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조건

수영구의회

8대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제2019년도 수영구의회 (2차정례회) 행정사무감사 7일차

관련 첨부 파일

관련의안

의안명
발의일
발의자
발의의원
별첨자료
사무감사/조사
  • [사무감사/조사]
  • 제2019년도 수영구의회 (2차정례회)
  • 행정사무감사 회의록
  • 제7차
  • 수영구 의회사무과

일시

2019년 12월 03일 (화) 오전 11시29분

장소

소회의실

피감사기관(부서)

의회사무과
11시29분 감사개시
위원장 김진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의회사무과에 대한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실시를 선언합니다.
존경하는 동료위원 여러분! 그리고 서창덕 의회사무과장을 비롯한 의회사무과 직원 여러분! 대단히 반갑습니다.
그럼 감사 시작에 앞서 오늘 진행순서에 대해 간략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증인선서에 이어 업무보고를 들은 다음 서류검증 및 개별질의, 그리고 총괄질의 후 강평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업무보고는 원활한 감사를 위해 주요내용과 현안 및 건의사항을 중심으로 간략하게 보고해 주시고, 증인선서는 엄숙히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부산광역시 수영구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9조의 규정에 의거 위증의 경우에는 고발될 수 있으며, 증인과 위원 여러분께서 감사의 비공개를 원할 경우에는 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비공개로 진행할 수 있음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그럼 서창덕 의회사무과장 나오셔서 증인선서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과장 서창덕
선서! 본인은 부산광역시 수영구의회가 지방자치법 제41조의 규정과 부산광역시 수영구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에 의하여 소관 업무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서 성실하게 감사를 받을 것이며,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맹세하며 이에 선서합니다. 2019년 12월 3일 의회사무과장 서창덕.
(의회사무과장 선서)
위원장 김진
서창덕 의회사무과장님! 업무보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과장 서창덕
예, 의회사무과장 서창덕입니다. 지금부터 2020년도 의회사무과 주요업무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참 조)
• 2020년도 주요업무계획서(의회사무과 소관)
(부록에 실음.)

위원장 김진
서창덕 의회사무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11시 50분까지 서류 검증 및 개별질의 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께서는 서류검증 및 개별질의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장 김진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충분한 서류검증 및 개별질의가 있었지만 서류검증 및 개별질의가 더 필요한 위원 계십니까?
더 개별질의하실 위원 안 계시므로 서류검증 및 개별질의는 의회사무과 사무 전반에 대해 의회사무과장님께 총괄질의 하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질의하시는 위원이나 답변하시는 의회사무과장님께서는 질의 및 답변의 내용을 정리하여 간단명료하게 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의회사무과 소관 업무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예, 서창덕 의회사무과장님 답변대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장수영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장수영 위원
항상 의원들 지원해 주신다고 수고가 많으시고요, 제가 행감 자료 각종 민원 처리현황을 봤는데요, 여기 보자, 하나, 둘, 셋, 넷, 다섯, 여섯, 입곱, 여덟, 아홉 개 정도 있습니다. 이거 보니까 처리현황해가지고 다 현안부서로 이송했다고 나와 있습니다. 제가 여쭤보고 싶은 거는 지금 이게 의회에 들어오는 거죠, 민원 접수된 게?
의회사무과장 서창덕
예, 의회사무과장 서창덕입니다. 장수영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예, 의회에 접수된 민원 내용입니다.
장수영 위원
의회에 접수된 내용이라면 당연히 해당하는 부서에 이송하는 건 당연하지만 의원들한테 공유를 해야 된다고 생각하는데 다른 의원들은 모르겠지만 저 개인적으로는 다 받아본 기억이 없거든요. 여기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의회사무과장 서창덕
지금 구민들의 어떤 불편사항이라든지 이런 거에 대한 진정, 민원 이런 것은 집행부를 통해서 주로 접수가 되고, 거기서 집행부에서 처리하는 게 원칙으로 맞는데 일부 주민들은 또 의회를 통해서 그것을 요구하는 부분도 일부 있습니다. 있는데 이게 공식적으로 저희들이 구분할 때는 진정과 청원으로 지금 민원을 구분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진정 같은 경우는 우리가 내부적으로 의장님 내부결재를 통해서 해당부서에다가 이첩을 하게 되고, 청원 같은 경우는 청원 소개하는 의원을 통해서 소개서를 받아가지고 그거는 우리 상임위원회를 통해서 의결을 거쳐서 또 본회의 의결을 통해서 집행부에 또 내용을 통보하게 되어 있고 그 결과를 민원인한테 통보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접수된 내용은, 우리 자료에 있는 내용은 일부 단순 진정 민원이기 때문에 저희들이 내부결재를 통해서 집행부에 이첩한 그런 내용이 되겠습니다.
장수영 위원
제가 생각할 때는 의회의 의원들한테 얘길 하고 싶어서 하는 거기 때문에 처리는 각 의원별로 각자 알아서 어떻게 대응하는 건 다르겠지만 기본적으로 의회에 들어온 거는 의원들한테 공유를 하는 게 나을 거 같고, 그리고 처리된 결과도 의원들한테 얘기해 주는 게 나을 거 같다고 생각들기 때문에 앞으로 그렇게 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의회사무과장 서창덕
예, 장수영 위원님 지적사항에 대해서 저도 이건 충분히 수긍하는 내용이고 해서 내부적으로 의장님한테 보고를 드리고 결과도 우리 의원님들하고 같이 공유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장수영 위원
예, 알겠습니다. 한 가지 더 질문할 게 있는데요, 이번에 3차 추경에 보면은 뭐 나름대로 사용하는 게 있어가지고 삭감된 게 많이 있습니다. 제가 보는 거는 의원 국내여비 삭감된 거, 의원 국내비교견학 여비라든가 의원 국내교육여비, 이렇게 특히나 의원 국내교육여비 같은 거는 좀 많은 부분이 삭감이 되었습니다. 제가 서두에 말씀드렸다시피 의원들 역량을 강화시키기 위해서 많이 지원해 주시고 고맙게 항상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예산이라는 게 어떻게 보면 산술적으로 비교되게끔 나오는 거니까 조금 내년에는 다양한, 뭐 의원들이 선택하는 거겠죠. 나중에 선택해가지고, 가고 안 가고는 의원들이 선택하겠지만 좀 더 다양한 교육내용이라든가 이런 것들을 조금 소개도 해주고 좀 알려주고 그래 했으면 좋겠고요, 아까 전에 과장님께서 내년 업무보고 계획할 때는 이 분야에서 더 많이 알리고 그 다음에 월별로 의원들 교육도 있고 반기별로 주민들 참관하는 교육도 있다고, 한다고 했기 때문에 좀 필요없이 예산 쓰지는 않지만 적정하게 더 역량강화를 위해서 좀 더 신경 써 달라는 당부의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의회사무과장 서창덕
금년도에 국내여비가 조금 잔액이 있어서 금액을 3회 추경에 저희들이 삭감조치를 했는데 그 내용은 자세히 제가 들여다보니까 우리가 상·하반기에 국내비교견학을 하면서 금년도 상반기에 저희들이 자매결연한 우리 구례군 쪽에 수련원이 있기 때문에 숙소를 비교적 저렴한, 상당히 저렴한 구례군 수련원을 통해서 숙박을 했기 때문에 비용이 많이 절감되었다 그렇게 제가 말씀드릴 수 있겠고, 그리고 의원 역량계발을 위해 포함된 교육비가 있는데 역량계발비는 의원 민간위탁교육비 같은 경우에는 거의 집행이 다 되었고예, 공공위탁 경우 특히 국회연수 같은 경우는 저희들 의회 일정하고 국회연수 일정이 상당히 차이가 좀 있어가지고 의원님들이 참석 좀 못하지 않았나 이렇게 생각이 됩니다. 그래서 조금 전에 지적하신 대로 내년에는 국회연수라든지 기타 민간에서 하는 교육이라든지 이런 것도 가급적이면 연초에 조금 그 내용을 국회 같은 경우에는 교육일정을 받아가지고 사전에 우리 의원님들한테 공지를 하면은 교육 참석률이 높지 않겠느냐 그렇게 생각합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도 염두에 두고 적극적으로 교육에 대해서도 연구 또 해서 교육에 많이 참석하실 수 있도록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장수영 위원
예, 답변 감사합니다. 이상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진
예, 장수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는 종결함을 선포합니다. 서창덕 의회사무과장님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위해 끝까지 열과 성을 다해 주신 동료위원 여러분과 수감에 최선을 다해 주신 서창덕 의회사무과장을 비롯한 의회사무과 직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럼 지금부터 의회사무과에 대한 행정사무감사 결과 강평을 시작하겠습니다.
평소 의회사무과장을 중심으로 의원들의 의정활동 보좌에 최선의 노력을 다한 결과, 우리 의회가 올해도 내실있는 의정활동을 펼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의회사무과에서는 각종 공무국외출장 및 연찬회와 간담회를 통하여 의정활동 역량강화를 위해 노력하였으며, 조례안, 예산안 등 각종 안건 심의지원으로 우리 의원들의 의정활동 보좌에 최선의 노력을 다해 주었습니다. 앞으로도 구민의 다양한 목소리와 의견을 반영하는 소통하는 의회를 위해 힘써 주시기 바랍니다. 그 밖의 시정요구사항과 건의사항은 추후 통보할 예정이니 주민편의를 위하여 빠른 시일 내에 개선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의회사무과에 대한 행정사무감사 결과 강평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오랜 시간 대단히 수고 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의회사무과 소관에 대한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종료를 선언합니다.
11시59분 감사종료
출석위원(8명)
김진 송원호 김보언 박철중 오승엽 김덕수 장수영 최종태
출석공무원(1명)
의회사무과장 서 창 덕
출석전문위원(1명)
이점선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