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대상별 취업가이드

취업의 모든 것 취업가이드 대상별 취업가이드
  1. 1. 고졸 취업 준비 이것부터 시작하자
  2. 2. 고졸 취업준비생을 위한 취업 실전 전략
  3. 3. 취업 후 혜택과 직장생활 가이드
고졸 취업 준비, 이것부터 시작하자

고졸 취업 준비 과정에 대해 알아보자

고등학교 3학년인 김고용 학생은 대학에 들어갈 생각이 없다. 대학 진학보다는 하루빨리 취업해 독립하고 싶은 마음이 크다. 주변에는 대부분의 친구들이 대학입시를 준비하다 보니 취업을 위해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감이 오지 않는다. 지금부터 고등학교 졸업 후 취업을 희망하는 이들을 위한 취업 준비 과정에 대해 알아보자.

진로 탐색 및 준비사항

취업자

인문계 고등학교에 다니고 있습니다. 졸업 후 바로 취업을 하려고 하는데 앞으로 어떤 일을 해야 할지도
모르겠고 어디서부터 준비해야 할지도 모르겠어요.

조언자

우선 자신의 적성과 흥미를 찾기 위해 직업심리검사를 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의 취업 준비 단계를
따라 차근차근 취업을 준비해보십시오.

진로 탐색

졸업 후 무슨 일을 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우선 직업심리검사를 통해 자신의 적성과 흥미에 대해 알아봅시다. 어느 분야에 적성과 흥미가 있는지 진단한 후 이를 참고한다면 진로 방향 설정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청소년 직업흥미검사

직업 정보

직업적성검사를 통해 관심이 생긴 직업이 있다면 그 직업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봅시다. 해당 직업에서 하는 일, 필요한 지식과 능력, 임금, 전망 등 직업 정보를 파악해야 합니다.

 워크넷 직업정보 찾기  진로정보망 커리어넷 직업정보

직업 훈련(교육)

  • 국민내일배움카드 훈련과정

    선택한 직업의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기술 또는 자격증이 있다면 정부의 지원을 받아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거주지 인근의 고용센터 또는 직업훈련포털 사이트에서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아 희망하는 직업 교육을 신청하면 됩니다. 직업훈련포털 사이트를 통해 내일배움카드 발급 방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일반고 특화 직업 능력개발 훈련 과정

    취업을 희망하는 일반고, 자율고, 대안교육 특성화고, 대안학교, 학력인정시설에 재학 중인 고3 학생이 1년 또는 6개월간 민간 훈련기관에서 취업에 필요한 기술과 기능을 습득하는 과정입니다. 직업훈련포털에서 국민내일배움카드 훈련과정 검색 시 훈련유형에서 ‘일반고특화훈련’을 선택하여 검색해보고, 참여를 원하는 훈련과정이 있다면 소속 학교장의 승인을 받고 지역 고용센터에서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직업훈련포털 HRD-Net

직무와 기업 이해

취업자

특성화고를 다니고 있습니다. 취업을 위해 필요한 여러 가지 자격증도 따고 준비를 하고 있는데요.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쓰려고 하니 막상 뭐라고 써야 할지 모르겠어요.

조언자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작성 전에 지원하는 직무와 기업에 대한 사전 조사를 통해 충분히 이해해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직무 이해

직무에 대한 이해가 선행될 때 입사지원서와 면접을 효과적으로 준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선택한 직업을 위해 필요한 지식과 기술, 자격증이 준비되어 있다면 입사 시 실제로 하게 되는 업무는 무엇이고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 파악해봅시다.

  • NCS(국가직무능력표준) 사이트

    NCS 사이트를 통해 공공기관의 직무기술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희망하는 직무의 직무기술서에서 수행 업무와 필요한 직업기초능력, 지식, 기술, 직무수행태도 등을 파악해 보시기 바랍니다.
     NCS 사이트(블라인드채용>채용정보센터>직무 및 직무기술서)

  • 기업 홈페이지

    기업 홈페이지를 통해 기업의 비전과 사업 방향, 직무에서 하는 일, 필요 역량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취업 포털사이트

    취업 포털사이트의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실제 현장에서 근무하는 직업인의 주요 업무 및 하루 일과, 직무 수행을 위해 필요한 능력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업 이해

기업에 대한 이해 없이 기업명만 바꿔가며 복사, 붙여넣기를 한 자기소개서는 인사 담당자들도 알고 있습니다. 자기소개서는 기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기업이 추구하는 인재상과 비전, 목표 등에 맞춰 작성할 때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지원하는 기업의 홈페이지와 뉴스, 기사 등을 통해 파악해야 할 기업의 정보에 대해 알아봅시다.

  • 인재상

    인재상을 통해 지원하는 기업에서 채용하고자 하는 인재의 특성을 알 수 있습니다.

  • 비전/핵심가치

    기업은 기업의 비전과 핵심가치를 이해하고 이와 통하는 성향과 능력이 있는 인재를 채용하고자 합니다.

  • 사업 영역

    지원하는 기업의 사업 방향과 목표를 알고 있을 때 기업의 사업 방향에 맞춰 입사 후 포부에 대해 작성할 수 있습니다.

재학생 준비사항

취업자

아직 재학 중이라 취업이 급하지는 않지만 학교 다니면서 뭘 준비하면 좋을까요?

조언자

희망하는 기업의 채용공고가 올라왔을 때 기회를 놓치지 않기 위해서는 적합한 자격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아래의 재학생 준비사항을 참고해보십시오.

재학생 준비사항-성적, 자격증, 출결, 한국사/영어, 다양한 활동

성적관리는 기본

입사 서류에서 기본적으로 보는 것 중 하나가 성적입니다. 성적은 당신의 실력을 짐작해 볼 수 있는 객관적인 자료로 이를 통해 학교생활에 성실하게 임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입사 서류 제출 시 성적이 명시된 학교생활기록부를 제출해야 하므로 절대 성적관리를 소홀히 하지 않도록 합니다.

출석으로 성실함을 증명

회사 생활에서 실력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성실함입니다. “저는 성실한 사람입니다.” 라고 주장한다고 해서 성실함을 증명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인사 담당자는 당신의 말 한마디, 글 한 줄보다 눈에 보이는 출결사항을 통해 성실함을 파악하고자 하니 부득이한 사정이 아니라면 지각이나 결석이 없도록 출결관리에 힘쓰도록 합시다.

교내외 활동을 통해 배운 점 정리

봉사활동, 동아리 활동, 아르바이트 등 그 외 다양한 활동을 통해 사회생활에 필요한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나 이런 경험 해봤다’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경험을 통해 느끼고, 배운 점, 결과 등을 반드시 정리해둡니다. 정리해둔 내용은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풍부한 소재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지원 분야 관련 자격증 취득

입사지원자가 회사에서 담당 업무를 수행할 만한 능력이 있는 사람인지 무얼 보고 알 수 있을까요? 보통 관련 경력 및 경험을 통해 알 수 있으나 경력이나 경험이 없다면 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지식이나 기술이 있음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이때 자격증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OA 자격증을 취득하고 지원 분야 관련 자격증을 취득해둡시다.

대기업 및 공공기관 취업 시 한국사와 영어는 필수

대기업이나 공공기관의 취업을 준비한다면 포기하지 말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한국사영어입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자격증과 공인어학성적이 있으면 가산점을 부여하는 곳이 많으므로 지원하려는 기업의 채용공고를 참고해서 준비하도록 합시다.

담당부서 : 워크넷팀
담당자 : 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