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이력서·자기소개서 작성법

취업의 모든 것 취업가이드 이력서·자기소개서 작성법

이력서란?

이력서는 인사담당자에게 수많은 지원자 중 자신이 가장 적합한 지원자라는 것을 인식시키는
서류입니다. 따라서 지원하는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쌓아온 능력을 객관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갖고 그동안 받은 교육과 자격증, 경험과 경력 등을 정리해보고 지원 분야에 대한 역량이 나타날 수 있도록 정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표준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양식  입사서류 발급 안내

*입사 준비에 필요한 서류를 보다 빠르고 편리하게 발급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이력서 작성 요령

인적사항

이름, 성별, 생년월일, 주소, 연락처(이메일, 휴대전화, 비상연락망 등)는 지원자의 인적사항을 알아보기 위한 정보이므로 주민등록에 기재된 것을 기준으로 작성합니다.
연락처는 명확히 기재하고, 본인의 연락처 외에 비상연락망을 기재하여 연락을 못 받는 경우를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상연락망은 가족이나 친구도 무방하나 기업의 전화에 적절히 응대할 수 있도록 사전에 양해를 구해야 합니다.

학력사항

학력사항은 최종학력부터 기재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고교졸업 이상(대학원 포함) 학력을 기술하는데 대학명과 전공명, 재학기간(년/월 단위), 졸업여부(졸업/졸업예정/중퇴/수료) 등을 정확히 써야 합니다.
편입한 경우, 전 학교 및 현재의 학교명을 기재하고 학점 기재 시 학교마다 만점의 기준(4.0 또는 4.5 만점)이 다르므로 입사지원서 양식에서 학점의 만점 기준을 정확하게 표시하여 기재합니다.

학력사항 기재 예시
학력사항 기재 예시
기간 학교명 전공 학점 졸업구분
2016.03~2022.02 ○○대학교 경영학과 (복수 전공 : 영어학과) 3.8/4.5 졸업예정
2013.03~2016.02 ○○고등학교 인문 - 졸업

경력사항

경력사항은 학력사항과 마찬가지로 최근의 경력부터 기술하며, 지원하는 직무와 관련된 업무는 다른 경력사항보다 더 상세하게 적는 것이 좋습니다.

  • 신입의 경우
    사회 활동 경험을 기술하되 활동기간, 활동처, 활동 내용 그리고 담당 업무와 이를 통해 자신이 만들어낸 성과를 구체적으로 작성합니다. 이때 업무 내용은 직무기술서 등을 참고하여 업무에서 사용하는 용어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입의 이력서 경력사항 예시
(신입) 이력서의 경력사항 예시
활동기간 활동월수 활동처(부처) 담당업무
2021.01~2021.07 7개월 ○○회사 일반행정, 자료입력, 영업지원
  • 경력자의 경우
    자신이 근무한 회사명과 주요사업, 소속 부서, 최종 직급, 근무기간, 주요업무 및 성과 등을 표기합니다.
    근무 기간은 연도와 월을 기재하며 만약 부서 이동이나 직책 승진, 해외 근무 등이 있었다면 별도로 표기합니다.
    업무 내용 작성 시 지원하는 직무와 관련된 주요업무와 자신이 만들어낸 성과를 수치화하여 작성합니다.
경력의 경우 이력서 경력사항 예시
(경력) 이력서의 경력사항 예시
회사명 ○○회사 주요사업 ○○사업
부서명 마케팅기획부 직책(직급) 사원
근무기간 2019.09~2021.10 근무월수 2년 2개월
주요사업 및 성과 [○○○ 사이트 운영]
  • 2020년 5월 오픈 ○○○가입
  • ○○○이벤트 진행 : 이벤트 내 가입률 ○○% 상승
  • 월간 매출 ○○○○ 달성
  • 키워드 광고 및 메일 등 마케팅 전략 수립

자격사항 및 어학능력

자격사항에는 직무와 관련 있는 자격증을 최근 취득한 순서로 자격명, 취득일, 발행기관을 정확하게 기재해야 합니다. 어학능력은 어학별 점수나 등급과 유효기간을 확인할 수 있도록 취득일을 명확히 기재합니다.

자격사항 기재 예시로 취득일자, 자격명, 발급기관 항목 제공
자격사항 기재 예시
취득일자 자격명 발급기관
2020.06.25 컴퓨터활용능력 1급 대한상공회의소
2020.02.10 1종보통운전면허 서울지방경찰청
어학능력 기재 예시로 취득일자, 언어, 시험명, 점수 및 등급, 발급기관의 항목 제공
어학능력 기재 예시
취득일자 언어 시험명 점수/등급 발급기관
2021.07.18 영어 TOEIC 750 한국TOEIC위원회
2020.05.10 스페인어 DELE B2 Instituto Cervantes
 공모전 일정
  • *공모전 수상 경력을 통해 직무 역량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NCS 기반 입사지원서

차별과 편견 없이 직무에 적합한 인재를 선발하기 위해 차별적 항목은 배제하고 직무 관련 항목으로 구성된 입사지원서를 채택하는 기업이 늘고 있습니다.
* NCS 기반 입사지원서는 지원자 식별을 위한 최소한의 인적사항과 직무 관련 교육 및 자격, 경력 및 경험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NCS(국가직무능력표준) : 국가직무능력표준(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은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 · 기술 · 태도 등을 국가가 체계화한 것
NCS 기반 입사지원서 항목인 인적사항, 교육사항, 자격사항, 경력사항 제공
NCS 기반 입사지원서의 구성
인적사항 지원자 식별을 위한 성별, 생년월일, 주소, 연락처 등의 최소 정보
교육사항 직무수행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학교교육과 직업교육 사항
자격사항 NCS 기반 직무 관련 자격 사항
경력사항 NCS 기반 직무 관련 경력이나 경험 사항

*경력 : 금전적 보수를 받고 일한 것
*경험 : 금전적 보수를 받지 않고 한 활동

 NCS 기반 능력중심 채용 서류전형
  • *NCS 기반 입사지원서 예시와 항목별 설명 및 작성 Tip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력서 작성 시 주의사항

이력서 작성 시 주의사항! 직무 역량이 나타나도록 작성, 과장이나 거짓말 금지, 간결하고 일관성 있게 작성, 오탈자, 맞춤법, 정렬 반드시 확인, 자격증 취득년도, 교육이수 과목명 등 정확히 명시
담당부서 : 워크넷팀
문의 : 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