 4% 캐시백을 추가 지원하는 것을 시작으로 지역화폐를 지역 축제와 연계하고 소상공인 중심의 가맹점을 조직하였으며, 정책 수당 또한 지역화폐를 지급하는 등의 사업을 실시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2020년 1월부터 지역화폐를 이용한 배달앱을 만들어 주문액 100억 달성, 1일 주문 2,000건, 가맹점 2,400개를 넘는 성과를 보여 배달 점유율 15%를 이루었다고 합니다. 현재 인천 서구는 식당이나 커피숍에서 친환경 용기를 사용할 경우 추가 캐시백을 주는 방법으로 친환경 프로젝트를 추진 중인데 이처럼 지역화폐는 친환경 사업에도 활용될 수 있는 것입니다. 인천 서구는 지역화폐를 이용하여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 결과 지역 자영업자의 매출이 30% 이상 증가했다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부산의 경우 각 기초단체별로 추가적 캐시백을 부여할 수 있는 중층구조 플랫폼이 올해부터 마련되었기 때문에 아직 인천과 같은 드라마틱한 결과는 없습니다. 하지만 동구의 경우 경로수당을 동구 지역화폐 이바구페이로 지급하였더니 지역 내 이발소와 목욕탕의 매출이 올랐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새로 취임한 박형준 부산시장은 시정 질의에서 부산에서도 지역화폐의 활용을 독려하고 특히 인천의 서구와 연수구와 같은 중층구조의 사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바 있습니다.
지난해 우리 수영구에서 사용된 동백전은 800억 정도로 추정됩니다. 800억에 2%의 추가 캐시백을 줄 경우 예산은 16억 정도입니다. 하지만 인천의 경우처럼 특화사업을 구성하고 기한을 정해서 다양한 사업을 벌인다면 훨씬 적은 액수로 자영업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름철 피서객이 광안리 바닷가 주변에서 동백전을 이용할 때 추가 캐시백을 준다든가 전통시장에 추가 캐시백을 주는 등의 사업이 가능할 것입니다. 예산보다 더 중요한 것은 상상력과 의지라고 생각합니다. 새로운 부산시장이 지역화폐의 활용에 의지를 보이고 있는 만큼 우리 수영구도 그에 발맞춰 다양한 사업을 구상하고 이를 통해 수영구의 자영업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창의적 행정을 기대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진
장수영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집행부에서는 관련 정책 입안 시 오늘 의원님의 자유발언 내용이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강성태 구청장님을 비롯한 간부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이번 임시회에 부의된 안건을 모두 처리하였으므로 제231회 수영구의회 임시회 폐회를 선포합니다.
11시24분 폐회
출석의원(8명)
김진 김덕수 박경옥 박철중 오승엽 장수영 송원호 최종태
출석공무원(24명)
구 청 장 강 성 태 부 구 청 장 전 홍 임 총 무 국 장 김 일 홍 복 지 환 경 국 장 서 정 복 안 전 도 시 국 장 남 택 경 보 건 소 장 이 영 숙 기 획 감 사 실 장 홍 임 이 창조도시교육추진단장 김 은 희 총 무 과 장 곽 외 열 문 화 관 광 과 장 박 찬 주 재 무 과 장 김 미 애 세 무 1 과 장 옥 순 정 세 무 2 과 장 박 해 원 민 원 여 권 과 장 김 종 필 가 족 행 복 과 장 김 정 미 자 원 순 환 과 장 허 윤 일자리경제과장 안 흥 업 안 전 관 리 과 장 정 태 준 건 설 과 장 박 봉 근 토 지 정 보 과 장 조 현 군 도 시 관 리 과 장 배 진 표 보 건 행 정 과 장 김 묘 경 건 강 증 진 과 장 백 상 호 도 서 관 장 이 민 아
【보고사항】
○심사보고서 제출
•부산광역시 수영구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외 6건(2021년5월14일 운영총무위원장 제출)
•부산광역시 수영구 여성친화도시 조성에 관한 조례안 외 4건(2021년5월17일 주민도시위원장 제출)
○부의하지 않은 안건
•부산광역시 수영구 건강가정지원센터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2021년5월17일 주민도시위원회)
○5분 자유발언 신청
(2021년5월14일 장수영 의원 신청, 의장이 동년5월18일 제2차 본회의 시 발언 허가)
○회의록서명
의 장
의 원
의 원
사 무 과 장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