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수영소개 > 수영구현황 > 지역특성

지역특성

지역특징-수영전경사진입니다

우리고장 수영은 현재의 수영동에 조선시대 임진왜란 당시 동해쪽의 해상방어를 담당하였던 지금의 해군 지역본부에 해당하는 「경상좌도 수군절도사영」이 있었던 곳으로 ‘수군’에서 “수(水)”자와 ‘절도사영’에서 “영(營)”자를 따와서 ‘수영(水營)’이라는 지명이 생겨났다.

그리고 이 지역은 임진왜란 때 조국을 침략한 왜적에 죽음으로 맞서 싸운 “25인의 의로운 넋”이 살아 숨쉬는 역사와 충절의 고장이다. 수사를 비롯한 장수들이 도주한 후 지휘관도 없는 위급한 때에 충의심을 발휘하여 적과 싸우다 장렬하게 전사한 좌수영 소속 수군과 성민 등 25인의 선열들은 우리 모두의 가슴속에 영원히 살아있는 “조국사랑의 횃불”이다. 이렇듯 의로운 호국영령들의 위패를 모신 “25의용사”에서는 매년 봄ㆍ가을 2회에 걸쳐 향사를 봉행하여 그들의 충절을 기리고 있다. 

또한 수영은 수영야류와 좌수영 어방놀이, 수영성 남문, 곰솔 등 많은 유ㆍ무형문화재와 천연기념물이 있을 뿐 아니라 전통문화의 계승 발전을 위한 각종 문화활동도 활발한 도시이다. 그리고 도심 속에 자리잡은 천혜의 광안리 해수욕장과 수려한 금련산에 둘러싸인 부산 제일의 쾌적한 주거환경인 데다가 웅장하고 아름다운 광안대교와 민락수변공원, 광안리해변테마거리 등 친환경적인 휴식공간도 많아 시민들로부터 사랑받는 “머물고 싶은 도시, 다시 찾고 싶은 관광지”로서의 위상을 정립해 가고 있다.

아울러 KBSㆍMBC 방송국 등이 자리잡은 언론의 중심지이며 민락ㆍ남천횟촌, 벚꽃거리, 카페거리 등 먹거리와 볼거리가 풍부하고 지하철 2호선과 3호선의 환승역을 교통중심축으로 하고 있어 부산 동남부의 관광ㆍ정보ㆍ상업ㆍ유통기능의 중심 도시지역이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ㆍ담당부서 :
기획감사실
ㆍ담당자 :
권현영
ㆍ전화번호 :
051-610-4014
ㆍ최종수정일 :
2019.05.13
만족도보기
만족도 영역
  •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 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 200자 이내로 입력하여주세요. 구정관련 불편사항은 민원상담·생활불편신고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