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알림마당 > 건강정보

건강정보

[스마일 구강] 칫솔질할 때 왜 헛구역질 나오는 걸까?

작성자
보건행정과
작성일
2019-07-11 오후 1:52:29
조회
102
구분
만성질환
첨부파일
  •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

 안녕하세요. 웃음

스마일 구강입니다.

무더위가 이어지는 가운데 삼복 중 첫번째 복날인 12일을 하루 앞둔

오늘은 칫솔질할 때 나오는 헛구역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소소한 건강 상식] 칫솔질할 때 왜 헛구역질 나오는 걸까?

 

입력 2019.07.09 08:59

솔질할 때 자기도 모르게 헛구역질이 나올 때가 있다. 왜 그럴까? 우리 몸의 '구역 반사' 작용 때문이다. 을지병원 구강악안면외과 이정아 교수는 "혀 뒤쪽 3분의 1에 해당하는 부위와 그 안쪽, 목젖 뒤쪽에 있는 인두에는 뇌와 연결된 '설인신경'이 분포한다"며 "이 신경이 갑자기 자극받으면 반사적으로 인두가 수축하고 혀가 위로 올라가며 구역 반응이 나타난다"고 말했다. 구역 반사는 목에 갑자기 이물질이 들어가 질식하는 것을 막기 위해 우리 몸이 유발하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설인신경에 갑자기, 큰 자극이 가해질수록 구역감이 심하다.

[소소한 건강 상식] 칫솔질할 때 왜 헛구역질 나오는 걸까?
 
칫솔질로 인한 헛구역질이 반복되면 위산이 입안으로 역류해 치아 부식을 유발할 수 있다. 위산이 식도에 염증을 일으키는 역류성 식도염을 악화하기도 한다. 이 교수는 "칫솔질 중 헛구역질을 예방하려면 혀 안쪽 설태를 닦을 때 해당 부위에 칫솔을 갑자기 밀어 넣지 말고, 혀 앞쪽부터 살살 닦으며 안쪽까지 이동하라"며 "그러면 자극이 덜하다"고 말했다. 입을 너무 크게 벌리는 것도 좋지 않다. 혀 뒤쪽 여러 조직이 밀착되면서 설인신경을 자극할 수 있다. 칫솔 머리 부분이 너무 커도 인두를 자극해 구역질이 날 수 있다. 이 교수는 "칫솔 머리는 보통 자기 치아 2개 정도 길이를 권장한다"며 "이 크기 칫솔로도 구역감이 심하면 좀 더 작은 칫솔을 고려해볼 수 있다"고 말했다.

[출처 : http://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7/08/2019070802196.html ]
 
더위로 체력이 약해지는 시기입니다. 건강을 위해 보양식 잘 챙겨드시고
헛구역질 안 나오게 주의해서 칫솔질 하시는 것 꼭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다가오는 주말도 즐겁게 보내시고
오늘도

Smile~ 부끄러움

  • 목록
ㆍ담당부서 :
보건행정과
ㆍ담당자 :
박덕희
ㆍ전화번호 :
051-610-5601
ㆍ최종수정일 :
2019.10.16
만족도보기
만족도 영역
  •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 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 200자 이내로 입력하여주세요. 구정관련 불편사항은 민원상담·생활불편신고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