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조건

수영구의회

8대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제2019년도 수영구의회 (2차정례회) 행정사무감사 9일차

관련 첨부 파일

관련의안

의안명
발의일
발의자
발의의원
별첨자료
다음회의록
다음 회의록이 없습니다.
사무감사/조사
  • [사무감사/조사]
  • 제2019년도 수영구의회 (2차정례회)
  • 행정사무감사 회의록
  • 제9차
  • 수영구 의회사무과

일시

2019년 12월 04일 (수) 오전 11시03분

장소

소회의실

피감사기관(부서)

수영구보건소
11시03분 감사개시
위원장 김진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수영구 보건소에 대한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실시를 선언합니다.
존경하는 동료위원 여러분! 그리고 이영숙 보건소장, 김희 보건행정과장을 비롯한 관계 직원 여러분! 대단히 반갑습니다. 수영구 보건소에 대한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는 지방자치법 제41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39조의 규정과 부산광역시 수영구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등에 의거 실시하며, 그간 집행한 행정사무 전반에 대한 면밀한 감사로 잘된 부분은 더욱 발전시켜나감은 물론 잘못된 부분은 시정을 요구하여 개선하고 주민불편사항을 개선함으로써 주민의 건강을 책임지는 보건행정을 구현하는 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그럼 감사 시작에 앞서 오늘 진행순서에 대해 간략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증인선서와 직원소개에 이어 업무보고를 들은 후 서류검증 및 개별질의, 그리고 총괄질의 후 강평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업무보고는 원활한 감사를 위해 주요내용과 현안 및 건의사항을 중심으로 간략하게 보고해 주시고 증인선서는 엄숙히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부산광역시 수영구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9조의 규정에 의거 위증의 경우에는 고발될 수 있으며, 증인과 위원 여러분께서 감사의 비공개를 원할 경우에는 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비공개로 진행할 수 있음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그럼 이영숙 보건소장과 김희 보건행정과장 나오셔서 증인선서를 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보건소장 이영숙
선서! 본인은 부산광역시 수영구의회가 지방자치법 제41조의 규정과 부산광역시 수영구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에 의하여 소관 업무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서 성실하게 감사를 받을 것이며,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맹세하며 이에 선서합니다. 보건소장 이영숙, 보건행정과장 김희.
(보건소장 및 보건행정과장 선서)
위원장 김진
이영숙 보건소장님께서는 계장 이상 간부 소개와 업무보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장 이영숙
반갑습니다. 보건소장 이영숙입니다. 먼저 지역보건 의료발전과 구민 건강을 위하여 많은 관심과 격려로 우리 보건소를 성원하여 주시는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김진 위원장님과 송원호 간사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보건소 소속 계장 이상 간부 소개)
위원장 김진
이영숙 보건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보건소장 이영숙
(보건소 업무보고)

(참 조)
∙2020년도 주요업무계획서(보건소 소관)
(부록에 실음.)

위원장 김진
이영숙 보건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서류검증 및 개별질의는 지금이 11시 26분이니까 일단 12시까지 개별질의하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약 12시까지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청취불능)
그러면 약 11시 50분까지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들께서는 서류검증 및 개별질의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장 김진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충분한 서류검증과 개별질의가 있었지만 서류검증 및 개별질의가 더 필요한 위원님 계십니까?
그럼 서류검증 및 개별질의는 모두 마치고 보건소 사무 전반에 대해 보건소장님께 총괄질의하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질의하시는 위원이나 답변하시는 보건소장님께서는 질의 및 답변의 내용을 정리하여 간단명료하게 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보건소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예, 송원호 위원님! 이영숙 보건소장님 그 자리에서 답변해 주십시오. 송원호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송원호 위원
예, 송원호 위원입니다. 소장님! 올해 A형 간염 관내에서 발생했지 않습니까? 거기 환자수가 어떻게 됐고, 처리결과는 어떻게 됐습니까?
보건소장 이영숙
예, 보건소장 이영숙입니다. 송원호 위원님께 답변드리겠습니다. 11월 20일 현재 A형 간염 예방접종의 현황입니다. 무료접종은 사회적보호대상 등 예방접종 지원이 필요한 군에게 130dose를 구매하였고, A형 간염 확산 차단을 위한 지원을 하였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개당 4만원인 것을 협상을 통해서 3만 6,000원에 구매를 하여서 전체 930dose를 구매하였습니다. 그래서 800명 계획을 하였고, 실적은 9월 말까지 505명을 접종하였습니다. 또 수영구 소재 음식점 접촉확인대상자 총 614명 중에서 10dose가 이월이 되었고 1,060dose를 구매하였고, 564dose를 사용해서 현재 506dose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남은 506dose에 대해서는 시에서 보관하라는 내용이 있어서 가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2차 추경 때 구비 100%로 유료 접종분을 저희가 확보를 했습니다. 그때 3만 8,000원 해서 2만 2,500dose를 구매해서 총 9,500만원 구매를 하였습니다. 실적은 800명에게 접종을 하였습니다. 현재 북구와 남구에 각 300dose, 200dose를 대여를 했고 520개가 12월 중에 나머지 입고가 될 예정입니다. 현재 실제 보유하고 있는 것은 1,328dose입니다.
송원호 위원
아니, 수영구 관내의 식당으로 인해서 A형 간염 환자가 발생해서 치료받은 환자수가 어떻게 됩니까?
보건소장 이영숙
아, 10월 말 현재 유료접종을 710명 하였고, 무료접종을 564명을 하였습니다. 그러니까 유료접종이 대상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전체 숫자가 564명인 것은 아닌데 대상자 중에서 저희가 환자로 확진된 인원은 전체 부산시 158명 중에서 수영구는 55명이 되겠습니다.
송원호 위원
그 사람들은 다 무료접종을 했는가요?
보건소장 이영숙
환자는 이미 감염이 됐으면 예방백신의 의미가 없기 때문에 백신을 투여하지 않습니다.
이 감염이 된 환자 외에 공동노출자나 접촉자 중에서 저희가 검사를 해서 병의 이완이 되지는 않았지만 아직 항체가 있지 않은 사람에 대해서는 무료로 접종을 하였고, 6개월 후에 2차 접종을 해야 되기 때문에 올해 12월부터 내년 3월까지 2차 접종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송원호 위원
그러면 내년 2020년부터 이렇게 A형 간염 예방접종을 실시하기로 했는데 보시면 대상자를 무료와 유료로 구분을 해놨는데 그 구분의 기준은 있는가요?
보건소장 이영숙
무료접종은 돼지파 식당에 노출된 공동노출자, 섭취자 및......
송원호 위원
아니, 그게 아니고, 무료 A형 간염 예방접종에 대해서 20대에서 40대에 BC형 간염 질환자, 간견병 환자, 그 다음 혈액응고질환자 등 A형 간염 고위험군에 대해서는 무료로 접종을 하고 나머지 항체가 없는 A형 간염 예방접종을 희망하는 구민에 대해서는 유료로 접종한다고 되어 있는데 이 구분을 어떤 식으로 하셨는지, 어떤 기준으로 하셨는지, 지침이 있었던 건지 아니면 보건소 내에서 했던 것인지 그거 확인해 보십시오.
보건소장 이영숙
원래 보건소에서는 A형 간염을 무료접종은 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집단발병 때문에 무료로 접종을 하게 되었고, 말씀하신 대로 노출자가 됐거나 그런 취약계층에 대해서는 무료로 접종을 하고 그 외 본인이 원해서 맞고자 하는 경우에는 유료로 접종을 하고 있습니다.
송원호 위원
그러니까 그렇게 나눈 구분 기준이 있는가 제가 여쭤보는 겁니다.
보건소장 이영숙
원래는 없었습니다. 그런데 이번 집단발병을 계기로 그러한 접종기준을 만들어서 접종을 하고 있습니다.
송원호 위원
만들었다는 거는 수영구 보건소 내에서 만든 건지 아니면 중앙 부처의 지침이 있었는지?
보건소장 이영숙
부산시 지침입니다.
송원호 위원
부산시 지침입니까? 그러면 항체가 없는 A형 간염 환자에 대해서 희망하는 구민에 대해서 유료로 접종을 한다고 하셨는데 그러면 그렇게 희망하는 구민에 대해서는 어떤 식으로 홍보를 하고 계십니까?
보건소장 이영숙
따로 홍보는 하고 있지 않습니다. 원래 의료기관에서 다 맞을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보건소는 따로 유료접종은 하지 않았는데 이번에 인식제고와 집단발병 때문에 저희가 유료접종을 하게 되었는데 다른 의료기관에 비해서 보건소에서는 접종 비용이 저렴합니다. 그래서 이러한 내용을 구청 홈페이지와 보건소 홈페이지에서 저희가 홍보는 하고 있습니다.
송원호 위원
그러면 홈페이지에서 홍보를 하고 있다는 말씀이신 거죠?
보건소장 이영숙
예, 예.
송원호 위원
그러면 예산을 책정하셨는데 무료를 400명, 유료를 1,200명 정도로 좀 구분해 놓으셨는데 이 기준은 어떻게 되는가요?
보건소장 이영숙
유료를 저희가 한 달에 한 100명 정도로 예상을 해서 그러면 연 총 최대치를 잡았을 때 1,200명 정도가 되지 않겠나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1,200dose를 잡았고 무료는 대부분이 이번에 접촉자들의 2차 접종에 해당하기 때문에 그것에 감안해서 400dose로 생각을 하였습니다.
송원호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진
예, 송원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예, 김덕수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김덕수 위원
김덕수 위원입니다. 우선 이영숙 보건소장님과 그리고 또 보건소 계장님 또 여러 관계자님들 수감자료 올해 거 만드시고 이렇게 적극적으로 감사에 임해 주셔서 감사드리고요, 우리 수영구가 얼마 전에 좀 기간은 지났지만 A형 간염 환자가 발생이 되어가지고 역학조사 및 여러 가지 상황에 대처를 하고 계신데요, 전체 지금까지 예방에 관한 약을 준비하거나 하는데서 예산은 어느 정도 소요가 됐습니까?
보건소장 이영숙
예, 김덕수 위원님께......
김덕수 위원
김덕수 위원입니다.
보건소장 이영숙
아, 김덕수 위원께 말씀드리겠습니다. 무료접종에 대해서는 800dose에 해당하는 3,200만원 예산을 확보하였고, 유료접종에 대해서는 2,500dose에 해당하는 9,500만원을 확보하였습니다.
김덕수 위원
그러면 총 얼마입니까, 그게? 한 1억 얼마쯤 되네요.
보건소장 이영숙
1억 2,700만원 정도 됩니다.
김덕수 위원
1억 2,700만원 정도, 본 위원이 하나 건의를 하겠는데요, 올해 발생됐죠, 올해 5월입니까?
보건소장 이영숙
예, 올해 발병한 건, 저희가 발병한 건 7월인데 5월부터 유료접종을 시행하게 된 계기는 이미 대전, 충남, 수도권에서 집단 발병을 하고 있었기 때문에 저희도 5월부터 유료로 접종하도록 되어 있게 하였습니다.
김덕수 위원
1억여원에 관한 예산이 순수 우리 구비입니까?
보건소장 이영숙
무료에 해당하는 3,200만원이 시 지원입니다.
김덕수 위원
그 외 부분은?
보건소장 이영숙
그 외 부분은 구비로 하였습니다.
김덕수 위원
구비죠?
보건소장 이영숙
예, 또 유료기 때문에.
김덕수 위원
이 유료로 하는 A형 간염 예방에 시약을 이렇게 구입하거나 비용이 드는데 대해서 전체 올 한해, 내년 한해 2020년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물론 항체가 이렇게 내재 있어서 예방접종할 필요 없는 구민은 할 필요가 없는데 전체 무료로 구비로 다 대서 하면 어떻겠습니까? 보건소장님! 우리 구비를 편성해서 무료로 희망하는 구민, 우리 수영구민한테 다 예방접종을 할 수 있는 사항을 본 위원은 건의를 한 번 드리겠는데요, 왜 그러느냐면 2020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한정적으로, 2019년도 5월에 우리 수영구에 발병한 만큼 1년 정도는 그렇게 운영해 본들 제가 볼 때는 한 1억 정도 추가비용 들어가는 거 외에는 없을 거 같은데 어떻습니까?
보건소장 이영숙
이것은 또 저희 수영구만 단독으로 결정할 사안은 아닌데 말씀하신 대로 그러한 충분한 접종의 효과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다른 구 및 시와 한 번 협의를 해 보는......
김덕수 위원
구비로 우리 돈 갖고 우리가 하는데 뭐가 문제입니까, 의회에서 의결 받으면 되는데.
보건소장 이영숙
그런데 또 의료기관의 이해관계도 있고 또 다른 구와 형평성 문제도 있을 수 있고 이런 걸 여러 가지 측면에서 저희가 재고를 해서 말씀하신 것을 한 번 논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김덕수 위원
지금은 답변할 수 없지만 본 위원이 말씀드릴 수 있는 내용은 제가 건의드립니다. 2019년도 5월경에 그런 사안들이, 환경이 생겨서 7월경에 A형 간염 환자가 발생한 걸 알 수 있었고, 그 후에 역학조사나 대처를 해왔지 않습니까? 수영구에서만 발병이 되었지 다른 인접구는 없지 않습니까?
보건소장 이영숙
그렇지 않고 아까 5월달에 접종을 하게 된 계기가 4월에 이미 수도권, 대전 저희와 비슷한 조개류 젓갈에서 충남 보령에 소재한 업체에서.......
김덕수 위원
아니, 소장님! 제가 소장님 말씀 알겠는데요, 제가 말씀은 우리 부산시 인접구는 없었다는 겁니다.
보건소장 이영숙
아, 예, 특별한 식당은......
김덕수 위원
그래서 우리 수영구가 구비를 들여서 2020년도 한해 정도는 사후 예방 차원에서 또 그렇게 하면 되지 않을까 하고 건의를 드리는데 검토하셔가지고 추후로, 제가 건의드린 내용입니다. 그래서 행정사무감사 자료에도 검토한 내용을 주시고, 개인적으로도 저한테도 자료를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장 이영숙
알겠습니다. 검토하겠습니다.
김덕수 위원
아, 한 가지만 더 질의드리겠습니다. 얼마 전에 의료폐기물 관련돼가지고 언론에서 큰 보도가 났거든요, 의료폐기물! 의료폐기물은 폐기하는 게 기본 법령에 준해서, 법령에 맞춰서 폐기해야 되지 않습니까?
보건소장 이영숙
예.
김덕수 위원
그 부분에 대해서 우리 의회에서 본 위원은 확인을 하고 싶은 바가 앞으로 있고요, 그래서 차후에 현장이나 확인을 할 수 있는 데서 협조를 해 주시기를 제가 제의드리는 바입니다. 또 하나 우리 수감자료를 제출한 내용에 보면,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보건소 수감자료를 보면 연번 22페이지에 건명이 ‘독감 실시 병원 접종 주사약 배부 현황’ 이래 돼 있습니다. 72페이지, 73페이지, 74페이지에 걸쳐서 약 90개 우리 구 내에 있는 의원인데요, 주사약을 배부를 해서 접종을 했습니다, 그죠? 접종을 했습니다. 그리고 접종실적이 나와 있거든요. 자, 이거를 제가 실적을 얘기하려는 게 아니고 보건소에서 일반 관내 병원을 확인하고 감독하게 돼 있죠, 그죠? 이 접종을 하는데 있어서 표본 발췌해서 정말 큰 문제없이 우리 법적인 규정에 의해서 예방주사를 하는지를 한 번 이렇게 90개 병원을 다 갈 수는 없지만 다문 몇 개라도 해 본 적이 있습니까?
보건소장 이영숙
예, 90개 업소를 전체 다 점검을 하였습니다.
김덕수 위원
점검을 다 합니까?
보건소장 이영숙
예, 의약계에서 저희가 전수 점검하였습니다.
김덕수 위원
현장 방문해 가지고요?
보건소장 이영숙
예, 예.
김덕수 위원
수고 많으시네요. 질의 마치겠습니다.
보건소장 이영숙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진
예, 김덕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장수영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장수영 위원
예, 장수영 위원입니다. 저는 마을건강센터와 관련해서 질의를 드리겠는데요, 올해 본예산 예산서에 보면 마을건강센터 활동과 예산 편성된 근거가 나와 있는데 거기에 보면 5개 동에 5명, 20일 정도 일을 하면서 편성이 돼 있습니다. 그런데 시간당 근무수당이 9,000원으로 돼 있어요. 9,000원으로 되어 있는데 실질적으로 작년 연말 12월달에 3개동에 대한 마을활동과 공고가 나와요. 공고가 나오는데 급여가 시간당 얼마라고 나와 있지 않고 전체적으로 110만원 이내라고 나와 있던데 그게 실제적으로 마을활동가한테 시간당 얼만큼 지급했는지 물어보고 싶습니다.
보건소장 이영숙
장수영 위원님께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 마을활동가가 마을건강센터에 1명씩 배치가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작년에 처음에 저희가 책정할 때는 시간당 9,000원으로 인건비를 산정하였습니다.
그런데 다른 구 현황을 확인해 본 결과 다 시간당 1만원으로 지급하고 있어서 저희가 작년 12월에 모집공고가 나갈 때 이미 1만원으로 나갔습니다. 근데 올해 1차 추경 때 이것을 수정해서 반영했어야 되는데 저희가 이 부분을 놓쳤습니다. 그래서 2차 추경 때 1만원으로 수정하였고, 지급은 시간당 1만원으로 이미 올해부터 지급을 하고 있습니다.
장수영 위원
네, 제가 여쭤볼 걸 미리 다 답을 해주셨는데 일단 2차 추경이 우리가 9월달에 있었습니다.
9월달에 있었는데 작년 연말에 공고가 나가가지고 9,000원으로 나가서 되어 있는 상태였는데 그게 반년 넘게 그렇게 되어 있었고 지금 본예산을 작년에 할 때도 다른 구하고 형평성을 맞춰가지고 분명히 적당한 예산을 맞춰서 해야 되는데 그렇지 않았다는 걸 지적하고 싶고요, 그리고 그때도 보면은, 그때는 애시당초 5개를 책정을 했습니다. 마을건강센터를 총 5개 수영구에서 하려고 했는데 현재는 망미1동은 예상을 했는데 실제는 못해가지고 4개소로 되었지만 그런 것도 본예산 책정할 때도 그 부분에 대해 정확하게 어느 정도 파악을 해서 해야 될 거라 생각이 들고요, 그리고 만약에 수정해야 될 부분이 있으면 되도록 빨리빨리 진행해야 되는데 분명히 1차 추경할 때도 예상되었고 하는데 1차 추경 때 하지 못하고 반년 넘게 9개월 지나서 2차 추경때 한 거는 문제가 있다 보니까 올해 본예산이라든가 다른 것들도 있을 겁니다. 더 자세하게 살펴봐가지고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위원들이 심사를 하는 거는 실제 서류적으로 보다보니까 실제적으로 놓칠 수도 있거든요. 그런데 그 놓친 부분이 크게 문제될 수 있으니까 그런 것들은 실무상으로 해서 좀더 자세하게 살펴봐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장 이영숙
예, 위원님 말씀하신 대로 저희가 1차 추경 때 그거를 수정하지 못한 부분은 저희가 착오가 있었습니다. 앞으로는 이런 일이 없도록 미리 미리 예상하고 좀더 체계적으로 예산에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장수영 위원
예,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진
예, 장수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예, 최종태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최종태 위원
예, 저는 두 가지만 건의드리겠습니다. 수영사적공원 내에 금연단속 조금 세게 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냥 대충해서 될 일은 아니라고 생각하고요, 그래서 올해 하반기부터 금연단속을 수영사적공원에서 할 수 있도록 돼 있기 때문에 보다 강하게 했으면 하는 바람을 말씀드리고요. 두 번째는 수영구의 특성이 사실은 해수욕장이 있다라는 것인데 쥐문제입니다. 쥐! 그래서 이걸 보건소에서 할 수 있는 일이 한계가 있긴 한데 방역을 하거나 우리 해변관리계로 이관하는 정도 수준으로 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쥐의 생태를 연구하고 그리고 쥐의 사체가 한꺼번에 바다에 뜨는 이런 적이 있었거든요. 그런 것들을 면밀하게 현상을 파악해가지고 근본대책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거든요. 그런데 이게 우리 수영구보건소에서 할 수 없는 일일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수영구에서는 할 수 없지만 대책이 필요한 이런 것들은 상급기관에 건의를 좀 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수영구보건소가 광안리해수욕장에 나타나는 쥐에 관련된 대책을 근본적으로 좀 할 수 있도록 건의할 것을 건의합니다. 이상 질의 마치겠습니다.
보건소장 이영숙
예, 최종태 위원님께 답변드리겠습니다. 말씀하신 사적공원 내 금연단속은 저희가 현재 매일 단속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다른 곳에 비해서 집중적으로 단속을 하고 있고, 그리고 두 번째 말씀하신 해수욕장의 쥐의 대책에 관해서는 구청의 일자리경제과와 함께 저희가 논의해서 좀 어떤 식으로든 상급기관과 더 협조를 끌어내서 대책을 마련할 수 있을지 논의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진
예, 최종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예, 김보언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김보언 위원
예, 보건소의 집행부 분들 수고 많으십니다. 김보언 위원입니다. 이영숙 보건소장님께 질문드리겠습니다. 개인의 경력에 대한 부족을 능력으로 반드시 커버하고 할 수 있다라는 전제에서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우리 소장님 보건소 경력은 없으신 거로 알고 있고요, 또 우리 행정과장님도 실무적인 부분에서 경력에 대한 부분들은 없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지금 8월달 이후에 업무파악으로도 물론 바쁘시겠지만 제가 우리구가 다른 구에 비해서 앞서나갈 수 있도록, 타의 모범이 되고 운영이나 관리서비스면에서 우수한 보건소가 되기를 기대하면서 이런 어떤 경력에 대한 부족을 어떻게 커버하실 건지에 대한 계획을 여쭤보고 싶습니다.
보건소장 이영숙
예, 김보언 위원님께 답변드리겠습니다. 말씀하신 대로 보건소 경력이 이전에 없었고 특히 보건소장은 당연히 말씀하신 대로 처음입니다. 그래서 우선은 보건소장을 하고 계시는 분들과 긴밀한 협조를 통해서 많은 의견과 조언을 듣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희 보건소가 개별사업이라기 보다는 정부나 또 지자체에 맞춰서 하고 있는 사업들이 사실은 더 많기 때문에 이런 부분, 또 시와 상급기관과 협의해서 논의를 하고 있고 또 잘 된 그런 지자체를 벤치마킹하기도 하고 또 롤모델 삼아서 하고 있고, 또 저희 간부들의 도움이 정말 많은 힘과 격려가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늘 의견을 청취하면서 말씀하신 대로 다른 데를 따라가는 것이 아니고 리드할 수 있도록 이렇게 매일 노력하고 있습니다. 더 잘 하도록 하겠습니다.
김보언 위원
예, 업무파악 철저히 하셔서 금방 소장님 말씀하신 것처럼 우리 수영구보건소에 계시는 집행부 분들과 함께 우리 리더분들께서 잘 리드하셔서 정말 우리 수영구민들이 좋은 보건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 부탁드리겠습니다. 답변 감사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진
김보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더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는 종결함을 선포합니다.
이영숙 보건소장님! 자리로 돌아가셔도 좋습니다.
오늘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위해 끝까지 열과 성을 다해 주신 동료위원 여러분과 수감에 최선을 다해 주신 이영숙 보건소장님, 김희 보건행정과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럼 지금부터 수영구보건소에 대한 행정사무감사 결과 강평을 시작하겠습니다.
이영숙 보건소장님을 비롯한 직원 여러분께서는 구민 중심의 지역보건 의료서비스의 추진으로 우리 수영구 주민들이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맡은 바 업무에 최선을 다 하고 있습니다. 제7기 지역보건의료계획의 수립과 그에 따른 분야별 세부집행계획을 통하여 주민 수요에 부응하는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정신건강 복지센터의 운영 및 지원, 장애인 재활 증진 프로그램 운영 등 취약계층 건강관리와 치매예방관리사업, 모자보건사업 및 출산장려사업 등 생애주기별 맞춤형 지역보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또한 방역소독을 비롯한 감염병 예방관리사업 예방접종사업 및 결핵관리사업 등 선제적 대응역량 강화로 안전한 건강환경 조성과 구민의 건강증진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직원 여러분께서는 주민의 건강을 책임지고 있다는 사명감을 가지고 업무에 임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그밖에 시정요구사항과 건의사항 등은 추후 통보될 예정이니 주민 편의를 위하여 빠른 시일 내에 시정 및 개선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수영구 보건소에 대한 행정사무감사 결과 강평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위원 여러분! 그리고 이영숙 보건소장과 김희 보건행정과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오랜 시간 대단히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수영구 보건소 소관에 대한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종료를 선언합니다.
12시31분 감사종료
출석위원(8명)
김진 송원호 김보언 박철중 오승엽 김덕수 장수영 최종태
출석공무원(2명)
보 건 소 장 이 영 숙 보건행정과장 김 희
출석전문위원(1명)
이점선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